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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홈데코레이션시장, 불황속에서도 소비패턴 유지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윤예찬
  • 2009-10-13
  • 출처 : KOTRA

 

네덜란드 홈데코레이션시장 불황속에서도 소비패턴 유지

- 테이블 유리 등 장식용 유리가 인기 지속-

- 숨 고르는 네덜란드시장, 지금이 진입기회 -

 

 

 

□ 수요

     

 ○ 성숙기에 접어든 네덜란드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시장

  - 2009년 발표된 CBI 조사에 따르면 네덜란드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 소비량은 2007년 5억700만 유로로 2003~07년에 29% 성장(연평균 6.6% 성장률)

  - 이는 EU-27개국 중 8번째 규모로 네덜란드는 유럽 전체 소비시장의 3.9%를 차지(2007년)

 

네덜란드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 소비 변화

자료원 : Eurostat Note

 

 ○ 특히 네덜란드는 주요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 수입국으로 2007년 기준 수입량 42만1000톤, 수입액 7억5300만 유로를 기록, 독일과 프랑스, 영국에 이어 유럽 내 4번째 규모를 차지함.

 

자료원 : Eurostat Note

 

 ○ CBI 보고서에서는 최근 경제위기로 주춤하던 소비량과 수입량도 2010년부터 다시 증가하며, 안정적 소비시장이 지속될 것이라 전망

 

 ○ 경제위기에도 소비자의 선호가 유지되는 것은 네덜란드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잘 부합하기 때문이며, 한편으로 경기침체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함.

 

 ○ 경제침체의 영향으로 외식 횟수는 줄고 가정에서 식사를 즐기는 경우가 많아짐. 요리와 식사를 함께 즐기는 네덜란드인들이 늘면서 부엌과 테이블 장식을 위한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 수요가 증가

 

 ○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은 네덜란드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선물 중 하나로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소비패턴이 유지되고 있음. 이는 가족과 친구에게 즐겨 선물을 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맞닿아 있으며, 좀 더 비싸더라도 오래 간직할 수 있는 실내 장식품류를 선호하기 때문

 

 ○ 다양한 형태의 양초는 네덜란드인이 가장 좋아하는 실내 장식품 중 하나. 2004년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1인당 연간 3.3kg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당시 통계 2위 독일 : 1.6kg, 3위 벨기에 : 0.7kg) 따라서 다양한 소재의 촛대 등 관련 장식소품 수요도 지속됨.

 

 ○ Euromonitor에서는 중년 네덜란드인 대부분이 정원 가꾸기를 삶의 일부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불황에도 Home decoration 상품이 점차 정원장식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히기도 함.

 

□ 수출·입 동향

 

네덜란드의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 주요 수입국

자료원 : Eurostat

  

 ○ 전체 수입량 중 중국산 제품이 35% 이상을 차지하며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 개발도상국들이 약진하는 추세. 한국의 경우 아주 적은 양의 세라믹류 상품만 수입하는 상황

 

 ○ Euromonitor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유럽시장의 4.5%에 달하는 상품 생산규모가 있지만 아시아 상품의 저가공세와 경제침체의 영향으로 자체생산보다 개발도상국에서의 수입에 무게중심을 옮겨가는 추세임.

 

유럽 내 주요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 수출국

자료원 : Eurostat

 

 ○ 네덜란드의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 수출은 2007년 8억800만 유로 규모로 2003~07년에 18%가량 성장

  - 이는 EU시장 두 번째 규모로 EU-27 전체 수출의 12% 차지

     

 ○ 네덜란드는 자국에서 생산한 상품과 수입된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을 유럽 주변국으로 재수출함. 따라서 네덜란드시장은 유럽시장으로 진출하는 테스트 마켓이자 발판이 될 것임.

 

□ 주요 시장 트렌드

 

 ○ 네덜란드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시장은 품목별로 세분화돼 있는 것이 특징. 테이블 유리 등 장식용 유리가 지속적 인기를 누리며 음식 관련 제품이 유망

 

 ○ 'Buy less but better'이 불황기에 변화된 네덜란드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소비자들의 소비흐름. 저가 제품군의 소비는 줄었지만 고가 제품군 소비는 지속되며, 독특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선택해 오래쓰는 방식 선호

 

 ○ 이국적 문화에 대한 동경과 친환경 트렌드의 영향 속에 조각상, 대나무 공예품 등 천연재료로 만든 이국적 상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Home decor의 정원용 바람등

29.95유로

e-bay의 촛대

220유로

Home decor의 냅킨꽂이

12.29유로

Sooo의 화분

125유로

 

□ 유통망

 

 ○ 주요 수입·도매상

 

Koopman International B.V.

Home decoration

&accessories

전 종류

www.koopmanint.com

Edelman B.V.

www.edelman.nl

One World Trade Interior Decorations and Design

www.oneworldtrade.nl

Intres

www.intres.nl

Euretco

www.euretco.nl

     

 ○ 품목별 도매상

 

Haans

꽃병, 화분, 유리류 실내장식품

http://www2.haans.com/

Pol's potten

화분 및 기타 실내장식품

http://www.polspotten.nl/

Beldeco

실내장식품 및 가구

http://www.beldeco.nl/

Spilt

꽃병, 화분, 장식 유리 등

http://www.spilt.nl/

Studio Bazar

목조 실내장식품

http://www.studiobazar.com/

Eichholtz

금속 실내장식품 전문

http://www.eichholtz.com/

Todo Mundo

세라믹 실내장식품 전문

http://www.todomundo.nl/

Kaemingk

꽃병, 화분, 유리류

http://www.kaemingk.nl/

Kersten B.V.

꽃병, 화분, 유리류

http://www.kerstenB.V..nl/

Klevering

세라믹류 실내장식품

http://www.klevering.nl/

Koopman int

실내장식품 및 가구

http://www.koopmanint.com/

Wegter

목재장식품 전문

http://www.wegter.nl/

Go Round

홈 액세서리

http://www.thegoround.nl

Pakhuis oost

세라믹 &유리

http://www.Pakhuisoost.com

Beriva

선물용품 및 정원장식품

http://www.beriva.com/

 

 ○ Blokker, Marskramer, Xenos, HEMA 등 대형 유통매장에서도 소매로 실내 장식상품을 다룸.

     

□ 시사점 및 전망

  

 ○ Home decoration and accessories 상품은 네덜란드인의 생활문화 속에 깊게 자리잡음. 불황 속에서도 유지되는 소비패턴을 고려할 때 경기호전과 더불어 유망한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

 

 ○ 유럽 내 홈 장식소품시장의 주요 공급 루트이자 테스트마켓인 네덜란드에 주목해볼 만함.

 

 ○ 저가부문의 수입 의존도는 더욱 심화되고 최근 기존 제품들의 마케팅이 소극적인 시기인 만큼 시장진출이 용이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

 

 ○ CBI 보고서에서는 2010년 말 서유럽의 경제침체가 끝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소비자 신뢰가 재구축되는 이 시점이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호기라고 조언

 

 ○ 중국제품을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의 저가제품이 시장의 한 축을 형성, 관련 품목의 경우 가격경쟁이 불가피함. ‘Buy less but better’ 소비패턴을 감안할 때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로 중·고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음.

 

 ○ 네덜란드는 환경과 소비자의 건강, 안전, 사회적 책임에 기반한 공정무역을 중시하며 건강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으므로 EU 친환경 인증을 받는 것은 필수

 

 ○ 전문가들은 실내장식품 시장진출에서 개인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무역박람회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추천

  - 네덜란드 Huishoudbeurs(http://www.huishoudbeurs.nl)(2010년 2월 13~21일/Amsterdam RAI)

 

 

자료원 : CBI 2009년 보고서, Eurostat, Amsterdam RAI 홈페이지, 네덜란드 초제조협회, Euromonitor international, 업체별 홈페이지, KOTRA 암스테르담KBC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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