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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의 라마단, 올해는 어떤 변화가 있나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8-18
  • 출처 : KOTRA

 

UAE의 라마단, 올해는 어떤 변화가 있나

- 대형유통망마다 할인행사 실시, 소비자물가는 안정세 유지 전망 -

- ‘라마단’을 중심으로 변하는 소비패턴 잘 읽어 진출기회 모색 필요 -

 

 

 

□ 며칠 앞으로 다가온 ‘라마단’

 

 ○ ‘라마단’ 시작이 불과 1주일도 안 남은 현재, UAE 전체가 라마단을 준비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음.

  - 보통 이슬람의 금식월로 알려진 ‘라마단’은 태음력인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을 지칭하는 고유명사임. 이슬람의 5대 의무 중 하나인 단식을 실천하는 이 기간 동안 이슬람의 경전인 꾸르안의 가르침에 따라 해가 뜰 때(꾸르안에서는 단식의 시작 시점을 ‘흰 실과 검은 실이 구분될 때’라고 표현) ‘수후르’라고 불리는 간단한 음식을 먹고 단식을 시작해 해가 질 때까지 아무것도 먹고 마시지 않음.

  - 태음력을 따르므로 달의 모양을 보고 라마단의 시작 시점을 공표하기 때문에 시작 시점을 미리 예상하기 어려운데, 올해는 8월 21일 혹은 22일에 시작할 것으로 보임.

  - 이 기간 동안 모두가 반드시 단식해야 하는 것은 아니어서 여행자, 병자, 임산부 등은 면제되는 대신 추후 별도의 금식기간을 가져야 함.

 

□ 대형유통업체 중심 할인행사로 소비자들에게 어필, 물가는 안정세를 유지할 듯

 

 ○ 라마단 시작하기 약 한 달 전부터 대형 마트와 유통업체 등은 식료품을 중심으로 할인행사를 펼침.

  - 무슬림들은 라마단 기간 낮에는 금식을 하고 저녁에 풍성한 식사를 하기 때문에 각 가정에서는 음식을 미리 사놓는 습성이 있으며, 각 대형마트들은 대추야자 등 ‘이프타르’용 음식을 비롯한 각종 식품류를 중심으로 매장에 특집코너를 만들어 소비자들을 유혹함.

  - 음식류뿐 아니라 이 기간에는 각종 소비재에 대한 할인도 많아져 UAE의 대형 가전제품 유통업체는 라마단 맞이 특별세일을 실시하며, 자동차 딜러들도 여러 프로모션을 실시해 판매 신장에 노력함.

 

라마단 맞이 식료품 세일을 실시하는 대형마트

 

자료원 : Gulf News(2009.8.12), KOTRA 두바이KBC 직접촬영

 

라마단 맞이 식료품 및 가전제품 할인광고 전단지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직접촬영

 

 ○ 라마단 시작 전 소비자들이 식료품을 사재기하는 습성 때문에 라마단 시작 전 식료품 가격을 중심으로 소비재 물가가 오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올해는 특별한 인상조짐은 없는 것이 특징

  - 전년도까지 급속한 경제성장과 인구 유입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나타낸 UAE는 2009년의 경우,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여파 등으로 인플레이션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음.

  - 현지 유력 일간지인 Gulf News가 최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응답자들이 작년에 비해 올해 상반기에 물가가 오른 것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

  - 실제 2008년 상반기 대비 2009년 상반기 소비자물가지수(CPI) 변동폭은 3.4% 증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와 같은 상황을 뒷받침함.

 

UAE 소비자물가지수 변동추이(2008년 상반기 대비 2009년 상반기 변동폭)

구분

2008년 상반기 지수

2009년 상반기 지수

변동폭(%)

전체

110.49

114.24

3.40

식음료

112.92

115.92

2.65

주류 및 담배

102.36

113.96

11.33

의복 및 신발

116.19

115.59

-0.52

주택임차료, 전기수도세

111.98

115.15

2.82

가정용품

106.37

111.82

5.13

건강용품

106.27

107.04

0.72

교통

104.92

111.50

6.27

통신

100.76

104.16

3.38

문화 및 여가

104.78

103.62

-1.11

교육

105.06

115.23

9.68

호텔 및 요식업

122.49

129.38

5.34

기타

109.99

115.87

5.34

자료원 : UAE 경제부(Emirates Business 24-7, 2009.7.30)

 

 ○ 라마단에는 관광객들이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지만 관광업계는 라마단에 맞춘 프로모션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음.

  - 현재 UAE의 특급호텔들은 ‘이프타르’ 뷔페를 선보이며, 가격대는 약 150디르함(약 41달러)임.

  - 이 밖에도 다양한 종류의 호텔 투숙 패키지를 제시하며, 에미레이트 항공도 라마단 기간에 고향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UAE 인근 17개 도시를 대상으로 특가 항공권을 발매하기로 결정

 

□ 시사점 : 현지 소비자들 구매패턴을 활용한 적절한 시장 진출전략 필요, 한국에서 비즈니스 연락 시에는 업무시간 변동 여부 확인 등이 필수적

 

 ○ ‘라마단’은 종교적으로 중요한 시기일 뿐 아니라 함께하는 저녁식사 등을 통해 가족화합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즐거운 시기로 인식되고 있으며, ‘라마단’ 시작 약 한 달 전부터 대형유통업체들을 중심으로 할인행사를 펼쳐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이러한 패턴을 잘 파악해야 함.

  - 특히 ‘라마단’이 종료된 후 금식이 종료됨을 기념하는 ‘이들 피뜨르’가 시작되는데 이는 이슬람 세계의 2대 명절 중 하나로 가족들을 방문해 선물을 주고 받는 풍습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우리기업의 마케팅 준비가 필요함.

 

 ○ 또한 ‘라마단’ 기간 중 UAE 현지의 대부분 관공서 및 기업들은 단축근무(통상적으로 오전 8시 혹은 9시~오후 2시)를 실시해 정상적인 비즈니스 상담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현지 출장계획 수립 및 바이어와의 업무 연락 시 이를 감안해야 함.

 

 

자료원 : Emirates Business 24-7(2009.7.30,8.15), Gulf News(2009.8.10), UAE 경제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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