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오토바이・액세서리 바이어, 한국제품에 관심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23
  • 출처 : KOTRA

 

멕시코 오토바이 및 액세서리 취급 바이어, 한국제품에 관심

- 인지도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 –

- 향후 홍보, 가격경쟁력, AS망 확보 필요 -

 

 

 

□ 멕시코, 오토바이시장 후반기부터 회복 가능성 있어

 

 ㅇ 멕시코 자동차산업협회(AMIA)에 따르면, 2008년 멕시코에서 약 36만 대의 오토바이가 수입됐다고 함. 이는 전년도 43만 대에 비해 약 15% 수입량이 감소한 것임. 또한 올해엔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40% 감소함. 그러나 오토바이를 취급하는 바이어들과 면담한 결과, 하반기부터는 회복세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함.

 

 ㅇ 멕시코의 배기량별 점유율을 보면 2008년 기준 51~125cc 오토바이 판매가 전체 판매량의 75%를 차지

 

오토바이 배기량별 판매비중(2008년)

자료원 : 멕시코자동차산업협회(AMIA)

 

 ㅇ 주요 브랜드로는 Yamaha, BMW, Harley Davidson, Suzuki, Honda, Bombardier, Carabela, Italika를 들 수 있으며, 총 40개 이상의 오토바이 브랜드가 있음. 위의 기업들은 50~2000cc의 다양한 오토바이 모델을 시판하고 있음.

 

 ㅇ 이 중 Grupo Salinas 계열사인 Italika가 50%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며, 다음으로 Honda, Yamaha가 뒤를 이음. Italika사는 중국산 제품을 직접 들여오거나 멕시코에서 조립해 판매하고 있음.

 

멕시코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 멕시코자동차산업협회(AMIA), El Financiero 종합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재 멕시코 오토바이시장은 자동차시장과 함께 크게 타격을 입고 있음. 그래서 Italika 등 대형업체들은 장기할부판매 등을 통해 매출 현상유지에 노력하고 있음.

 

 ㅇ 현지 바이어들과 면담결과 아직까지 한국산 오토바이를 접해본 업체는 거의 없었음. 참고로 경제부(Secretaria de Economia) 수입통계상으로는 2008년 한국산 오토바이가 180여 대 수입된 것으로 나타남.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현재는 매출 급감으로 새로운 제품을 취급하기 어려운 상황임. 하지만 라인업 확대를 위해 향후에는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함.

 

 ㅇ 오토바이 액세서리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을 아는 업체는 적지 않게 만날 수 있었음. 액세서리 전문업체인 Motomnsieur사의 Rodrigo씨는 현재 한국산 헬멧을 수입판매하고 있음. 가격도 적당한 편이고 품질도 좋은 편이어서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고 함. 현재 중국산 저가 헬멧이 많이 유입되고 있으나 안전성을 우려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고 함.

 

 ㅇ 현재 4륜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가 조금씩 늘고 있다고 함. 이는 멕시코 관광산업 진흥프로그램으로 인해 4륜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관광상품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이 제품에 관심있는 MOTOMEX사는 한국산 4륜 오토바이 업체 소개를 부탁하기도 했음.

 

 ㅇ 전반적인 오토바이 관련 시장 분위기를 살펴본 결과, 한국산 제품의 경우 가격과 AS망이 중요하지만 현 상황에서는 홍보 부족이 한국제품의 멕시코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인 것으로 나타남.

 

 ㅇ 멕시코의 오토바이 전문전시회는 아래 두 전시회를 들 수 있음.

 

  - Expo MOTO 2010

   · 일정 : 2010년 7월

   · 홈페이지 : www.expomoto.com.mx

   · 장소 : World Trade Center, Mexico D.F.

   · 주관사 : GDV

   · 전화번호 : 52 55) 3618-5959

   · 이메일 : informacion@expomoto.com.mx

 

  - Salon Internacional de la Motocicleta Mexico 2009

   · 일정 : 2009.10.15~19

   · 홈페이지 : www.salondelamotocicleta.com.mx

   · 장소 : Expo Bancomer Santa Fe, Mexico D.F.

   · 주관사 : Expo Mexico

   · 전화번호 : 52 55) 5292-5350

   · 이메일 : lgonzalez@expomexico.com.mx

 

 ㅇ 그러나 거리상의 문제 등으로 멕시코 현지 전시회 참가가 어려울 경우에는 대만 국제오토바이산업전시회(Taiwan International Motorcycle Industry Show)에 참가 또는 참관하는 것도 바람직함. 대부분의 오토바이 및 액세서리 수입업체들은 이 전시회 참가를 통해 공급선을 발굴하고 있다고 함.

 

 ㅇ 또한 잡지를 통한 홍보도 고려할 만한 마케팅 방법임. 주요 잡지로는 Revista Moto를 들 수 있음. 매월 4만 부 정도가 발행되며, 인터넷 독자 수도 36만 명에 달함. 또한 월마트(Wal-mart) 등 대형 슈퍼마켓체인에도 잡지를 공급하고 있음. 광고비는 1페이지당 월 250만 원 수준

  - Revista Moto, S.A. de C.V.

   · 담당자 : Mr. Hector Aragon(Director)

   · 이메일 : hectorgabriel@revistamoto.com

   · Tel : 52-33) 3674-6445 / 3330-4632

   · 홈페이지 : www.revistamoto.com

 

 ㅇ 현재 멕시코 경제침체로 인해 오토바이산업도 상당한 침체에 빠진 것은 사실이나 바이어 면담결과 한국제품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업체도 적지 않음. 그러나 낮은 인지도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남. 멕시코는 1억이 넘는 인구에 시장잠재력이 큰 시장이므로 한국업체들의 적극적인 홍보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오토바이(Motomex) 및 오토바이 액세서리 업체(Motomonsieur) 바이어 면담,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멕시코자동차산업협회(AMI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오토바이・액세서리 바이어, 한국제품에 관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