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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컴퓨터시장, 대세는 미니노트북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7-03
  • 출처 : KOTRA

 

홍콩 컴퓨터시장, 대세는 미니노트북

- 우수한 무선인터넷 환경으로 미니노트북 전망 밝아, 불황으로 저가 미니노트북 수요 증가 -

- 디자인과 부가서비스 개선, 기능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 확보해야 -

 

 

 

유망사유 : 홍콩은 무선인터넷 환경 개선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기는 네티즌들이 증가하고 최근 경기불황으로 저가형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홍콩 미니노트북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음. 시장은 포화상태이지만 선도하는 브랜드가 없어 기능 차별화로 진출을 노려볼 만함.

 

1. 시장동향

 

 시장규모

 

  2008년 홍콩의 컴퓨터시장 규모는 207억 달러로 전년 대비 23.8% 증가했으며, 2009년 4월 기준 59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82.5%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  컴퓨터시장에서 미니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15%로 홍콩의 미니노트북 시장규모는 약 31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됨.

 

  수입국가별로 보면 2008년 기준 중국에서  60%의 미니노트북이 수입돼 최대 수입국이었으며, 다음으로 태국이  15%를 차지함. 나머지는 말레이시아, 미국, 한국, 싱가포르 등에서 수입됨.

 

  IT리서치 전문업체 Gartner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2008년  세계 노트북 판매량의  10%는 미니노트북이며, 2010년에는 26%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올해 홍콩의 미니노트북 출하량은 전체 노트북의 24.5%를 차지할 것이며, 2011년까지 25.7%로 증가할 것이라 예측

 

  홍콩 최대 전자제품 유통상인 Fortress의 시내 중심가 영업점 직원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미니노트북은 한 달 평균 120~200대 정도가 판매되고 있으며, 노트북과 미니노트북의 구매비율은 8 : 2 정도라고 함.

 

홍콩 컴퓨터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06

2007

2008

2009.4

수입

10,135(+20.7)

8,741(-13.8)

10,943(+25.2)

3,155(-11.7)

수출

11,112(+23.5)

8,046(-27.6)

9,841(+22.3)

2,810(-13.7)

합계

21,247(+22.2)

16,787(-21)

20,784(+23.8)

5,965(+82.5)

 : SITC 752 컴퓨터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수요 특징

 

  경기침체로 수요증가

  - 홍콩 전자제품 유통상 점원들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최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가계수입이 감소하면서 컴퓨터 구입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가격이 됨. 다음으로 브랜드, 성능, AS 순으로 나타남.

  - 미니노트북의 가격은 일반 노트북에 비해 최대 1/5까지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압박을 느끼고 있는 홍콩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음.

  - 또한 홍콩인들은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어도 밖에서 인터넷 접속을 위해 미니노트북을 추가적으로 구매할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20~30대 소비자 구매율 가장 높아

  - 홍콩 최대 전자제품 유통상 Fortress 영업점 직원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대학생이나  젊은 직장인들이 미니노트북의 주 구매층이었음.

  - 이들은 주로 문서작업, 영화·드라마 시청, 무선인터넷을 하기 위해 미니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테크파탈(Tech Fatale) 소비증가

  - 2008년 홍콩 언론 조사에 의하면 홍콩 20대 여성의 첨단 디지털제품 구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남성 취향에 맞춰 출시되던 디지털 제품들의 디자인  컬러 등이 여성 취향에도 맞춰 출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높은 무선인터넷 사용빈도

  - 2008년 홍콩  주요지역 300곳에 무선인터넷(Wifi)을 설치해 세계 최고의 무선인터넷 환경을 갖춤.

  - 홍콩인들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는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을 선호해 길거리에서 PDA, 미니노트북 등으로 무선인터넷을 이용, 웹서핑, 이메일 확인, 메신저를 하는 광경을 쉽게   있음. 또한 무선인터넷 서비스 회사들의 가격경쟁으로 무선인터넷 서비스료가 점차 인하되고 있어 미니노트북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2. 경쟁  수입동향

 

 현지생산

 

  홍콩에서 미니노트북을 제조하는 기업은 전무하며,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됨.

 

 경쟁동향

 

  선도기업 없는 시장

  - 현재 홍콩 미니노트북 시장에서는 대만의 Acer와 Asus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일본의 Fujitsu, Toshiba, 한국의 삼성, LG, 미국의 HP, DELL 등이 혼전을 거듭하고 있음.

  - 현재까지 홍콩 미니노트북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는 없으며 기능, 디자인, 가격에 따라 선호되는 미니노트북이 다름.

 

  후발주자 중소기업의 추격 거세

  - 현재 대기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중소업체들도 미니노트북 시장에 뛰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 현재는 도시바, HP, DELL ACER, ASUS, 삼성, LG 등의 대기업이 시장을 주도하지만 브랜드 지명도가 매우 떨어지는 MSI, POSH BOOK, OLEVIA 등과 같은 중소기업의 미니노트북도 시장에 공격적으로 출시되고 있음. 이들은 높은 가격 경쟁력으로 홍콩 미니노트북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중반가격대의 판매 가장 많아

  - 홍콩시장에 출시된 미니노트북의 가격대는 1700~6000홍콩달러임. 주로 소니, 도시바에서 출시된 미니노트북이 고가에 판매되고 있음.

  - 가장 판매가 좋은 TOP5 미니노트북의 가격대는 3300~3700홍콩달러의 분포를 보였으며, 이들의 평균가격은  3400홍콩달러로 나타남.

 

홍콩 미니노트북 판매현황

사진

모델명

사양

가격(HK$)

구매자 평점

(10점 만점)

Samsung N120

-Intel Atom N280 1.66GHz

-10.1인치

-DDR2 1024MB

-160GB

3,700

8.7

ASUS EEEPC 1004DN

-Intel Atom N280 1.66GHz

-10.1인치

-DDR2 1024MB

-120GB

4,880

7.7

MSI U115

-Intel Atom Z530 1.6GHz

-10인치

-1024MB

-160GB

4,280

9.0

LG X120

-Intel Atom N270

-10.1인치

-DDR2 1024MB

-160GB

3,950

8.6

Sony VAIO VGN-P15G

-Intel Atom Z530 1.6GHz

-Windows Vista Home Premium

-8인치

-DDR2 2048MB

-SSD 64GB

7,980

8.2

Samsung NC10

-Intel Atom N270 1.6GHz

-10.2인치

-1024MB

-160GB

3,300

8.7

HP mini 2140

-Intel Atom N270 1.6GHz

-10.1인치

-DDR2 800MHz 1024MB

-160GB

3,480

9.1

Lenovo IdeaPad S10e

-Intel Atom N270 1.6GHz

-10.1인치

-1536MB

-160GB

3,298

7.5

Acer AOA 150

-Intel Atom N270 1.6GHz

-8.9인치

-1024MB

-160GB

2,380

5.1

ASUS S101

-Intel Atom N270

-10.2인치

-1024MB

-SSD 16GB + SD 16GB

3,330

8.8

자료원 : www.price.com.hk

 

 수입동향

 

  2009년 4월 기준, 홍콩의 미니노트북을 포함하는 10kg 이하 휴대용 디지털 자료처리기계의 수입현황을 보면 중국제품이 1억8700만 달러 수입돼 전체 시장의 65.5%를 차지함. 한국이  뒤를 이어 3300만 달러로 11.5%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한국의 10kg 이하 휴대용 디지털 자료처리기계는 2007년 이후 꾸준히 세자릿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2009년 전체 수입액이 줄었음에도 한국제품은 114.5% 성장을 보여 향후 수출 역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홍콩의 10kg 이하 휴대용 디지털 자료처리기계 수입현황

(단위 :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4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중국

668,913

+54.5

1,020,650

+52.6

187,909

-41.6

2

한국

15,424

+135.0

110,876

+618.8

33,098

+114.5

3

일본

191,700

+304.3

153,738

-19.8

30,439

-55.2

4

싱가포르

86,571

+47.9

96,480

+11.4

22,849

-39.9

5

미국

32,726

-38.4

31,626

-3.4

6,819

-42.6

6

네덜란드

233

+42.9

470

+102.3

1,811

..

7

호주

2,019

+231.2

634

-68.6

1,241

+987.2

8

대만

24,127

-32.2

12,339

-48.9

975

-83.4

9

아랍에미리트

59

-75.1

89

+50.1

531

=

10

독일

281

+432.3

509

+80.9

378

+250.5

합계

1,030,979

+60.7

1,433,322

+39.0

286,761

-38.2

주1 : HS Code 847130 10kg 이하 휴대용 디지털 자료처리기계

   2 : ..-1000% 이상, =-무한대수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한국산 미니노트북 인지도 높아

  - Master Oa concept Shop의 Mr.Joe에 의하면 삼성과 LG의 미니노트북은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고 함. 또한 VideoCom Computer의 Mr.Jason에 의하면 삼성, LG의 미니노트북은 홍콩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을 차지한다고 함. 하지만 모든 미니노트북이 중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품질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고 밝힘.

  - 한국산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연령층은 20~30대 남성층이었으며, 한국산 미니노트북을 구매하는 이유는 적정한 가격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라고 함.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좋은 평가

  - 홍콩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유통상 Fortress와 Broadway 매장 직원들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최근 삼성 미니노트북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함.

  - 또한 홍콩의 가격비교 사이트인 www.price.com.hk에는 삼성의  제품이 미니노트북 인기상품 1위와 3위에 각각 랭크돼 있음.

 

3. 진출방안  관세·비관세 장벽

 

 진출방안

 

  무선인터넷 기능 강화

  - 2008년 홍콩 주요지역에 Wifi가 설치되고 무선인터넷을 즐길  있는 곳들이 늘어남에 따라 무선인터넷 기능이 우수한 미니노트북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임.

  - 또한 홍콩 직장인들은 언제 어디서든 메일 확인과 웹서핑을 하기 위해 주로 미니노트북을 구매하기 때문에 무선인터넷 기능이 차별화된다면 매출증가를 기대할  있을 것임.

  - 예를 들어, 미국의 버라이존이 HP사와 협력해 HP 미니노트북을 구매하면 언제 어디서든 미국 버라이존의 인터넷 브로드밴드를 이용,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즐길  있도록  것과 같이 한국 미니노트북 제조사들도 홍콩의 인터넷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추진할 만함.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승부

  -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미니노트북은 내구성, 성능, 가격 등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음. 따라서 쉽게 모방할  없는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함.

  - 최근 출시된 삼성의 N310은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대표적인 제품임. 세계적인 제품 디자이너 나오토 후카사와가 디자인한  미니노트북은 조약돌을 모티브로 했으며, 자연적이고 편안한 촉감의 소재로 감각적으로 디자인돼 젊은층에게 좋은 반응을 얻음.

 

  미니노트북으로 인한 파생상품 주목

  - 미니노트북은 편리함과 휴대성에도 불구하고 작은 저장용량, 작은 모니터 크기라는 한계가 있음. 이로 인해 미니노트북의 단점을 보완할  있는 주변기기시장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예를 들어, 미니노트북의 개념을 데스크톱에 적용한 '넷톱'이나 미니노트북을 가정에서 사용하는 유저를 위한 '미니노트북 서브 모니터', 'LCD패널' 등의 시장 역시 미니노트북의 인기로 인해 활기를  것으로 예측됨.

 

  미니노트북 한계를 극복해야

  - 현재 노트북 구매자 10명 가운데 3명 정도가 미니노트북을 구매하나 아직 노트북에 비해 호환성이 부족하고 미니노트북을 대체할 만한 PDA가 출시되고 있어 홍콩 소비자들은 미니노트북 구매를 주저하고 있음.

  - 따라서 한국 미니노트북 제조사들은 차별화된 기능(무게, 배터리), AS나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포화상태에 달하고 있는 홍콩 미니노트북 시장에서 틈새를 찾아야  것임.

 

 관세·비관세 장벽

 

  홍콩은 주류(알코올 30도 이상), 담배, 메틸알코올, 하이드로카본오일 등을 제외한 모든 제품에 대해 무관세 정책을 시행

 

  미니노트북에 대한 관세는 0%, VAT 0%이며 수입규제도 없음.

 

 

자료원 : KOTRA 홍콩KBC 인터뷰 조사, 홍콩무역발전국,  제조사 홈페이지, 홍콩언론종합,  www.price.com.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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