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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화장품시장 지속 성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윤예찬
  • 2009-07-28
  • 출처 : KOTRA

 

여자의 변신은 무죄, 네덜란드 화장품시장 지속 성장

- 특히 기능성 화장품 수요 늘어 -

- 유럽인들의 피부와 취향에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공략해야 -

 

 

 

□ 시장동향

 

 ○ 최근 발표된 네덜란드화장품협회(NCV, The Dutch Cosmetics Association)에 따르면 네덜란드 화장품시장은 연간 5%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2008년에는 25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

 

 

 ○ 서유럽 전체에서 6위권 정도의 시장으로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 않으나 연간 성장률은 5.8%로 가장 높은 수준임.

 

 ○ 멋과 스타일에 큰 가치를 두지 않는 네덜란드 특유의 가치관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서서히 변화하고 있어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음.

 

서유럽 국가별 시장비교

국가

2007년(백만 유로)

성장률(%)

서유럽 비중(%)

1인당 소비액(유로)

독일

12.328

3.6

17.5

150

프랑스

10.68

2.3

15.1

168

영국

9.863

4.1

14.0

162

이탈리아

8.996

2.3

12.7

152

스페인

7.872

5.8

11.2

176

네덜란드

2.578

5.8

3.7

158

벨기에/룩셈부르크

1.754

2.0

2.5

159

 

 ○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작아 주목받지 못했던 남성용 화장품시장이 9%나 급격히 성장해 2008년 매출이 3억2000만 달러에 달함.

  - 화장품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7년 17.7% 대비 2008년 18.6%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

  - 특히 남성피부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Skin care 제품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화장품은 'Affordable Luxury'

     

 ○ 소비자의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에는 'Health'와 'Wellbeing' 2가지 키워드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 특히 고령화로 인한 건강용 화장품, 개인을 더 자유롭게 표현하고자하는 개인주의의 심화로 기능성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안티에이징(anti-aging) 크림, 고민감성 선크림 등이 높은 판매성장률 기록

     

 ○ 또한 화장품 사용의 편의성, 화장품 포장 등 화장품의 기능 외적인 측면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화장품 종류별 시장 성향

     

 ○ 세부 화장품별로 살펴보면 전 품목에 걸쳐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Solar Cosmetics, Bath and Shower, Decorative, Deodorant가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임.

     

 ○ 화장품별 연평균 매출 및 성장률

 

(단위 : 백만 유로, %)

제품

2005년

성장률

2006년

성장률

2007년

성장률

2008년

성장률

Bath and shower products

154.4

-5

156.9

2

168.3

7

181.1

8

Decorative Cosmetics

250.8

1

261.5

4

293.3

12

313.4

7

Deodorant

132.6

-3

140.6

6

150.6

7

160.5

7

Fragrances

340.8

0

360.8

6

393.1

9

399.8

2

Hair care

371.4

-3

370.3

0

381.0

3

400.4

5

Skin care

414.5

-1

428.8

3

467.6

9

489.5

5

Oral Care

128.8

-5

138.1

7

144.2

4

152.3

6

Shaving Products

26.9

2

28.0

4

29.7

6

30.7

3

Soap(tablets and liquid)

41.5

-7

40.2

-3

40.4

0

41.7

3

Solar Cosmetics

56.3

6

63.6

13

57.4

-10

66.2

15

Other

83.7

-2

87.2

4

89.1

2

94.9

7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Hair Care로 화장품 전체시장의 약 21%를 차지. 그 뒤를 Skin Care, Fragrance 순으로 높은 비중 차지

 

세부 품목별 점유율

            (단위 : %)

제품

2005

2006

2007

2008

Bath and shower products

7.80

7.50

7.60

7.80

Decorative Cosmetics

11.40

12.60

13.00

13.40

Deodorant

8.00

6.80

6.80

6.90

Fragrances

13.40

17.30

17.80

17.20

Hair care

21.80

17.80

17.30

17.20

Skin care

21.00

20.70

21.10

21.00

Oral Care

7.90

6.70

6.50

6.50

Shaving Products

1.50

1.30

1.30

1.30

Soap(Table and Liquid)

2.70

2.00

1.80

1.80

Solar Cosmetics

2.40

3.10

2.60

2.80

Other

2.10

4.20

4.00

4.10

합계

100

100

100

100

     

□ 유통경로

     

 ○ 화장품의 유통경로는 크게 드럭스토어, 미용용품 전문판매점, 슈퍼마켓 3가지로 나뉨.

  - 때에 따라서 2~3가지 형태가 함께 존재하는 Hyper 매장도 있음.

     

 ○ 최근 2~3년 드럭스토어(Drugstore), 미용용품 전문판매점(Parfumerie)에서의 판매성장률이 돋보임.

  - 매점의 일반적인 판매상승률보다 3~4% 이상 높은 판매성장률

 

              (단위 : %)

구분

2007년

2008년

평균

화장품

평균

화장품

Drugstore, Parfumerie, Supermarket

4.10

6.70

6.00

5.40

Drugstore, Parfumerie

2.10

6.90

1.00

5.30

Parfumerie

5.00

8.70

2.10

3.10

Drugstore

1.10

5.30

0.80

5.80

Supermarket

4.40

5.80

6.70

6.10

 

□ 진출전략

 

 ○ 화장품의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이 필요

  - Anti-aging, 선크림 등 일반화장품에 일정한 기능을 더한 고급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맞춘 제품개발이 필요

 

 ○ 브랜드 민감도가 점점 높아짐.

  - Wellbeing 차원에서 접근하는 만큼 어느정도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기존 유럽시장 선두주자와의 브랜드파워에서 상대하기 힘든 만큼 기존 업체들의 OEM 형태로 시장에 접근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유럽인의 성향에 맞는 현지화 제품 개발이 필수

  - 위도가 높아 계절 간 낮밤의 시간차이가 크고 겨울에 실내가 건조한 점 등 외부적 요인과 동양인과 다른 피부특징을 고려한 현지화된 제품 출시가 필수적

 

 

자료원 : NCV 연간보고서(2008), NCV 연간보고서(2007). Nielsen Market Research 조사자료, KOTRA 암스테르담KBC 자체 수집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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