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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특종차 수요 지속 증가 기대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08-26
  • 출처 : KOTRA

 

中, 특종차 수요 지속 증가 기대

- 계속되는 개발 수요로 수요량 증가추세 -

 

 

 

□ 국내 브랜드로는 수요 채우기 벅차, 수입브랜드 수요 커

 

 ○ 중국의 특종차 제조업은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에 시작됐으며, 80년대에 들어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했음. 특종차량 제조업은 노동·기술·자본집약형의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높은 기술력 과 소품종 전문생산이 필요한 분야로 그동안 중국기업의 발전은 다소 정체를 보였고, 해외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았음.

  - 지난 20여 년의 연구 개발과 투자를 통해 중국의 특종차산업은 일정 규모를 갖췄으며, 최근 들어 발전 가속도를 올림. 이에 따라 국내브랜드 특수차량 공급과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지난 2001년, WTO 가입 이후 경제발전에 불을 지핀 중국은 끊임없이 도시 및 지역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음. 특히 동부 연해도시에 편중된 개발특수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려는 목적 하에 제정한 ‘서부대개발’, ‘동북진흥’, ‘중부굴기’와 같은 굵직한 국가정책 등에 힘입어 지방개발이 매우 활발히 이뤄짐. 이처럼 연이은 지역개발 특수와 함께 특수전용차량의 수요 또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띠고 있음. 하지만 특수차량 수요를 국내브랜드만으로 채우기에는 매우 부족한 상황임.

 

□ 수입브랜드가 여전히 시장주도, 진출 성공가능성 높아

 

 ○ 독일 다임러 벤츠(Daimler Benz)사, 영국 포드(Ford)사, 일본 도요타(Toyota)사 및 한국의 GM대우 등 세계적인 차량 제조회사들이 이미 중국 특종차시장에 진출하며, 제품 다양성이 높고 품별 특성이 명확해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킴. 외국 특수차량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70% 이상임.

 

 ○ 중국 내 제조사의 생산능력도 예전에 비해 높아졌으나 제품 세분화 정도가 여전히 미미함. 현재 국내 특수차량 생산기업은 800여 개이나 해외기업에 비해 시장 표준화 정도가 부족함.

  - 해외의 경우, 화물적재차량 생산 중 특종차 생산비중이 70%에 이르나 중국의 경우 40%에 불과함.

 

중국 특종차시장 주요브랜드 현황

 

해외 브랜드

기업 명칭

지역

주요 수입차종

사진

다임러 벤츠(Daimler Benz)

독일

덤프트럭, 소방차,
구급차 등

도요타 자동차(TOYOTA)

일본

경찰차, 구급차,
 이동판매차 등

포드 자동차(Ford)

영국

특수건설차량, 밴 등

GM 대우자동차(GM DAEWOO)

한국

레미콘, 굴착기 등

자료원 : 중국자동차 연감

 

중국산 브랜드

기업 명칭

지역

주요 생산차종

사진

난징자동차

南京汽車集團有限公司

(www.nanqi.com.cn)

강소 남경

江蘇 南京

각종 특수차량, 캠핑카,

전용새시 등

텐롱전용차

隨州天龍專用車制造公司

(www.tlzyc.com)

호북 수주

湖北 隨州

유조차, 살수차,

세미트레일러 등

츠텐자동차

十堰馳田汽車有限公司

(www.chitianqiche.com)

호북 십언

湖北 十堰

탱크로리, 덤프트럭,

세미트레일러 등

자료원 : 상동

 

□ 중국 내 제조사와의 차별화를 통한 시장공략이 포인트

 

 ○ 일부 중국산 브랜드의 생산수준은 해외브랜드 수준을 따라가고 있음. 이럴 경우 해외브랜드가 국내브랜드와의 가격경쟁에서 이길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다양한 제품라인과 높은 세분화 정도와 월등한 품질로 승부를 해야 함. 이와 같은 고급화 시장전략으로 중국시장 내에서 지속적인 주도권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관건임.

 

 ○ 아래 제품라인은 향후 중국시장 내에서 끊임없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임. 이 종목들의 경우, 중국의 생산수준도 상당하나 중국 내 브랜드의 공급만으로 수요를 모두 채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함. 해외브랜드의 경우, 품질 우위의 차별화 전략으로 진출이 가능함.

 

차종

수요 요인

탱크로리

현재 국내 수요 4만 대 이상임. 2001년 WTO 가입 이후 급증한 도시 및 향진 개발 관련 공사로 인해 건축공정에 쓰이는 시멘트, 유류 및 화공품 등의 운송에 대한 수요가 급증. 이와 관련 매년 10% 이상의 탱크로리 수요성장이 기대됨.

오물수거차

2003년 사스 파동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위생관리에 신경이 곤두섬. 이와 관련해 오물수거차의 수요가 급증했음. 하지만 지방소도시 및 농촌의 오물수거차 보급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 따라서 향후 지방도시 및 농촌환경 개선 관련, 연간 5~8%의 비율로 지속적인 수요성장이 기대됨.

레미콘

국내 시멘트 생산 및 소비량은 전 세계 40%에 달함. 서부대개발, 동북진흥, 중부굴기 등 중국정부의 지속적인 지방 발전 및 도시화 개발로 인해 연간 시멘트 소모량 10억 톤 이상의 시멘트 대국으로 발돋움. 향후 지속적인 수요 발생이 기대됨.

트레일러

최근 국내 해운 및 도로 화물운송량의 지속적인 증가세를 바탕으로 대규모 수요가 기대됨. 현재 세미트레일러 시장수요는 12만 대에 달하며, 향후 수년 내 수요 예측치는 40만 대임.

자료원 : 信息

 

 

자료원 : 중국 자동차연감, 인터넷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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