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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리마市 전철 건설 박차
- 투자진출
- 페루
- 리마무역관 박강욱
- 2009-09-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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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리마市 전철 건설 박차
- 3억2천만불 투자 필요 –
- 2009년 10월에 입찰계획 발표 예정 -
보고 일자 : 2009.9.28(水)
朴 康煜 리마KBC
□ 리마시 교통혼잡 극심
¡ 페루통계청(INEI)이 시행한 인구 및 주택조사에 의하면, 리마 지역 인구는 8백 9십만으로 증가해 1993년 인구조사 때보다 22%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리마의 人口集中 현상을 보여 주고 있음.
¡ 리마지역 49개 구역 인구가 가장 많이 집중된 지역은 San Juan de Lurigancho, San Martin de Porras, Comas y Ate Vitarte 등 중하류층 거주지역임,
¡ 리마시와 위성도시 까야오(Callao)에는 대중교통 차량(대형버스, 소형버스, 소형승합차)이 3만 5천대 이상에 達하는 바, 그 중2만 7천대는 리마, 8천대는 까야오에서 운행함.
¡ 당국 운행허가를 받은 652개의 대중교통버스 노선 중 리마에 483개 노선이 있고, 까야오에 169개의 노선이 있는 바, 리마시에는 464개의 대중교통버스회사가 있고, 까야오에는 139개의 회사가 있음.
¡ 바로 이러한 대중교통 버스는 교통혼란, 교통질서 紊亂의 主犯으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버스는 계속 늘어나 2025년까지 차량은 현재보다 25% 증가할 전망임.
¡ 리마와 까야오의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할 유력한 대처방안으로 페루 정부는 도시형 輕電鐵(Sistema Eléctrico de Transporte Masivo de Lima y Callao, Línea 1) 건설을 구상하고 있는 바, 이를 통해 효율적인 교통시스템과 운행시간, 가격을 줄여매일 백만명의 승객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임.
¡ 즉 도시 교통 인프라 투자로 대중교통 시스템 불균형을 해소해 리마 도시교통 문제를 점차로 해결해 나아가는 것을 추구한다는 것임.
□ 투자 필요액은 약 3억2천만불
○ 남쪽의 Villa El Salvador에서 San Juan de Miraflores(Atocongo)까지의 9.2km 구간에는 이미 전철이 존재하며 7개의 역이 있음.
○ 앞으로 건설할 구간은 Atocongo(San Juan de Miraflores)에서 리마 중심가 Dos de Mayo 병원까지의 11.7km 구간(9개의 驛)으로 역과 역 사이의 평균 거리는 1.2km이며 승객 운송시의 평균 운행속도는 時速 40km임.
○ Villa El Salvador에서 Dos de Mayo까지의 철도 구간 통과 지역은 Villa el Salvadore, San Juan de Miraflores, Surco, Surquillo, San Borja, San Luis, La Victoria, Cercado de Lima 등으로 페루교통부는 철도 건설에 들어가는 비용을 3억2천만불로 예상하고 있음.
□ 많은 연기 끝에 10월 입찰계획 발표
○ 페루정부는 이미 1980년대부터 이 전철 건설을 추진해 오고 있으나 그 동안 여러 가지 내부사정과 원인으로 시행하지 못하고 수많은 延期를 거쳐 온 바, 페루정부는 2009년 10월에 입찰계획을 발표하고 참가업체를 결정할 예정임.
○ 프로젝트 추진 방식은 일종의 B.O.T. 방식으로서 참가업체로 선정된 업체가 자금 조달, 철도 건설, 운영을 모두 담당해서 하며 운영기간은 완공 후 30년이라고 함.
○ 2008년 페루정부는 철도 건설을 일시 추진하기도 하면서 스페인, 브라질 등의 업체들이 非常한 관심을 보인 후 프로젝트가 霧散되기도 하였으나, 이번에도 10월에 입찰계획을 발표할 경우 많은 외국업체들이 참가를 위해 경쟁할 것으로 보임.
○ 페루투자청(ProInversion)에 의하면 입찰에 선정되는 가장 큰 조인은 무엇보다도 안정된 철도건설 경력 및 건설 후의 乘車券 판매수익을 얼마나 낮게 제시하느냐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우리나라는 서울을 비롯한 大都市 전철 및 지하철 건설운영에 많은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리마시 電鐵 건설 참여가 기대됨.
l 정보원 : 페루투자청(ProIn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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