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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분유시장은 회복 중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11-28
  • 출처 : KOTRA

 

中, 분유시장은 회복 중

  - 멜라민 파동 후 중고가 외산제품 수입급증 -

  -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판매가 관건 -

 

 

 

□ 시장동향

 

  유제품 소비량은 증가

  - 2007년 중국 분유류 제품의 총 생산량은 3633만4000톤으로 1978년의 97만1000톤보다 36.4배 증가했으며 연평균 13.3% 증가했음. 이 중 우유제품 생산량은 3525만2000톤, 젖소 사육 수는 1218만9000마리임. 중국 내 유제품 기업은 1644개이며, 이 중 중급규모 이상은 739개이고 유제품의 공업 총 생산액은 1349억 위앤임.

  - 중국 국민 1인당 연간 유제품 소비량은 1998년에는 8㎏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2007년에는 28㎏까지 증가했음. 2009년 1/4분기 중국 유제품산업 시장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유제품산업은 현재 회복 중이며, 기업들의 이윤도 계속 늘고 있는 등 1/4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좋기는 하지만 아직 2007년 수준까지 회복되기는 매우 어려움.

 

  멜라민 파동으로 인한 타격과 업계 지각변동

  - 중국 분유는 2008년 10월 멜라민 파동이 발생한 후로 재고가 크게 늘기 시작했음. 중국 유업협회의 2008년 11월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분유 재고량은 30만 톤에 달함. 현재 중국산 분유의 가격인 톤당 1만5000~1만6000위앤으로 계산하면 30만 톤 분유의 시장가격은 50억 위앤에 달함.

  - 멜라민 파동이 중국 유제품산업에 커다란 타격을 입혔지만 싼루(三鹿)가 없어지고 생겨난 시장공백과 또 기타 중국의 분유기업들이 타격을 입으면서 중국 분유업계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는 동시에 기회가 생겨났음. 현재 중국 내에서는 중국산 분유 재고가 쌓이고 있으며, 유제품업계가 조금씩 위축되고 있음.

  - 오랫동안 중국산 분유가 중국의 주요한 시장을 차지해왔고, 수입분유는 중고가 시장을 점유해 왔음. 특히 영유아 분유시장은 수입브랜드가 점유해 왔음. 하지만 중토우 고문 산업연구센터(中投顧問産業硏究中心)의 통계수치에 따르면 해외 분유시장의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서 중국산과 외국산 분유의 가격이 역전되고 있음. 대량식품기업들은 기존의 중국산 분유 주문을 외국분유로 대체하고 있음. 세계적으로 분유시장의 가격이 계속 떨어지면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수입분유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중금공사(中金公司)

 

□ 수출·입 현황

 

  멜라민 파동 후 분유 수입량 대폭 증가

  - 중국세관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1~2월 중국의 분유 수입량은 4만15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1.4% 증가했음. 수입 분유는 주로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대용량 공업용 분유였음. 작년 8월, 중국의 분유 수입량은 4685.799톤에 그쳤는데, 9월 멜라민 파동이 발생한 직후 분유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 44.6% 증가한 6779.644톤에 달했음. 10~11월, 분유 수입량은 계속해서 크게 증가했는데 10월에는 7569.971톤, 11월에는 9612.444톤을 기록했음.

  - 중국의 분유수입량이 크게 늘어난 동시에 유제품 수출량은 급격히 줄어들었음. 2009년 1~2월 중국의 분유 수출량은 전년동기대비 11.9% 줄어든 6172톤이었음.

 

1998~2006년 중국 원유(Raw milk)의 자급률 및 수입 분유량과 가격 변화도

 

  - 세율

 

Product

분유

HS Code

0402

Import Tariff  

10%

VAT

17%

검사관리조건SC

AB

비고 : A-수입화물통관증 Certificate of inspection for goods inward

            B-수출화물통관증 Certificate of inspection for goods outward

인증발급기관: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기구

 

경쟁상황

 

  멜라민 파동 후 분유 수입량 대폭 증가

  - 중토우 컨설팅 산업연구센터의 수치에 따르면 현재 이리(伊利)의 분유시장 점유율은 10~12%이며 셩위앤(聖元), 야스리(雅士利), 페이허(飛鶴), 완다샨(完達山) 등의 시장점유율 역시 증가하고 있음. 멜라민 파동이 일어나기 전에 싼루는 분유시장에서 18%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선두를 차지했는데 싼루가 시장에서 물러남에 따라 이리를 선두로 중국 브랜드들이  자리를 채우고 있음.

 

중국 내 판매되는 주요 국내·외 브랜드

브랜드

사진

생산국가

시장 판매가

중량

매일

金典名作

한국

288위앤

800g

파스퇴르

宝乐

한국

288위앤

750g

남양

贝儿

한국

238위앤

800g

Enfamil

미국

215위앤

900g

메이지

明治

일본

188위앤

850g

Friso

美素力

미국

165위앤

900g

Wyeth

惠氏

미국

165元

900g

Nestle

雀巢

중-스위스 합자

130元

900g

Abbot

雅培

 미국

168元

900g

완다샨

중국

100元

900g

꽝밍

光明

중국

85元

900g

 

□ 시장전망

 

  고가 분유시장 전망은 밝음.

  - 중국의 중고가 분유시장은 매년 두자릿수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산 브랜드들이 중저가 시장의 악성경쟁에서 벗어나 제품라인을 조금씩 고가쪽으로 옮기고 있음.

 

  영유아 조제분유의 시장전망 밝음.

  - 중국 영유아 분유의 시장규모는 연간 30만 톤에 달함. 이 중 조제분유가 50%만 차지한다고 계산해도 연간 15만 톤에 달하지만 중국 내 실제적인 생산량은 10만 톤에 그치고 있음. 게다가 근 2년간이 출산 절정기이므로 수요가 크게 증가해 영유아 조제분유의 시장전망은 밝음.

 

  국제 분유가격의 영향으로 공업 분유의 가격 상승

  - 국제 분유 원료의 시장가격이 계속 떨어지지 않고 있으며 또 최근 중국의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시장의 빠른 성장으로 공업 분유의 수요가 더 많아질 것임.

 

  제품의 다원화 및 세분화로 제품 차별화

  - 중국의 분유시장은 제품 동질화 현상이 매우 심함. 특히 중저가 시장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데, 시장에 제품이 너무 많아 각 브랜드들의 이윤이 점차 줄어들고 있음. 블루오션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전략으로의 방향전환이 필요한 상태임. 예를 들면, 현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양 분유는 분유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음.

 

  농촌시장의 전망 밝음.

  - 농촌에서 도시로 와서 일하는 민공 노동자가 늘어남에 따라 수유기의 많은 영유아들이 모유 대신 분유에 의존하고 있는 관계로, 농촌시장의 저가 영유아 분유제품의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음.

 

중국시장 진출전략

 

  한국 분유의 중국 내 현황

  - 중국시장에서 한국, 일본의 수입분유는 인기가 좋음. 그 이유로는 한, 일 양국인이 중국인과 체질적으로 비슷한 동양인이며, 분유의 주요성분 배합방법 등이 중국 영아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임.

  - 중국소비자들은 벌크로 수입돼 중국 내에서 포장된 제품보다는 완제품형태로 수입된 제품을 선호함. 업계인사에 따르면 중국 내 판매되는 한국분유 중에는 가짜가 있기 때문이라고 함.

 

  한국 분유의 강점

  - 모유성분과 매우 흡사하며, 과립이 아주 세밀해 거품이 생기지 않음.

  - 영아에게 필요한 미량의 원소함량이 높고, 섭취 후 아기가 잘 잠.

  - 매일의 금전명작 분유의 경우 매일 소유의 목장에서 원유를 공급받기 때문에 품질을 믿을 수 있다고 함.

  - 중국어린이의 체질에 잘 맞는 성분 배합

  - 포장디자인이 세련됐음.

  - 한국 분유통은 입구가 D자형으로 돼 있어, 계량수저로 분유를 뜬 다음 수저 위로 넘치는 부분은 D자형의 입구를 이용해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정확한 분유계량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국소비자들이 선호함.

     

  한국 분유의 단점

  - 대부분 900g 이상인 중국 제품에 비해 양이 적은 편임.

  - 가격이 대체적으로 비쌈.

  - 한국분유를 먹이고 나면 애기가 자주 배를 고파한다는 일부 의견이 있음.

 

  전략 : 새로운 제품 개발에 주력

  - 고부가가치의 세분화된 조제분유 제품 개발

   · 사회 상류층 및 노인 등을 대상으로 수면을 돕거나 다이어트 기능, 혈액지질을 낮추고 혈관을 부드럽게 해주는 등의 건강기능을 갖춘 조제분유 개발은 현대인에게 있어 매우 필요한 것임.

   ·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이 건강에 대해서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더 많은 돈을 써서라도 웰빙제품을 구매하려고 함.

   · 따라서 영양이 풍부하고 특수한 효능이 있는 조제분유는 이러한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음. 또 동시에 조제분유의 선물로서의 기능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

  - 낱개 포장 개발

   · 생활리듬이 빠른 사람들은 간편한 방식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 만약 조제분유가 일정한 기능을 갖추고 봉지포장, 막대형 포장 등 낱개포장해 10개, 20개, 40개 등 다양한 사이즈로 판매하거나 컵형 제품으로 판매한다면 고영양이며 편리한 건강음료라는 점에서 사람들의 일, 공부, 생활 중의 일부분이 될 것임.

  - 조제분유를 세분화하는 것 외에도 소규모 분유 생산상은 세계시장의 상황을 고려해 현재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치즈제품 같은 이윤율이 비교적 높은 분유제품 외에 기타제품을 개발할 수 있음. 아니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설비를 이용해 가격 대비 성능비가 높은 공업 분유를 개발할 수 있음.

 

 

자료원 : 휘총웹(慧聰罔), 중국분유시장 웹사이트(中國嬭粉市場罔), 중토우 고문 산업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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