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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류업 B2C 온라인쇼핑, 쾌속 성장기 진입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10-28
  • 출처 : KOTRA

 

중국 의류업 B2C 온라인쇼핑, 쾌속 성장기 진입

- 올해 의류업 B2C 거래규모 24억 위앤, 동기 대비 2배 성장 -

- 의류, 온라인쇼핑 중 가장 많은 품목 -

 

 

 

편집자주 : 이 보고서는 2009년 9월 iResearch에서 발표한 ‘2009-2010 중국 의류 B2C 온라인 쇼핑 연구 보고서’를 발췌, 정리함.

 

□ 시장 개황

 

 ○ 2009년 의류업 B2C 거래규모 24억 위앤, 동기 대비 2배 성장

  - iResearch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의류업 온라인쇼핑 거래규모는 308억7000만 위앤으로 동기 대비 81.5% 성장. 그 중 의류업 B2C 거래규모 24억 위앤으로 의류업이 인터넷 거래에서 7.8% 차지, 동기 대비 99.8% 성장함. 전체 의류업은 온라인쇼핑 발전속도보다 빠르게 성장 중임.

  - iResearch에 따르면 향후 3년간 의류업 B2C분야는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2012년 의류업 B2C가 전체 의류 소매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7%, 교역규모는 180억 위앤 수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봄.

 

 

 ○ 의류업 B2C, 급속 성장기 진입

  - 중국 의류업계 전자상거래는 이미 십 여년 동안 초기발전단계를 지나 현재 급속성장단계에 와 있음. 2005년 PPG의 설립으로 남성복 B2C 직판방식을 선보여 남성복 B2C업체의 발전을 촉진함. 이는 의류 전자상거래 발전에 있어 상징적인 일로 평가됨.

  - 그 후 2007~08년 의류 전자상거래는 급성장단계에 진입함. 특징은 아래와 같음.

   · 거래량 급증 : 2007년부터 의류 및 액세서리류는 인터넷쇼핑의 핵심영역으로 부상, 의류 및 액세서리 거래액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약 13%를 차지함.

   · 시장진입자 급증 : 대량의 시장참여자 등장. 2008년 중국 의류 인터넷 상거래에 천 여개 업체 출현. 뿐만 아니라 몇몇 우수기업의 성공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킴(소비자 및 자금). 예를 들면, 남성복 VANCL(www.vancl.com)과 속옷 판매업체 멍루의류(夢露時尙) 등이 대표적임.

 

  * PPG는 중국 내 최초로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이용해 의류 직접판매를 한 업체임. 2005년 설립됐으며, 2008년 초 자금난으로 도산. 하지만 PPG의 영향으로 유사한 방식의 직접판매를 하는 업체가 중국시장에 대거 등장하게 됨. 현재 중국 의류 B2C분야의 선두업체인 남성복 VANCL도 이때 선보인 기업 중 하나

 

 ○ 온라인쇼핑 이용자, 증가세 유지

  - i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인터넷 의류 쇼핑 이용자는 8000만 명에 달하며 의류는 인터넷 거래량이 가장 많은 품목 중 하나로 자리 잡아 전체 인터넷 상거래 이용자의 70%를 차지함. 2011년엔 80%, 1억70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됨.

 

 

□ 시장 경쟁상황

 

 ○ 시장경쟁 심화. 이는 수많은 B2C기업과 C2C시장의 경쟁에서 비롯된 것임.

  - 이미 B2C분야에 진입했거나, 앞으로 진입할 기업이 직면한 시장경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음. 먼저 B2C 의류시장의 기존 기업 간 경쟁, 두 번째는 전통의류기업과 C2C의 무수히 많은 자영업자들과의 경쟁임.

  - 현재 크고 작은 의류업 B2C시장에 수천만 개의 업체가 진입해 있지만 그 중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춘 기업은 손에 꼽음. 특히 상품을 세분화했을 때 같은 상품에 같은 품질은 넘쳐나지만, 이 중 두각을 나타내고 시장의 인정을 받기란 쉽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 기존의 전통의류업체들이 점차 B2C시장으로 진입하는 상황으로 의류 B2C업계의 새로운 경쟁상대로 떠오름. 전통의류업은 2008년 이후 수출 성장률과 평균 수익률이 점차 하락하는 실정임.

  - 이에 따라 내수시장이 주요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는 의류업체의 원가절감, 판로개척, 매출증가, 브랜드 수립을 위한 새로운 선택으로 주목받고 있음. 일례로, 중국 최대 양말 제조업체 랑샤(浪沙)는 2008년에 B2C 플랫폼을 구축함.

  - 이 밖에 C2C 온라인쇼핑 역시 새로운 경쟁상대로 떠오름. C2C는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온라인쇼핑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음. 이는 고객층의 분산을 야기함.

 

 ○ 온라인쇼핑업계의 대표기업 : VANCL, 마이왕(麥網), 멍루의류(夢露時尙)

  - 의류계 자체 인터넷 판매업체(타오바오왕식의 B2C는 포함하지 않음.) 중 VANCL(남성복)이 전체시장의 28.4%를 차지하고 있어 현재 1위임. 마이왕(m18.com, 종합의류)과 멍루의류(menglu.com, 속옷)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16.6%, 10.6%임. 기타 의류 온라인쇼핑업체 모두 급성장하는 추세임.

  - 그 중 VANCL은 2년 연속 매출 1위를 기록. 2007년 10월에 설립된 VANCL은 당해 연도 매출액이 112만 위앤, 2008년 3억 위앤으로 증가했으며 2009년 100%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됨. VANCL은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현재 하루 판매량이 5만 건에 달함.

 

□ 시장 전망

 

 ○ 거시적 시장환경 양호해, 의류 B2C는 향후 급성장 유지가 예상됨.

  - 중국의 국민경제와 소비능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온라인쇼핑이 중국 소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2008년 당시 1%). 또한 의류영역은 2007년 이후 중국 온라인쇼핑 내 최대품목으로 성장한 상황에서 온라인쇼핑의 확대는 의류업 B2C의 빠른 성장을 촉진할 것임.

  - 중국 네티즌 규모는 세계 2위이며, 여전히 큰 성장가능성을 지님. 결제 및 물류 시스템이 완비됨에 따라 온라인쇼핑 이용자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온라인쇼핑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2009년 2/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규모는 동기 대비 91% 증가했음. 이는 같은 기간 일반 소비품목의 15% 성장을 크게 웃도는 수준임.

 

 ○ 기존의 전통의류업체들의 잇따른 B2C 진출로 B2C에 새로운 발전동력 부여

  - 소매를 주로 하는 B2C의 경쟁력은 공급체인의 자원 분배능력에 있으며, 이는 전통의류업체가 가진 핵심경쟁우위임. 점차 많은 전통의류업체들이 B2C 대열에 참여하면서 B2C의 향후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부여하고 있음.

 

 ○ 경쟁구조가 아직 정비되지 않았으며, 업계 내 다크호스 기업의 출현 가능성이 있음.

  - 현재 중국 의류 B2C시장에서 남성복 영역만이 규모가 큰 기업(VANCL)이 있을 뿐 그 외 여성복, 속옷, 종합의류영역은 분산된 양상을 나타냄. 대부분이 현재 자금 동원을 통해 시장력을 확대하는 단계에 있어 핵심경쟁력을 갖지 못함. 전체적으로 경쟁구도가 성숙되지 못한 상황

  - 새로운 시장 진입자에 있어 의류업 B2C시장 발전가능성이 무한함. 시장의 경쟁구도가 아직 형성되지 않아 향후 도태되는 기업과 새로이 부상하는 기업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발전속도나 규모면에서 눈에 띄는 몇몇 기업이 출현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2009-2010년 중국 의류업 B2C 온라인 쇼핑 보고서, Sohu, hex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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