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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가전하향(家電下鄕) 휴대폰, 외국브랜드 강세 보여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8-27
  • 출처 : KOTRA

 

中 가전하향(家電下鄕) 휴대폰, 외국브랜드 강세 보여

- 7월 판매량 노키아와 삼성이 각각 1, 2위 차지 -

- 본토 브랜드 독식구조 흔들려 -

 

 

 

□ 7월 가전하향 휴대폰 판매량 1, 2위 노키아와 삼성, 본토 브랜드 독식 구조 와해

 

 ○ 7월 외자 브랜드 판매 가속화, 1, 2위 노키아와 삼성 판매량 비중이 절반 차지

  - 올해 상반기 휴대폰 판매량 TOP 3 브랜드로는 노키아, 텐위 랑퉁(天宇郞通)과 창훙(長虹)이었으며 TOP10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70%를 차지함.

  - 그러나 7월에 들어서면서 판매량 TOP3 브랜드들이 노키아와 삼성, 하이얼로 바뀌면서 국내 브랜드의 독식구조가 와해되고 있음.

  - 7월의 노키아와 삼성의 합계 시장점유율은 전체 하향 휴대폰 판매량의 절반에 가까운 48.69%를 차지함. 상반기 노키아와 삼성의 시장점유율은 32.1%에 그친데 비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임.

 

자료원 : baidu.com

 

 ○ 가전하향 휴대폰에 낙찰된 17개 브랜드 가운데 외자 브랜드는 노키아, 삼성, 모토로라, LG 4개 사에 불과하지만 7월분 판매현황을 보면 외자브랜드는 국내 브랜드를 제치고 선두를 차지함.

  - 1~6월까지 노키아의 시장점유율은 25.59%(1위)에서 7월에는 36.33%로 크게 늘어남.

  - 1~6월까지 삼성의 시장점유율은 6.51%에 불과했으나 7월에는 12.36%로 2배 늘어 약진세가 두드러짐.

 

2009년 7월 가전하향, 휴대폰 브랜드별 판매량

순위

생산업체명

판매수량(대)

판매량 비중(%)

1

노키아(중국)투자유한회사

43753

36.33

2

톈진삼성통신기술유한회사

14880

12.36

3

칭다오하이얼통신유한회사

12444

10.33

4

베이징 톈위랑퉁(天宇郞通)통신설비유한회사

12418

10.31

5

쓰촨 창훙(長虹)전기주식유한회사

8633

7.17

6

화웨이(華威)기술유한회사

6834

5.68

7

중싱(中興)통신주식유한회사

6745

5.60

8

레노보(聯想)모바일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4560

3.79

9

콩카(康佳)그룹주식유한회사

3053

2.54

10

선전 진리(金立)통신설비유한회사

1978

1.64

자료원 : jdxx.zhs.mofcom.gov.cn

 

□ 가전하향제품 중 휴대폰 전체 판매량은 미진한 편

 

 ○ 상반기 가전하향 휴대폰 매출액, 가전하향제품 매출액 1.4%에 그쳐

  - 상무부 통계에 따르면, 2009년 상반기 가전하향(家電下鄕) 휴대폰의 판매량은 42만5500대, 매출액은 2억2800만 위앤으로 전체 판매량도 미진할 뿐 아니라 전체 가전하향제품 매출액의 1.4%에 불과해 냉장고, 컬러TV, 세탁기 등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임.

  - 7월 휴대폰 판매량은 12만400대, 매출액은 6823만6300위앤이며, 전체 가전하향제품 매출액의 0.77%로 상반기에 비해 비중이 줄었음.

  - 이는 휴대폰의 업그레이드가 빠르고 가격 인하도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국가에서 농촌 휴대폰 구매자에게 13%의 보조금을 지급하더라도 가격 우위가 크게 차이나지 않고, 보조금 수령과정이 복잡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또한 산짜이(山寨, 짝퉁)휴대폰이 범람하며 가전하향제품에 출시된 대부분의 휴대폰 모델이 최신형이 아니어서 농민 소비자들에게 냉대를 받는 것으로 보임.

 

2009년 상반기 가전하향 제품별 판매현황

순위

구분

판매량(대)

판매액(위앤)

판매액 비중(%)

1

냉장고

542.18만

111.17억

68.50

2

컬러TV

184.97만

22.26억

13.72

3

세탁기

152.87만

16.43억

10.13

4

에어컨

24.31만

6.18억

3.81

5

계산기

11.02만

3.67억

2.26

6

휴대폰

42.55만

2.28억

1.40

7

온수기

3.13만

3081.37만

0.19

8

전자레인지

21

1.19만

0.00

9

전기레인지

18

6160

0.00

합계

961.02만

162.29억

100.00

자료원 : jdxx.zhs.mofcom.gov.cn

 

□ 7월 외자브랜드 판매 급증 원인 분석

 

 ○ 가전하향 외자 브랜드 휴대폰은 본토 브랜드와 동등한 가격 우위 유지

  - 노키아와 삼성제품은 생산규모가 크기 때문에 규모의 효과로 동일한 성능의 휴대폰일 경우 저렴한 가격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음. 반면에 국내 휴대폰은 다른 가전하향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 우위를 유지하지 못함.

  - 가전하향 휴대폰 낙찰가격을 살펴보면, 노키아, 삼성 등 외자브랜드나 텐위 랑퉁, 하이얼, 레노보 등 국내 브랜드 모두 가격대가 200~900위앤 사이임.

 

 ○ 외자브랜드 본토 브랜드보다 농촌시장 중시, 제품 포지셔닝효과 발휘

  - 가전하향 휴대폰분야의 본토 브랜드 판매 실적이 좋지 않음. 중국 내 인지도가 높은 부부까오(步步高), Newsmy, 까오신치(高新奇) 휴대폰의 7월분 판매량은 100대에도 못 미침.

  - 이는 일부 본토 브랜드의 경우, 형식적으로 가전하향에 참가했을뿐 농촌시장을 겨냥한 충분한 준비나 제품 포지셔닝이 명확하지 않고 유통채널에 활용이 부족해 판매가 이상적이지 않았기 때문임.

  - 반면에 노키아, 삼성 등 외자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농촌시장을 중시하며 농촌시장 수요에 맞는 제품을 선정함.

  - 가전하향에 낙찰된 노키아의 12종류의 휴대폰은 라디오, 달력, 절전, 먼지방지 및 손전등 등 농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가격이 가장 저렴한 제품은 200위앤으로 자연히 농촌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음.

  - 삼성의 경우 10종류의 휴대폰이 낙찰됐으며, 대부분의 기능과 품질이 우수하고, 조작이 간편하며, 각가의 종류가 다양하고, MP3/MP4, 라디오 수신, 카메라 장착, 게임 등의 기능이 장착돼 있음. 또한 A/S망도 비교적 넓게 분포해 있다고 현진 언론에서 평가함.

 

□ 시사점

 

 ○ 본토 브랜드에 비해 농촌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외자 브랜드, 가격과 성능 우위 활용해야

  - 기존 예측과 달리 하이얼, TCL 등 농촌시장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은 본토 브랜드도 휴대폰 시장에서 독보적인 우위를 확보하지 못함. 이는 농촌시장에서 휴대폰의 본토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으로, 브랜드 파워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농촌시장에 적합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환영을 받는 것으로 분석됨.

  - 따라서 농촌시장에서 본토 브랜드 대비 인지도가 낮은 외자브랜드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외자 브랜드는 제품 성능과 가격 우위를 충분히 활용해 농촌시장을 공략해 볼만함.

 

 ○ 농촌시장의 유통채널 충분히 감안해야

  - 전체 가전하향 분야에서 본토 제품이 우위를 보인 것은 가격이 저렴할뿐만 아니라 배송, A/S에서 외자브랜드에서 더 우위에 있기 때문임. 따라서 외자브랜드의 경우 농촌시장에서 가격우위를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A/S 등도 확대해야 함. 특히 3, 4급 시장에 A/S점 운영이 필요함.

  - 또한 최근 많은 휴대폰 유통업체들이 농촌시장 진출을 확대하므로, 유통채널 협력의 확대를 통해 농촌시장에서의 열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和迅網, 家電下鄕信息管理系統(jdxx.zhs.mofcom.gov.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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