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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베트남 증권시장의 이해와 진출 전략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09
  • 출처 : KOTRA

2009년 베트남 증권시장의 이해와 진출 전략

- 베트남 상반기 증권시장 및 주식시장 동향 –

- 베트남 증권시장 상장 및 증권 거래 -

 

보고일자 : 2009.7.09

호치민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도훈 kdh6563@kotra.or.kr

 

 

□ 베트남 증권법 (2006.6.29 법률 제 70 호) 및 증권시장의 이해

 

 2001년 12월 25일 제10대 국회 10차 회의에서의 의결, 제51/2001/ QH10호에 따라 수정된 1992년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헌법에 근거하여, 본 법은 증권 및 증권시장에 관해 규정함

 

 베트남 증권법은 증권 공모, 상장, 거래, 영업, 증권투자, 증권 서비스 및 증권시장에 관한 활동에 관하여 규정함

 

○ 증권 공모, 상장, 거래, 영업, 증권투자, 증권 서비스 및 증권시장에 관한 활동은 본 법 및 기타 관련 법률의 규정을 적용함

 

○ 국가는 개발투자를 위한 중장기 자본을 동원하기 위해 각 경제구성원 및 각 인민계층에 속한 조직 및 개인이 증권시장에 투자하고 활동하도록 편리한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하는 정책을 수립함

 

○ 증권이란 재산 혹은 발행조직의 자본에 대한 소유자의 합법적 권리와 이익을 확인하는 증권의 종류이며, 증권은 아래의 종류를 포함하여 증서, 장부(book-entries), 전자데이터 형식으로 실현됨

- 주식, 채권, 펀드증서

- 주식매수권, 워런트, 매수선택권, 매도선택권, 미래계약, 증권 그룹 혹은 증권지수

 

○ 주식이란 발행조직의 주식 자본 지분에 대한 소유자의 합법적 권리와 이익을 확인하는 증권임

 

○ 채권이란 발행조직의 채무 자본 지분에 대한 소유자의 합법적 권리와 이익을 확인하는 증권임

 

□ 베트남 상반기 증권시장 및 주식시장 동향

 

현재 실질적으로 운영 중인 증권회사의 수는84개에 달하며, 평균 납입자본금 규모는 12백만불 수준으로 영세한 업체가 대부분임

 

○ 증권 거래를 중개하는 업무에 있어 2006년 5개 대형 업체의 전체 거래량 비중이 78%에 달하였으나 07년 65.4% 및 08년 39.0%로 내려와 마치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전쟁터를 이루고 있음

 

○ 1인당 1개 구좌를 개설할 수 있는 베트남 증권법에 따라 전체 구좌수에 있어 중복이 없으나 2007년말 37만 구좌 수준에서 2008년말 50만 구좌 수준으로 확대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거래 대금에 있어 2006년 총 739 백만불에서 2007년 26억불로 급성장하였으나 2008년의 경우 경기침체의 영향에 따라서 도리어 20억불 수준으로 감소하였음

 

○ 증권회사의 수입의 근원은 분명 중개 업무에서 나오는 것이 정상이나 이러한 중계 업무에서 일정 수준의 현금흐름이 창출되고 인건비 등의 실질적 고정 비용이 커버되어야 적절한 활동이 가능함

 

○ 증권회사마다 거래비용이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1억동 이하 거래시에 0.4%, 1억동 이상 거래시 0.2% 수준을 받으므로 평균 잡아서 0.3%로 본다면 지난해 전체 시장으로 본다면600만불의 수수료가 전체 증권 산업의 거래 수수료 내역임

 

○ 이러한 금액으로 84개의 증권회사를 먹여 살리는 것은 불가능하며, 게다가 대형5개 업체를 제외하면79개의 증권회사가 400만불로 지탱하고 있으며 5개 대형 업체의 평균도 겨우 40만불에 불과한 실정임

 

○ 각 증권회사마다 최소한의 도심에 본사 점포가 있고 직원도 수십명은 있어야 하므로 84개 증권회사의 2008년 수수료 수입 평균이 7만불임

 

○ 1년간 점포를 가지고 최소 인력을 구성하더라도 7만불로 업무 진행이 안되고 상위 업체들에게 나타나는 수수료 몰림 현상을 생각하지 않은 것으로 실제에 있어서는 전체 증권회사의 절반 이상이 연간 2~3 만불 수준의 수수료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그나마 다행인 것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거래 구좌수로 06년부터 08년까지 평균 성장률 (CAGR)은 약 240%로서 구좌당 거래 규모는 정체되어 있으나 이러한 구좌수의 증가는 수수료 매출액의 성장을 기대하게 함

 

 

□ 베트남 국가증권위원회의 권한 과 임무

 

 증권 및 증권시장의 활동과 관련된 허가서, 인증서의 발급, 연장, 회수, 증권 및 증권시장의 활동과 관련된 변경을 승인함

 

증권거래소, 증권거래센터, 증권예탁센터 및 각 보조조직의 활동을 관리, 감찰하고, 투자자의 합법적 권리와 이익에 영향을 끼치는 징후가 있는 경우, 증권거래소, 증권거래센터, 증권예탁센터의 거래, 예탁 활동을 정지함

 

증권 및 증권시장 활동에서 감사, 감찰, 행정처벌을 하고 청원, 고소를 해결함

 

증권 및 증권시장 활동에 관한 통계, 예보를 이행하고, 증권 및 증권시장 분야의 정보기술을 현대화함

 

관련 기관, 조직과 협의하여 증권분야 공무원, 간부의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공중에게 증권 및 증권시장에 관한 지식을 보급함

 

증권 및 증권시장에 관한 업무 규정 및 관련 양식을 안내함

 

증권 및 증권시장 분야에서의 국제협력을 이행함

 

국가증권위원회의 조직, 관리기구, 운영은 정부가 규정함

 

 

□ 베트남 증권시장 진출시 공모 조건

 

증권액면가는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 영토상에서의 공모하는 증권은 베트남 동화로 기록된다.

 

 최초 공모하는 주식, 펀드증서의 액면가는 만(10,000)동이며, 공모 채권의 액면가는 십만(100,000)동 및 십만 동의 배수임

 

 증권 공모 형식은 최초 공모, 주식의 추가 혹은 주식 매수권 공모 및 기타 형식을 포함함

 

 증권 공모 조건은 공모 등록 시점에서 납입된 정관자본이 장부가격으로100억 동 이상인 기업이고, 공모 등록하는 해의 전년도의 영업활동이 이익이 있고, 동시에 공모 등록년도까지 누적 손실이 없어야함

 

 채권 공모 조건은 공모 등록 시점에서 납입된 정관자본이 장부가격으로100억 동 이상인 기업이며, 공모 등록하는 해의 전년도의 영업활동이 이익이 있고, 동시에 공모 등록년도까지 누적 손실이 없으며, 채무 변제를 1년 이상 초과하지 않아야함

 

 펀드증서 공모조건은 공모 등록 펀드증서의 총액이 최소 500억 동이며, 펀드증서 발행 방안과 매도로부터 얻은 자본의 투자 방안이 있어야함

 

 정부는 국영기업, 외국투자자본 기업의 주식회사로의 전환, 사회간접자본 혹은 하이테크 분야에 속한 신규 설립 기업, 외국으로의 증권 매도 및 기타 구체적인 경우의 증권 공모 조건을 규정함

 

 

□ 베트남 증권공모 절차 및 등록 서류

 

 증권 공모를 이행하는 조직은 국가증권위원회에 등록해야 함

 

 증권 공모 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는 베트남 정부의 채권 매도, 베트남 정부가 승인한 국제재정조직의 채권 매도, 국영기업의 주식회사로의 전환 시의 공중에 대한 주식 매도, 법원의 판결, 결정에 따른 증권의 매도 혹은 파산 또는 청산 능력 상실의 경우에서의 관리자 혹은 재산을 받은 자의 증권 매도의 경우는 증권 공모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됨

 

 주식 공모 등록서류

 - 주식 공모 등록서

 - 공모안내서

 - 발행조직의 정관

 - 발행방안 및 주식 공모로부터 얻은 자본의 사용 방안에 대해 주주총회에서 통과된 결정

 - 발행보증 서약서(있을경우)

 

 채권 공모 등록서류

 - 채권 공모 등록서

 - 공모안내서

 - 발행조직의 정관

 - 발행방안, 채권공모로부터 얻은 자본의 사용방안에 대해 통과된 이사회 혹은 회원 평의회 혹은 회사 소유주의 결정

 - 발행조건, 청산, 투자자의 합법적 권리와 이익 보장 및 기타 조건에 관한 투자자에 대한 발행조직의 의무 이행 서약서

 - 발행보증서약서(있을경우)

 

 펀드증서 공모 등록서류

 - 펀드증서 공모 등록서

 - 공모안내서

 - 증권투자기금 정관 초안

 - 감찰은행과 증권투자기금 관리회사 사이의 감찰계약서

 - 발행보증 서약서(있을경우)

 

 주식, 채권 공모 등록서류는 이사회 혹은 회원 평의회 혹은 회사 소유주가 서류를 통과시킨 결정서를 첨부해야 하고, 신용조직의 증권 공모에 대한 서류는 베트남 중앙은행의 승인서가 있어야 함

 

 증권 공모 등록서류의 일부 혹은 전부가 관련 조직 및 개인으로부터 확인을 받은 경우, 발행조직은 그 조직 및 개인의 확인 서류를 국가증권위원회에 보내야 함

 

 재정부는 국영기업, 외국투자자본 기업의 주식회사로의 전환, 사회간법자본 혹은 하이테크 분야의 신규 설립 기업, 증권의 해외 공모 및 기타 구체적인 경우에 대한 증권 공모 등록서류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규정함

 

□ 베트남 상반기 증권시장의 주식 공개 주선 업무와 채권 거래 중개 업무 동향

 

 증권 산업에 있어서 또 다른 수익원은 IPO Underwriting임

 

 우리말로 한다면 주식 공개 인수 업무이며, 일반적으로 Underwriting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증권회사가 기업체의 주식 공개를 추진하며 1차적으로 인수의 책임을 가져간다는 뜻으로 즉, 기업 공개를 했는데 신청이 50%밖에 안되었으면 나머지 50%는 공개를 주관한 증권회사가 가져 가서 알아서 해야 함

 

 타 국가 주식시장에서는 이러한 공개 주관 업무가 꽤 큰 수익원으로 자리함

 

 베트남의 경우 공개 주관 업무는 단순한 주관이며 인수 책임은 없고 즉, 공개 업무를 관리하여주고 창구를 빌려 주는 것 외에는 없음

 

 따라서 수수료도 총량 인수 조건에 비하여 형편없이 적으며, 그 조차도 창구를 빌려주고 받는 돈인데 창구가 겨우 한두개 있는 중소업체는 명함조차 못 내미는 시장임

 

2007년 연간 IPO 계약이 100여건 이루어 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중에서 SSI가 30개 ACBS가 14개를 가져 갔으며, 게다가 대형 IPO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의 산하 증권사를 만들어 IPO를 추진하는 경우가 많아서 시장에 나오지도 않는 형편임

 

 추가로 공개 주선 업무에 있어 한국과는 달리 증시 상장 업무가 있는데 이는 거의 법률법인의 업무와 유사한 서류 및 절차 진행 업무로서 수익원 역할은 거의 없음

 

 또 하나의 증권산업 수익원으로서 채권 거래 중개 업무로  베트남의 채권시장에 있어 2차 시장은 거의 없고 일반적으로 채권에서는 발행 시장과 발행된 채권의 주인이 바뀌며 거래되는 2차 시장이 존재함

 

 베트남의 경우에는 1차 발행 시장만 구성되어 있을 뿐 아직 2차 시장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며 따라서 수수료 수입도 없는 실정임

 

 주식 IPO 업무와 비슷한 발행 업무에 있어서도 07년 기준하여 98억불이 발행된 가운데 국공채와 지방채가 74%, 베트남 개발 은행 발행이 19%를 차지하였으며 기업 채권은 겨우 7%를 차지하였음

 

 국채의 경우 개인 대상으로 공개 발행을 한 경우가 없고 기업채에서도 손으로 꼽을 정도로 적으며, 증권회사 입장에서 매입 주체가 되는 경우는 있어도 주관 주체로서 수수료를 챙길 시장이 아님

 

 2007년 98억불로 성장한 채권 발행 시장은 2008년 15억불 시장으로 급감하였으며 금년에는 겨우 9천만불이 발행 성공하였음

 

 

□ 베트남 증권공모 효력과 분배

 

 증권 공모 등록의 효력은 적법한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내에 국가증권위원회는 서류를 검토하고 증권 공모인증서를 발급해야하며 거절하는 경우, 국가증권위원회는 문서로 회신해야 하고 이유를 분명히 언급해야함

 

 국가증권위원회의 증권 공모인증서는 법률 규정에 따른 조건과 절차에 충분히 부응하는 증권 공모등록서류의 확인서이며, 증권 공모인증서가 효력을 가진 날부터 7일 내에 발행조직은 3회 연속해서 신문 혹은 인터넷 신문 상에 발행통보서를 공표해야 함

 

 증권은 규정에 따라 공표된 후에야 공모할 수 있음

 

 증권의 분배는 발행조직이 증권 매수자에 대해 발행통보서에 기록된 지점에서 공표된 증권 공모등록서류 내의 공모안내서로의 접근을 보장한 후에야 이행되며, 발행조직, 발행보증조직 혹은 대리조직은 공평하고 공개적으로 증권을 분배해야 하고, 최소 20일 동안 투자자에 대한 증권 매수 등록시한을 보장해야 하고,  이 시한은 발행통보서에 기록되어야 함

 

 매수등록 증권수가 발행을 허가받은 증권 수를 초과하는 경우, 발행조직, 발행보증조직은 각 투자자의 매수등록 비율에 상응하게 발행이 허용된 증권 모두를 투자자에게 분배해야 함

 

 증권 매수대금은 공모가 완료될 때까지 은행에 개설된 폐쇄계좌에 입금되어야 하고 국가증권위원회에 보고하고, 발행조직은 증권공모인증서가 효력을 가진 날부터 90일 시한 내에 증권 분배를 완수해야 함

 

 이 시한동안에 발행조직이 증권분배를 완수할 없는 경우, 국가증권위원회는 증권분배 연장을 검토하지만 최대30일을 초과할 수는 없으며, 증권 공모를 여러 차례로 등록한 경우, 공모 간격은 전번 공모 이후로 12개월을 초과할 수 없음

 

 발행조직 혹은 발행보증조직은 공모가 종료된 날로부터 10일 내에 공모 금액 폐쇄계좌를 개설한 은행의 확인서를 첨부하여 국가증권위원회에 공모결과를 보고해야 하고, 발행조직, 발행보증조직 혹은 대리조직은 공모가 종료된 날로부터 30일 내에 매수자에게 증권 혹은 증권 소유권 인증서를 인도해야 함

 

 

□ 베트남 주식 공모를 이행한 회사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회사의 권리와 의무

 

주식 공모를 이행한 회사, 증권거래소 혹은 증권거래센터에 상장된 주식회사, 전문증권투자자를 제외하고 최소 100명 이상의 투자자가 100억 동 이상을 납입한 주식회사는 90일 시한 내에 국가증권위원회에 본 법 제26조 1항에 규정된 서류를 제출해야 함

- 회사 정관

- 회사의 영업등록인증서 사본

- 영업조직 모형, 관리기구 및 주주현황에 관한 요약 정보

- 최근년도 재무보고서

 

 적법한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7일 내에, 국가증권위원회는 대중회사 명칭, 영업내용 및 기타 관련정보를 국가증권위원회의 정보수단 상에 공표할 책임이 있음

 

 기업법 및 관련 법률의 규정에 따른 각 권리를 갖음

 

 본 법 제101조의 규정에 따라 정보를 공표해야 하며, 본 법 제28조의 규정에 따른 회사관리 원칙을 준수하고, 본 법 제52조 및 제53조의 규정에 따라 증권예탁센터에 집중적으로 증권을 등록하고 예탁해야 함

 

 주식회사 관리원칙

 - 회사관리에 관한 기업법의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재정부는 증권거래소 혹은 증권거래센터에 상장된 주식을 갖고 있는 회사에 대해 적용하는 회사관리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규정함

 

 대주주가 된 조직 및 개인은 대주주가 된 날로부터 7일 내에 주식회사, 국가증권위원회 및 그 주식회사의 주식이 상장된 증권거래소 혹은 증권거래센터에 보고해야 함

 

 대주주의 소유에 관한 보고서는 조직이 대주주인 경우에 대해서는 명칭, 주소, 영업 분야, 개인이 대주주인 경우에 대해서는 성명, 나이, 국적, 거주지, 직업을 보고하며, 조직 및 개인 소유 혹은 타 조직 및 타인과 공동으로 소유한 주식 수량 및 총 유통 주식에 대한 백분율(%)를 보고함

 

 보고서에 언급된 정보에 관한 중요한 변경 혹은 유통되고 있는 동종 주식 수의 1%를 초과하는 소유 주식 수량에 대한 변경이 있을 때, 그 변경이 있은 날로부터 7일 내에 대주주는 주식회사, 국가증권위원회 및 주식이 상장된 증권거래소 혹은 증권거래센터에 수정, 보완을 보고해야 함

 

 발행조직의 표결권 주식의 5% 이상을 소유한 관련자들도 보고함을 원칙으로 함

 

 

□ 베트남 투자기업의 증권시장 상장 및 증권 거래

 

 발행조직은 증권거래소, 증권거래센터에 증권을 상장할 때 자본, 영업활동 및 재정능력, 주주 수 혹은 증권 소유자 수에 관한 조건에 부응해야 하며, 상장 서류를 제출하는 발행조직은 상장 서류의 정확성, 성실성 및 충분함에 관해 책임을 져야 함

 

 상장 자문 조직, 승인받은 회계조직, 회계보고서 서명자 및 상장 서류를 확인한 어느 조직, 개인이라도 상장 서류와 관련된 범위 내에서 책임을 져야 하고, 정부는 증권거래소, 증권거래센터에서의 증권 상장 조건, 서류, 절차 및 외국 증권거래소에서의 증권 상장에 관해 규정함

 

 증권거래소는 집중오더방식 및 증권거래소의 증권거래규정에 규정된 기타 거래방식에 따라 상장 증권의 거래를 실시하며,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증권은 증권거래소의 증권거래규정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 증권거래소 밖에서 거래할 수 없음

 

 증권거래센터는 합의방식 및 증권거래센터의 증권거래규정에 규정된 기타 거래방식에 따라 상장 증권의 거래를 실시하며, 증권거래센터에 상장된 증권은 증권거래센터의 증권거래규정에 따른 증권거래센터의 거래 회원인 증권회사에서 거래됨

 

 증권거래소, 증권거래센터가 신규증권 거래, 거래방식의 변경 및 신규거래 방식의 적용, 신규 거래시스템을 운영할 때는 국가증권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함

 

 

□ 베트남 증권시장의 예탁활동 조건 및 등록

 상업은행에 대한 증권예탁활동 등록조건은 설립허가서가 있고 베트남에서 활동하며, 미결제 채무가 총 채무의 5%를 초과하지 않고, 최근년도에 이익을 내야하고, 증권 등록, 예탁, 거래결제 활동 서비스를 위한 장비, 설비, 장소가 있어야 함

 

 증권회사에 대한 증권예탁활동 등록조건은 증권자기매매 혹은 중개 업무 이행 활동 및 설립허가서가 있으며, 증권 등록, 예탁, 거래결제 활동 서비스를 위한 장비, 설비, 장소가 있어야함

 

 증권예탁활동 등록서류는 증권예탁 활동 등록 제의서, 설립 및 활동 허가서 사본, 증권예탁활동을 보장하는 물질적, 기술적 기반에 관한 설명서, 최근 년도의 감사를 받은 재무보고서로 신규 설립된 증권회사는 제외됨

 

 증권예탁활동 등록인증서 발급 시한은 국가증권위원회가 적법한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10일이내이고 거절하는 경우, 국가증권위원회는 문서로 회신해야 하고 사유를 분명히 언급해야함

 

 증권예탁활동은 등록인증서를 발급받은 날로부터 12개월 시한 내에, 증권회사, 상업은행은 증권예탁센터에 예탁회원 등록절차를 밟고, 활동을 진행해야함

 

 주식회사의 증권은 증권예탁센터에 집중적으로 등록해야 하고 기타 발행조직의 증권은 증권예탁센터에 위임하여 증권예탁센터에 등록을 대리하도록 해야함

 

 주식회사와 본 조 1항, 2항의 규정에 따른 발행조직은 증권예탁센터에 증권종류 및 증권 소유자에 관한 정보 등록을 이행해야함

 

 주식회사의 증권은 거래를 이행하기 전에 증권예탁센터에 집중적으로 예탁되어야하며, 증권예탁센터에서의 증권 예탁은 종합 예탁 형식 하에 이루어지고 증권 소유자는 예탁된 증권 비율에 따라 종합 예탁증권의 공동 소유자가됨

 

 증권예탁센터는 기명식 증권과 소유자의 요구에 따른 기타 재산에 대해서 별도로 예탁을 받음

 

 

□ 전망 및 시사점

 

한국의 증권 회사들도 적극적으로 시장 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래 에셋이 이미 2개 점포를 열었고 구좌수로도 거의 1만개에 육박하고 있음

 

 비교적 거래 규모가 큰 한국기업의 구좌가 많아서 수수료 수익도 이제는 안정화될 전망이며, 추가적으로 한국 투자 증권이 법인 설립을 금년말 목표로 추진 중으로 한국기업을 중심으로 한 외국계 증권사들의 진입은 선진 관리 기법 도입을 촉진하고 업계 구조조정에 있어서도 M &A 주체로서 큰 몫을 할 것으로 전망됨

 

 8600만 인구중에서 50만명만이 구좌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위탁 구좌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베트남 기업 채권시장은 국공채 시장 보다 대외적으로 신용도가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주요 국영 기업 중에는 해외에서 베트남 국가 신용도를 넘어서는 평가를 받는 경우도 가능하므로 이러한 기업 채권 시장이 활성화되고 개인 거래가 증가되려면 적절한 신용 평가 기관이 필요한데 현재 베트남에는 이러한 기능이 없는 실정임

 

 

자료원 : 베트남 재정부, 호치민증권거래소(HOSE), Hanuer Investment & Consulting,

 호치민 KBC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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