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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라오까이-하노이 고속도로 본격 추진 중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근형
- 2009-06-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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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라오까이-하노이 고속도로 본격 추진 중
- 2012년까지 8개 구간 254 km 고속도로 완공 계획 -
- 베트남 고속도로공사가 구간별 발주 중으로 1구간은 우리기업이 수주 -
보고일자 : 2009.6.30.
하노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근형 keunhyungp@gmail.com
□ 하노이(노이바이)-라오까이 (Lao Cai) 고속도로 프로젝트 개요
Ο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는 ADB 주도의 GMS(Great Mekong Subregion) 프로젝트 중 하나로 베트남 하노이와 중국 운남성의 쿤밍을 있는 도로 중 일부로 하노이부터 베트남 국경지역인 라오까이까지 총 연장이 245km에 달함
-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는 하노이에서 랑손을 거쳐 중국 광서장족자치구로 연결되는 도로와 더불어 현재 하노이에서 중국으로 연결되는2개 간선도로 중 하나임.
- 2012년에는 550만대가 통행 예상하며, 2022년까지는 17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 통행량은 매년 12% 정도 증가하고 있음
- 라오까이성은 중국의 운남성과 맞대고 있는 베트남 북서쪽의 행정구역으로 개발이 낙후돼 있는 대표적인 지역임.
Ο ADB(Asian Development Bank)에서11억 달러 차관 제공
- ADB에서 지원하는 단일 프로젝트로는 최대임
- 2억 달러는 ADF(Asian Development Fund)의 저리 차관과 8억9600만 달러의 ADB Ordinary Capital Resources로 구성
Ο 이 고속도로는 베트남도로공사(VEC, Vietnam Expressway Corporation)가 발주하는 공사로 2012년까지 완공 예정으로 총 8개 구간이 제한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
- 지난 3월 24일, 우리나라 포스코 E &C가 노이바이 – 라오까이 구간 고속도로 1단계 공사 (A1공구) 수주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총 전장 26.7Km에 4-6차선 도로이며 공사 구간 내19개의 교량이 포함되어 있음
- 시공 기간은 공사 개시로부터 40개월이며 공사비는 약 US$ 143.5백만 달러 규모임
Ο 현재 A2 공구의 입찰이 진행 중이며 오는 7월 9일 A3, A8공구에 대한 입찰이 있으며, 올해 안으로 나머지 A5, A6, A7 공구에 대한 입찰도 진행될 예정임.
□ 베트남고속도로공사(Vietnam Expressway Corporation, VEC)
Ο 베트남은 한국도로공사를 모델로 VEC를 2004년도에 설립하였으며 앞으로 국고 및 차관사업으로 진행되는 고속도로사업의 대부분을 VEC에서 사업권을 가지고 시행할 계획임.
Ο 베트남 고속도로는 현재 5개 노선 (랑-호아락, 거우지에-닌빙, 하노이-하이퐁, 호치민-중릉, 노이바이-라오까이)이 공사 진행 중이며, VEC는 이 중 2개 노선 (거우지에-닌빙,노이바이- 라오까이)에 대한 사업권을 가지고 있음.
베트남고속도로공사 보유 프로젝트 현황
(단위: US$천불)
No
Route
Length(km)
Proposed Completion
Status
North – South Expressways
1
Cau Gie-Ninh Binh
54
2010
Under Construction
2
Ninh Binh-Ha Tinh
235
Project Proposal
3
Da Nang-Quang Ngai
131
Project Proposal
4
HCMC-Long Thanh-Dau Giay
55
2011
Construction in 2009
GMS Kunming-Hai Phong Transport Corridor
5
Noi Bai-Lao Cai
244
2012
Construction in 2009
6
Ha Noi-Lang Son
130
TA Implementation
Other Expressways
7
Noi Bai-Mai Dich
20.2
Project Proposal
8
Ben Luc-Long Thanh
45
TA Implementation
9
Ha Long – Mong Cai
128
TA Implementation
10
Dau Giay-Lien Khuong
191
Project Proposal
Total
1,325.20
자료원: 베트남고속도로공사(VEC)
□ 전망 및 시사점
Ο 베트남 고속도로공사(VEC)에서 발주하는 노이바이-라오까이간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는 ADB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자금 조달이 안정적인 바 동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다만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우리 기업간의 출혈 경쟁 등은 바람직하지 않은 바 우리기업간의 윈-윈 마케팅 전략 구사가 필요함
- 베트남 정부는 교통 등의 열악한 인프라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인프라의 개발 및 개선을 위하여 각종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나 재원 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운 상황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안정성이 우리기업들의 프로젝트 성공여부의 관건임
Ο 노이바이-라오까이 프로젝트 이외에 베트남고속도로공사에서 추진 중인 프로젝트들 중 ADB에서 지원하는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들이 더 존재하며, 향후 프로젝트도 ADB를 비롯한 국제기구로부터의 자금 조달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바 베트남고속도로공사(VEC)의 건설 프로젝트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
Ο 한편 ADB 지원 프로젝트 이외에 베트남에서 안정적인 재원 조달을 통해 추진되는 프로젝트는 한국수출입은행, World Bank, Kfw, AFD, JICA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들이므로 이들 기관이 추진하는 프로젝트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베트남에서의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 베트남 고속도로공사(VEC), 아세안개발은행(ADB),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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