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온라인 쇼핑 소비트렌드 분석(1)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7-20
  • 출처 : KOTRA

 

中 온라인 쇼핑 소비트렌드 분석(1)

- 온라인 쇼핑 쾌속 성장기 진입, 곧 '황금시기'맞이할 것 -

 

 

 

 중국 IT 전문조사기관인 ‘인터넷 소비자 조사연구 중심(中關村在線, ZDC)’에서 발표한 ‘2009년 중국 온라인쇼핑 소비자 분석’ 보고서를 요약, 3회에 나눠 연재할 예정임.

 - 조사시기 : 2009.5.23~6.21.

 - 조사대상 : 인터넷을 통해 네티즌을 대상으로 온라인쇼핑에 관한 설문조사 실시. 설문조사 대상자는 남성 85.4%, 여성 14.6%임.

 - 조사내용 요약 : 소비자의 기본특징, 구매횟수, 구매금액 및 관심을 보이는 구매사이트 등 다양한 내용 포함

 - 참고사항 : ZDC 자체가 IT 전문사이트이기 때문에 이 사이트를 통해 참여한 설문대상자 대부분이 IT제품에 관심이 있음.

 

□ 온라인 쇼핑, 쾌속성장단계 진입

 

 ○ 2008년 중국 온라인쇼핑 규모는 1300억 위앤을 돌파했으며, 증가율 130% 초과

  - 중국에서 온라인쇼핑 보급률은 26.2%에 불과하지만 폭발적 성장세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 2008년 말부터 중국에 온라인쇼핑 붐이 확산되면서 중국은 온라인 쾌속발전시기로 진입했으며, 향후 몇 년간 ‘황금시기’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됨.

  - 관련 조사기관에 따르면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올해 온라인쇼핑 시장은 더욱 빛날 것임. 올해 매출규모가 2300억 위앤(한화 46조 원)으로 2008년의 2배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온라인쇼핑 소비자 현황

 

 ○ 화중(華中), 화베이(華北) 지역 네티즌, 온라인쇼핑 방식 수용도 가장 높아

  - 중국 7대 지역 중 화중(華中) 지역 26.07% 네티즌의 온라인쇼핑 수용도가 가장 높음. 다음으로 화둥(華東)과 화남(華南)은 각각 19.9%, 14.6%로 나타남. 기타 3개 지역 둥베이(東北), 시난(西南) 및 시베이(西北)는 10% 이하로 온라인쇼핑이 미미한 수준

  - 지역별 IT 네티즌들의 온라인쇼핑에 대한 수용도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경제발전수준 차이로 인한 것임. 화중(華中), 화베이(華北), 화둥(華東), 화남(華南) 지역경제가 발전수준이 높으며 소득수준도 높은 편임.

  - 온라인쇼핑 방식은 남방에서 우선 발전했기에 남방과 경제가 발전한 지역에서 전파속도가 빠르며, 수용도가 높음. 반면 경제발전수준, 소득수준이 낮은 시난(西南), 시베이(西北) 지역은 수용도가 낮은 편

 

중국 네티즌, 지역별 온라인쇼핑 수용도

자료원 : ZDC

 

 ○ 소비자 연령대는 18~35세에 집중

  - 온라인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 가운데 18~35세가 90.7% 차지. 그 중 25~30세가 33.8%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

   · 이들 대부분은 대학시절에 온라인쇼핑 경험이 있고 대학을 졸업, 직장생활을 해 안정적인 수입이 있어 온라인쇼핑에 더욱 적극적임.

  - 18세 이하 미성년과 40세 이상의 중·노년층은 온라인쇼핑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온라인쇼핑의 주류로 떠오르기에는 한계가 있음.

 

온라인쇼핑 소비자 연령 분포

연령

18세 이하

18~24세

25~30세

31~35세

36~40세

40세 이상

비중(%)

1.4

30.0

33.8

26.9

5.1

2.8

자료원 : ZDC

 

 ○ 절반 이상 네티즌, 월 2~5회 온라인쇼핑

  - 50.6%의 네티즌이 월 2~5회 온라인쇼핑을 하며 22.7%의 온라인쇼핑 소비자는 월 1회 정도 쇼핑함.

  - 전체적으로 중국 네티즌의 온라인쇼핑 빈도는 한 달에 4.8회로 1주일에 1번씩 쇼핑한다고 볼 수 있음. 온라인쇼핑 방식이 점차 중요한 판매루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음.

 

중국 네티즌 온라인쇼핑 빈도 분포

자료원 : ZDC

    

□ 주목 받는 3대 온라인 쇼핑몰

 

 ○ 타아보오왕(淘寶網), 텅쉰파이파이(騰訊排排) 및 징둥상청(京東商城)이 TOP 3 차지

  - 3대 온라인쇼핑 사이트로 타오바오왕을 선택한 응답자가 31.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텅쉰파이파이와 징둥상청이 2, 3위 차지

  - 이취왕(易趣網), 당당왕(当当網), 바이두요우아(百度有), 중관춘상청(中關村商城), Joyo amazon(卓越亚马逊)이 4~8위를 차지. 응답비율이 모두 8% 내외로 차이가 크지 않음.

  - IT 네티즌들 사이에 인지도가 높은 사이트로는 타오바오가 1위 차지. 다음으로 텅쉰파이파이, 둥징상청, 이치넷, 당당왕, 바이두유아, 중관춘상청(中關村商城), Joyo amazon(卓越亚马逊)이 비슷한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기타 사이트들은 인지도가 낮아 영향력이 미미함.

 

중국 IT 네티즌의 사이트별 인지도

주 : 타아보오망, 텅쉰파이파이, 이취왕, 바이두요우아는 종합 온라인쇼핑 사이트이며,

 징둥상청은 3C 제품, 당당왕, Joyo amazon는 음향도서 위주로 판매.

중관춘상청(ZOL)은 IT제품을 팔고 있음.

자료원 : ZDC

 

 ○ 성별에 따라 사이트에 대한 선호도 차이 보여

  - 타오바오왕은 남녀 모두 가장 많이 주목하는 사이트로 응답률이 30% 초과

  - 이번 조사에서 남성이 주목하는 사이트는 타아바오망, 텅쉰파이파이 및 징둥상청이 TOP 3를 차지해 전체 순위와 동일. 다른 점은 바이두요우아를 선택하는 남성이 많았으며, 8.8%로 4위를 차지. 이는 바이두요우아가 중국 IT 대표기업이라는 인지도와 관련된 것으로 분석

  - 여성이 주목하는 TOP 3 사이트는 타오바오, 당당왕 및 이취왕임. 당당왕(14.1%)이 2위를 차지해 여성 네티즌들이 도서제품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추정. 그 외 Joyo amazon(9.1%)이 4위 차지

 

 

자료원 : ZDC(zdc.zol.com.cn), 全景網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온라인 쇼핑 소비트렌드 분석(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