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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라오까이-하노이 고속도로 본격 추진 중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근형
  • 2009-06-30
  • 출처 : KOTRA

 

베트남, 라오까이-하노이 고속도로 본격 추진 중

 - 2012년까지 8개 구간 254 km 고속도로 완공 계획 -

- 베트남 고속도로공사가 구간별 발주 중으로 1구간은 우리기업이 수주 -

 

보고일자 : 2009.6.30.

하노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근형 keunhyungp@gmail.com

 

 

□ 하노이(노이바이)-라오까이 (Lao Cai) 고속도로 프로젝트 개요

 

 Ο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는 ADB 주도의 GMS(Great Mekong Subregion) 프로젝트 중 하나로 베트남 하노이와 중국 운남성의 쿤밍을 있는 도로 중 일부로 하노이부터 베트남 국경지역인 라오까이까지 총 연장이 245km에 달함

 

  -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는 하노이에서 랑손을 거쳐 중국 광서장족자치구로 연결되는 도로와 더불어 현재 하노이에서 중국으로 연결되는2개 간선도로 중 하나임.

  - 2012년에는 550만대가 통행 예상하며, 2022년까지는 17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 통행량은 매년 12% 정도 증가하고 있음

  - 라오까이성은 중국의 운남성과 맞대고 있는 베트남 북서쪽의 행정구역으로 개발이 낙후돼 있는 대표적인 지역임.

 

 Ο ADB(Asian Development Bank)에서11억 달러 차관 제공

 

  - ADB에서 지원하는 단일 프로젝트로는 최대임

 - 2억 달러는 ADF(Asian Development Fund)의 저리 차관과 8억9600만 달러의 ADB Ordinary Capital Resources로 구성

 

 Ο 이 고속도로는 베트남도로공사(VEC, Vietnam Expressway Corporation)가 발주하는 공사로 2012년까지 완공 예정으로 총 8개 구간이 제한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

 

  -  지난 3월 24일, 우리나라 포스코 E &C가 노이바이 – 라오까이 구간 고속도로 1단계 공사 (A1공구) 수주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총 전장 26.7Km에 4-6차선 도로이며 공사 구간 내19개의 교량이 포함되어 있음

  -  시공 기간은 공사 개시로부터 40개월이며 공사비는 약 US$ 143.5백만 달러 규모임

 

 Ο 현재 A2 공구의 입찰이 진행 중이며 오는 7월 9일 A3, A8공구에 대한 입찰이 있으며, 올해 안으로 나머지 A5, A6, A7 공구에 대한 입찰도 진행될 예정임.

 

 

 

 

 

 

□ 베트남고속도로공사(Vietnam Expressway Corporation, VEC)

 

Ο  베트남은 한국도로공사를 모델로 VEC를 2004년도에 설립하였으며 앞으로 국고 및 차관사업으로 진행되는 고속도로사업의 대부분을 VEC에서 사업권을 가지고 시행할 계획임.

 

Ο  베트남 고속도로는 현재 5개 노선 (랑-호아락, 거우지에-닌빙, 하노이-하이퐁, 호치민-중릉, 노이바이-라오까이)이 공사 진행 중이며, VEC는 이 중 2개 노선 (거우지에-닌빙,노이바이- 라오까이)에 대한 사업권을 가지고 있음.

 

 

베트남고속도로공사 보유 프로젝트 현황

 

                                                                                                                     (단위: US$천불)

No

Route

Length(km)

Proposed Completion

Status

North – South Expressways

 

1

Cau Gie-Ninh Binh

54

2010

Under Construction

2

Ninh Binh-Ha Tinh

235

 

Project Proposal

3

Da Nang-Quang Ngai

131

 

Project Proposal

4

HCMC-Long Thanh-Dau Giay

55

2011

Construction in 2009

GMS Kunming-Hai Phong Transport Corridor  

 

 

5

Noi Bai-Lao Cai

244

2012

Construction in 2009

6

Ha Noi-Lang Son

130

 

TA Implementation

Other Expressways

 

7

Noi Bai-Mai Dich

20.2

 

Project Proposal

8

Ben Luc-Long Thanh

45

 

TA Implementation

9

Ha Long – Mong Cai

128

 

TA Implementation

10

Dau Giay-Lien Khuong

191

 

Project Proposal

Total

1,325.20

 

 

 

자료원: 베트남고속도로공사(VEC)

 

 

□ 전망 및 시사점

 

Ο 베트남 고속도로공사(VEC)에서 발주하는 노이바이-라오까이간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는 ADB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자금 조달이 안정적인 바 동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다만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우리 기업간의 출혈 경쟁 등은 바람직하지 않은 바 우리기업간의 윈-윈 마케팅 전략 구사가 필요함

 

 - 베트남 정부는 교통 등의 열악한 인프라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인프라의 개발 및 개선을 위하여 각종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나 재원 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운 상황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안정성이 우리기업들의 프로젝트 성공여부의 관건임

 

Ο 노이바이-라오까이 프로젝트 이외에 베트남고속도로공사에서 추진 중인 프로젝트들 중 ADB에서 지원하는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들이 더 존재하며, 향후 프로젝트도 ADB를 비롯한 국제기구로부터의 자금 조달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바 베트남고속도로공사(VEC)의 건설 프로젝트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

 

Ο 한편 ADB 지원 프로젝트 이외에 베트남에서 안정적인 재원 조달을 통해 추진되는 프로젝트는 한국수출입은행, World Bank, Kfw, AFD, JICA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들이므로 이들 기관이 추진하는 프로젝트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베트남에서의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 베트남 고속도로공사(VEC), 아세안개발은행(ADB),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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