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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국제선 항공운송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09-11-27
  • 출처 : KOTRA

 

美, 국제선 항공운송 시장동향

- 극심한 경쟁으로 인수합병, 파트너십 체결 활발해져 -

- 국가 간 영공개방, 온실가스 감축, 관제시스템 개편 등 향후 시장변수 많아 -

 

 

 

유망사유 : 미국 국제선 항공운송 시장조사를 통해 국내 관련업계의 대미 진출 및 미국시장에 대한 마케팅전략 구상을 위한 관련시장의 이해도 제고

 

□ 미국 국제선 항공운송 시장 개황

 

 ㅇ 2008년 기준 시장규모는 매출액 565억 달러이며, 2014년의 경우 690억 달러 규모로 지속성장 예상

  - 국제선 여객운송 및 화물운송을 담당하며 국가 기준으로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국제선 여객운송 시장은 지난 1990년대 중반에 비해 거의 2배 수준으로 성장했음.

  - 한편 지난 2001년 9.11사태와 2002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여행업계 불황으로 침체국면을 맞이했고, 지난해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여행수요도 급감

  - 2007~08년 유가급등으로 인해 항공업계의 수익은 극히 저하됐으나, 국가 간 영공개방과 미국 달러화의 하락추세 등으로 미국발·착 항공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국제선 항공운송 시장 추이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예측)

2014년(예측)

매출액(백만 달러)

49,302.3

51,428.6

56,529.2

48,109.6

69,006.8

- 연간성장률(%)

8.3

4.3

9.9

-14.9

-

국제선 승객 수(천 명)

86,385

90,454

91,529

86,861

-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수요동향

 

 ㅇ 국제선은 여객운송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 여객운송(83.3%), 화물운송(10.4%), 전세기 및 통근 통학 운송 등 기타 부문(6.3%)

 

 ㅇ 취항지 기준으로 인구가 많고 환승객이 많은 애틀랜타 하트필드 잭슨 공항이 승객 수 1위 차지

 

2008년도 취항지별 승객 수 Top 5

취항지(공항)

국제선 승객 수(백만 명)

애틀랜타

90.0

시카고 오헤어

69.4

로스앤젤레스

59.5

댈러스 포트워스

57.1

뉴욕 JFK

47.8

자료원 : Airports Council Int'l

 

□ 경쟁동향

 

 ㅇ 국제선 저가항공사의 선전, 유가 변동,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가격 경쟁 등으로 미국 국제선 항공업계는 치열한 경쟁에 돌입하고 있으나 수익 하락이 지속되고 있어 항공사 간 기업 인수합병이 활발함.

  - 특히,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여행업계의 간접판매 증가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취항지 확대를 위한 항공사 간 동맹체(Alliance) 결성 및 제휴 항공사 간 좌석공유(Code-Share)가 확대되고 있음.

  - 외부적으로는 원유 가격 상승에 따라 일부 수요를 철도나 도로, 내수교통에 내주고 있으며, 오바마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고속철도 사업이 마무리될 경우 이로 인한 영향에 대해서도 업계의 관심이 높음.

  - 또한, 최근 20년간 항공규제 완화로 인해 외국 항공사 취항이 증가하면서 주요 항로에 대한 국제적인 경쟁이 심화됐음.

  - 가격 경쟁이 심화되면서 인건비 절감을 위한 셀프 체크인, 인터넷 체크인이 보편화되고 조종사 및 승무원의 여행경비가 감축되고 있으며, 일부 항공사의 경우 서비스가 축소됨.

 

 ㅇ 4대 미국 항공사가 61.7%의 점유율을 차지

  - Delta(18.8%) : 2008년 라이벌 항공사인 Northwest 항공과 합병을 통해 세계 최대 항공사가 됨. 66개국 368개 공항에 취항하며 연간 1억7000만 명의 승객을 수송. 미국에서는 애틀란타, 신시내티, 디트로이트, 멤피스, 솔트레이크 시티, 뉴욕JFK공항을 허브로 유럽에서는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 아시아에서는 도쿄 나리타공항을 허브로 연결함. 에어프랑스, 아에로 멕시코, 알리탈리아, KLM, 대한항공 등과 Skyteam 항공동맹체를 구성. 한편, US Airways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미국 내 취항지 이착륙 할당을 공유하고 있음.

  - American Airlines(16.6%) : 1982년 설립된 AA는 40개국 250개 공항에 취항. 미국에서는 보스턴, 시카고 오헤어, 달라스, LA, 마이애미, 뉴욕 JFK, LaGuardia 등에 허브를 구축. 브리티시 항공, 캐세이 퍼시픽, 핀란드에어, JAL, 콴타스 등과 함께 Oneworld 항공동맹체를 구성

  - United Airlines(14.7%) : 1968년 설립된 UA는 200개 공항을 취항하며, 미국 LA, 샌프란시스코, 덴버, 시카고, 워싱턴 DC를 허브로 구축함. Air Canada, 타이항공, 루프트한자, 아시아나항공, 전일본공수 등과 함께 Star Alliance를 운영

  - Continental Airlines(11.6%) : 1980년에 설립된 CA는 121개 국제선 취항노선을 보유. 휴스턴, 클리블랜드 등에 허브를 구축. Delta(Northwest 포함)와 함께 국제선 좌석공유(Code-Share) 실시. 2008년에는 기존에 가입하고 있던 Skyteam에서 Star Alliance로 동맹체를 변경키로 발표

  - US Airways(4.3%) : 1939년 All American Aviation을 모체로 한 US Airways는 2004년 경영악화 이후 법원의 파산보호 신청을 승인받고 법정관리에 있다가 Eastshore Aviation에 의해 합병. 이후 저가항공사로 전략을 수정해 캐나다, 카리브해, 중남미 및 유럽지역에 저가항공시장을 공략하면서 기존의 미국 내 주요 이착륙 할당을 Delta와 공유하면서 수익을 실현

 

미국 국제선 운항 항공사 점유율(2009년 매출액 기준)

항공사

점유율(%)

Delta

18.8

American Airlines

16.6

United Airlines

14.7

Continental Air

11.6

US Airways

4.3

기타

34.0

자료원 : IBIS World

 

□ 향후 미국 국제선 항공시장 동향 관련 시사점

 

 ㅇ 경기침체를 벗어나면서 항공시장이 확대될 것이나, 극심한 경쟁으로 수익실현에는 여러 가지 장애요소가 존재

  - 인터넷 마케팅은 더 활발해지고, 유럽의 저가항공사들의 대서양 노선 공략으로 미국 업계는 지속적인 인수합병 또는 업체 간 동맹체 및 파트너십 등 교류 활발

  - Delta와 Northwest의 합병 이후, 국가 간 제휴형태의 초대형 항공사가 나타날 수 있음. 이는 유가에 대한 부담, 가격경쟁의 격화, 항공기 도입 구매력 강화를 위한 규모의 경제 실현이 이유

  - 2007년 이후 유가 상승 사태로 인해 보잉 787 Dreamliner와 같은 경량소재를 이용한 고효율 항공기가 도입될 예정이며, 2008년부터 제작되고 있는 에어버스380 대형항공기의 경우, 최대 853명의 승객을 수용하며, 1만5000㎞를 논스톱으로 운행할 수 있어 이러한 항공기 기술개발이 국제선 시장에 미칠 파장에 유의

 

 ㅇ 항공업계는 국가 간 영공개방, 온실가스 감축, 디지털 항공관제 시스템 도입 등 새로운 동향에 촉각

  - 2001년에는 브루나이, 칠레, 뉴질랜드, 싱가포르와 2007년에는 캐나다, 2008년에는 유럽연합과의 영공개방협정을 체결했으며, 이는 항공산업의 자유화 측면에서는 고무적인 것이나, 저가항공사의 출현, 국가 간 인수합병 등 업계에 다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 유럽연합은 항공사, 공군 등 영공을 오가는 항공기에 대해 2012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계획에 참여토록 강제하고 있음.

  - 한편, 전 세계의 항공관제시스템의 표준이 되는 미국 시스템은 2차 세계대전 이후에 구축된 재래적인 시스템으로 위성을 활용한 디지털 항공관제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고 전해짐. 특히 지난 11월 19일 미국 연방항공청(FAA) 운항정보시스템 고장으로 인한 항공대란을 기해 이러한 시스템 전면 개편에 대한 목소리가 높음에 유의

 

 

자료원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미 연방항공청(FAA),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BIS World, 미 항공운송협회(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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