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달콤한 유혹이 시작됐다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12
  • 출처 : KOTRA

 

인도, 달콤한 유혹이 시작됐다

- 인도 기업, 초콜릿 향과 이미지 관련 상품 출시 -

 

 

 

□ 초콜릿 모티브로 한 제품 인기

 

 ○ 평소 스위트(sweet)를 즐겨먹는 인도인들에게 초콜릿은 단연 인기간식거리로, 인도 업체들이 이를 겨냥해 초콜릿을 모티브로 한 상품들을 잇따라 선보임.

 

 ○ 인도 생활소비재업체들은 달콤한 초콜릿향을 좋아하는 여성과 어린이를 겨냥한 샴푸, 비누, 데오드란트 등을 출시하고 대대적인 광고로 고객들의 소비를 이끌어냄. 또한 초콜릿 형상과 비슷한 시계나 핸드폰도 출시돼 큰 인기를 얻었음.

 

 ○ 인도 광고업체인 Alyque Padamsee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초콜릿을 모티브로 한 상품의 출시는 일시적인 트렌드로 광고와 마케팅은 소비자의 유행과 심리를 재빠르게 반영한다고 언급함.

 

□ 출시 제품

 

 ○ 인도의 대표적인 생활소비재기업인 힌두스탄 유니레버(Hindustan Unilever Limited-HUL)의 Axe브랜드는 작년 초, 초콜릿향의 'Dark Temptation'을 출시했음.

  - Axe의 'Dark Temptation'는 더운 날씨로 인한 땀 분비와 몸 냄새 억제를 위해 인도 남성들의 데오드란트 사용이 증가하면서, 이를 겨냥한 초콜릿 향기가 나는 제품임.

  -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Axe Dark Temptation deodorant, because woman love chocolate!"라는 문구와 함께 온라인과 대중매체를 통해 활발한 마케팅을 펼쳤으나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성적 소구(sex appeal) 광고는 금지처분을 받았음.

 

Axe브랜드의 ‘Dark Temptation’

   

자료원 : 메트로 플러스

 

 ○ 인도의 또 다른 주요 소비재기업인 마리코(Marico)는 즐거운(playful) 컨셉트의 캠페인과 함께 어린이 고객을 타깃으로 초콜릿향의 샴푸를 홍보 중임.

  - 마리코의 ‘Parachute Advansed Starz’ 브랜드라인은 어린이용 헤어오일, 영양크림젤, 딸기향 샴푸 등을 선보였으며 최근 'Chocolate &Milky Fun'의 초콜릿향 샴푸를 출시함.

  - 이 어린이용 초콜릿향 샴푸는 현재 델리, 뭄바이, 하이데라바드, 푸네, 콜카타, 벵갈루르 등 한정적으로 대도시에서만 54루피(약 1500원)에 판매됨.

  - 마리코는 제품홍보를 위해 어린이들의 눈에 잘 띄는 통학차량지역, 거주지역, 번화가의 교차로 등에 광고판을 설치하거나 현재 어린이 TV채널에서 방영 중인 'SaReGaMa Li’l Champs'에 제품을 등장시켜 간접광고효과를 봄.

 

'Parachute Advansed Starz'의 'Chocolate &Milky Fun'

   

자료원 : www.afaqs.com

     

 ○ 인도 대표적인 시계 브랜드 티탄(Titan)은 'Raga Chocolate Collection' 라인을 선보이고 인기 여배우 암리타 라오를 홍보대사로 내세워 여성고객을 사로잡음.

  - 수파르나 미트라 브랜드 매니저에 따르면, 이번 콜렉션은 초콜릿이 떨어지는 형상을 모티브로 디자인해 여성 고객을 공략한 상품이라고 전함.

  - 초콜릿 컬렉션 시계는 지난 4월에 출시돼 이미 3만 개 이상이 판매됨.

 

‘Titan’의 'Raga Chocolate Collection'

   

자료원 : 엔터테인먼트 데일리

     

 ○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 LG는 세계적으로 1000만 대 이상이 팔린 초콜릿폰 KG800을 2007년에 인도에 선보였으며, 조만간 뉴 초콜릿폰이 출시될 예정임.

  

LG의 초콜릿폰 KG800

자료원 : LG전자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에서 초콜릿을 모티브로 한 상품 출시가 업체 사이에서 트렌드처럼 번짐.

  

 ○ 업체들은 달콤한 초콜릿향의 샴푸, 비누, 데오드란트 등 생활소비재부터 부드러움, 로맨스 등의 이미지와 연계해 패션 액세서리에까지 초콜릿을 적용해 마케팅과 홍보에 힘씀.

     

 ○ 광고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비식품류(non-food items)로 초콜릿을 모티브로 한 상품을 판매할 경우에는 특별한 테마와 연계돼야 하며, 콘돔과 란제리 등의 상품은 초콜릿과 쉽게 연결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언급함.

     

 ○ 그러나 인도에 부는 초콜릿 열풍이 일시적인 현상일지, 트렌드로 자리잡을 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함.

 

 

자료원 : 이코노믹 타임즈, 엔터테인먼트 데일리, 메트로 폴리스, www.afaqs.com, 현지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달콤한 유혹이 시작됐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