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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여름시즌 팝업매장 및 패스트패션 인기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30
  • 출처 : KOTRA

 

美, 여름시즌 팝업매장 및 패스트패션 인기

- 갭, 리복 등 주요 브랜드 팝업매장 마케팅으로 소비자 친밀도 높여 -

- 여름 휴가철 맞아 패스트패션 품목 인기 높고 크로스오버형 판매 확대 추세 -

 

 

 

□ 美, 소비자 주목 끌기 위해 새롭게 각광받는 팝업(Pop-Up) 매장 트렌드

 

 ○ 불황기 소비자들에게 적극적 마케팅 위한 팝업 매장 확산 추세

  -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올 여름 스마트쇼핑족 겨냥한 팝업(Pop-Up) 매장 신마케팅 트렌드로 부각

  - 팝업 매장은 단기 오픈 해 신규 브랜드 또는 상품 등을 집중 프로모션 한 후 사라지는 컨셉(Concept) 매장 형태

  - 보통 일반 소비자들이 많이 방문하는 대형 쇼핑센터 등에 진출해 단기 임대 계약 형태로 매장을 오픈한 후 소비자 수요, 반응에 따라 맞춤 마케팅 추구

  - 2004년 트렌드워칭(Trendwatching.com)에서 이러한 매장을 '팝업 매장(Pop-up Store)'으로 명명한 후 보편적 사용되고, 일명 '게릴라 매장'이라고도 불림

  - 경기 둔화로 인해 저비용 대비 고효율 마케팅 전략으로 재평가 받으면서 인기

 

 ○ 업체들 팝업 매장 선호하는 주요 키포인트

  - 단기간 동안 최대 제품 인지도 상승 효과 기대

  - 원하는 시기만큼 매장을 이용할 수 있어 제품 판매 호응도에 따라 순발력 있게 대응 가능

  - 엔드 유저(Enduser) 소비자층 피드백(Feedback) 직접 구해 급격히 변화되는 동향 파악

  - 제품 컨셉(Concept)에 맞는 독특한 디스플레이 및 판매 형태로 버즈(Buzz) 마케팅 효과 창출

  - 이색 아이디어 마케팅으로 타겟 소비자에게 브랜드 가시성 제고 시 매출 증진과 직접 연계

 

□ 여름 시즌 주요 팝업 매장 마케팅 사례

 

 ○ 갭(Gap)

  - 브라질 유명 비치 샌들 브랜드인 하바이나스(Havaianas)와 전략적 협업 통해 대표적 팝업 매장 오픈

  - 여름 휴가철 인기 있는 하바이나스 슬리퍼 신제품과 코디 할 수 있는 맞춤스타일 반바지, 티셔츠 등 각종 패션용품을 동시 판매

  - 브랜드 이니셜, 별, 꽃 등 고객 취향에 맞춘 다양한 장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젊은층에 인기

  - 특히 주말에는 갭 브랜드 제품 쇼핑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디자인, 소재 등을 믹스 매치(Mix-and-Match) 할 수 있는 고객맞춤형 마케팅으로 쇼핑객들의 주목

 

갭 뉴욕 팝업 매장

 

 자료원 : Bizbash.com

 

○ 리복(Reebok)

  - 올 여름 리복은 팝업 매장의 변형 형태인 팝업 헬쓰클럽(Pop-Up Gym)을 서부 헐리우드에 개장

  - 이 매장에서 여성 전용 스포츠 운동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주카리 핏 투 플라이(Jukari Fit to Fly)를 적극 프로모션

  - 7월 20일까지 리복 웹사이트에서 동 프로그램을 신청한 소비자들에 한해 팝업 체육관 이용 가능하게 해 이슈가 됨.

 

리복 주카리 여성 피트니스 프로그램

자료원 : Business Wire

 

 ○ 키드로봇(KidRobot)

  - 독특한 아트 디자인 장난감, 의류, 패션용품 등 이색 상품으로 인기 있는 키드로봇사는 7월말 댈러스에 팝업 매장 오픈 예정

  - 디자이너 폴(Paul Budnitz)의 각종 아트 디자인 장난감, 캐릭터 디자인 의류, 패션 용품 등을 판매할 예정으로 어린이에서 성인층까지 소비자층 공략 확대

  - 특히 성인층 공략위해 일반 장난감을 소량 한정 제작해 소장용 아트(Art) 제품으로 차별화한 사례

 

키드로봇 관련 사진

자료원 : Kidrobot.com

 

□ 시사점 및 전망

 

 ○ 백투스쿨 시즌 판매 전망치 감소 등 당분간 소비심리 자극형 적극적 마케팅 필요

  - 시장조사기관 빅리서치(BIG research)에 따르면, 미 소매유통협회(NRF) 설문조사 결과, 개학 앞둔 백투스쿨(Back-to-School) 판매 전망이 전년대비 7.7% 감소할 것으로 추산

  - 이 설문에 따르면 미국 가구당 평균 의류에 204.67달러, 액세서리에 93.59달러 소비할 것으로 응답해 유통 업계 여름시즌 매출 증진을 위한 적극적 마케팅 당분간 확대 예상

  - 저비용으로 소비 심리 자극하는 팝업 매장은 경제성, 편리성, 유동적 시장 상황 대처 가능의 장점이 부각되는 추세

 

 ○ 실질적 경기 회복까지 다양한 업종으로 팝업 매장 마케팅 확산 될 전망

  - 쇼핑객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형 쇼핑센터에 개장 희망하는 저비용 마케팅 희망하는 유명 브랜드 및 로컬 패션 업체까지 팝업 스토어 오픈 추세 이어질 듯

  - 특히, 중저가 패스트 패션 아이템을 중심으로 인기 누릴 전망이며 다양한 업종간 크로스오버 형태의 아이디어 매장 속속 등장 추세이므로 우리 기업들도 변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진출 아이디어 접목 필요

 

 

 자료원 : Forbes.com, Readingeagle.com, BusinessWire, Bizbash.com, Trendwatching, Kidrobot,  달라스 소재 Dots 패스트 패션 팝업 매장 실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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