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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TV시장 진출강화 필요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심자용
  • 2009-06-28
  • 출처 : KOTRA

 

對나이지리아 LCD  텔레비전 수출확대 노력 필요

- 신중산층 등장으로 가전제품 수요 급증, TV 주변기기 수요지속 확대 전망 –

 

 

 

유망사유 : 2008년 세계유가급등 및 외환보유고 증가, 건설경기 호황등으로 나이지리아 경제가 전반적인 호조세로 돌아서면서, 나이지리아 신 중산층을 중심으로 가전제품의 소비가 급증했음. 최근 세계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나이지리아 경제가 침체기에 빠져있지만, 조만간 세계경제가 회복될 경우 중산층의 소비가 나이지리아 경제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향후 나이지리아 가전제품시장 중 유망한 텔레비젼 부분의 상품 시장전망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음.

 

1. 시장 동향

 

 ㅇ 2008년 나이지리아 경제가 유가급등 및 외환보유고 증가 등의 요인으로 호전되면서 신 중산층을 중심으로 가전제품의 대한 소비가 급증했음. 특히 LCD TV는 기존 브란운관 TV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나이지리아 LCD TV 의 인기가 매우 높았음.

 

 ㅇ 특히 나이지리아 LCD TV 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들이 큰 인기를 누리며,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로 경쟁사 브랜드보다 고가에 판매되고 있음. 나이지리아 주요 LCD TV 시장은 우리나라, 중국 및 일본 제품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LCD TV가 시전체 시장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순위

브랜드

제조국

시장점유율

1

SAMSUNG

한국

37%

2

LG

한국

35%

3

PHILIPS

네덜란드

13%

4

SONY

중국

7.5%

5

PHANSONIC

중국

5%

6

SANYO

일본

1.6%

7

SHARP

중국

0.9%

자료원 : 라고스 KBC 자체시장 조사

 

 ㅇ LG전자는 LCD TV를 비롯하여 나이지리아 일반 백색가전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특히 LG전자의 LCD TV의 경우 다른 경쟁사들의 제품에 비해 더 넓고 선명한 화질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 사이에서 고급 브랜드로 인식됨.

 

 ㅇ 삼성전자는 심플하고 새련된 디자인을 가진LCD TV를 선보여, 기존 단순한 디자인의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었다. 아울러 SAMSUNG이란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LCD TV를 구입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음. 특히 파브(PAVV) 브랜드로 잘 알려진 삼성전자의 LCD TV는 나이지리아에서 히트상품으로 기록하면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음.

 

 ㅇ 이처럼 우리나라 제품들은 타사 경쟁사 제품들보다 다양한 크기의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정밀한 화질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며, 제품의 품질이 다른 국가의 제품에 비해 내구성이 우수하기 때문임.

 

 ㅇ 나이지리아는 전력공급이 매우 열악하며 불안정하기 때문에 가전제품이 쉽게 망가지기 쉽기 때문에 판매제품에 대한 기업차원의 A/S가 시장성공의 핵심요인으로 작용함. 최근 삼성전자는 나이지리아 경제중심도시 라고스(LAGOS) 및 행정수도 아부자(ABUJA)를 비롯한 주요도시에 A/S센터를 직접 운영하게 되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ㅇ 우리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브랜드는 필립스로 우리 제품과 비교하여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우리 제품들의 인지도 및 시장이 넓게 형성되어 있어 시장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2. 수출입 동향

 

 ㅇ 2007년 對 나이지리아 TV 수입은 1억8511만 달러로 전년대비 137.68% 증가했으며. 2006년 TV 수출이 전년대비7788만 달러에 비해 137.68% 증가한 것으로 경기호황과 함께 나이지리아의 TV 수요가 증가하면서 TV 수입이 크게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음.

 

연도별 수입동향

연도

수입(천달러)

증감률(%)

2006

77881

-

2007

185111

137.68

2008

189890

2.58

 

 ㅇ 국가별 나이지리아 TV 수출은 벨기에가 6300만 달러로 1위이며, 중국이 2600만 달러로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음. 2008년 UAE, 싱가포르, 미국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벨기에, 중국 등 대부분 국가의 대 나이지리아 TV 수출은 증가했음. 특히우리나라의 수출이 220%가 넘는 신장률을 보였으며, 뒤를 이어 벨기에, 중국(홍콩 포함)이 각각 시장성장률 2위 및 3위를 차지했음.

 

순위

국가

2006년

2007년

2008년

증가율

1

BELGIUM

17,020

21,695

63,783

193.99

2

CHINA

9,558

25,752

26,170

1.62

3

UAE

3,897

66,549

19,581

△70.58

4

UK

10,678

17,561

18,938

7.84

5

KOREA REPUBLIC

8,084

3,898

12,505

220.83

6

SINGAPORE

7,190

10,194

9,235

△9.41

7

HONG KONG

1,510

3,274

7,906

141.48

8

GERMANY,F.R

3,399

3,773

6,204

64.44

9

VIETNAM

3,665

2,954

3,120

5.64

10

UNITED STATES

4,709

9,568

2,833

△70.39

11

THAILAND

148

1,874

2,404

28.31

자료원 : Nigeria Trade Summary (Federal Ministry of Statistics)

 

국가별 대 나이지리아 TV 수입현황

자료원 : Nigeria Trade Summary (Federal Ministry of Statistics)

 

 ㅇ 우리나라의 대 나이지리아TV 수입은 전년대비 220% 증가했음. 아울러 중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에서 제조공정을 거친 후 직접 수출 또는 두바이 등 제 3세계 지역의 판매를 위해 비축된 물류기지의 제품들이 나이지리아로 수입되고 있기 때문에 통계수치상 큰 의미는 없는 것으로 보임.

 

3. 가격 동향

 

 ㅇ LCD TV는 브랜드별, 크기별로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나 32인치 기준 평균 1000 달러 내외로 삼성과 LG 제품이 다른 경쟁사 브랜드보다 약 20~30% 높은 것으로 나타남. 현재 중국산 및 인도산 중저가 제품이 출시되며, 유사 가격대비 더욱 큰 크기의 LCD TV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지게 됐음.

 

 ㅇ 우리나라 제품들의 경우 고가 브랜드 정책을 고수할 것으로 전망되며, LCD TV와 연계한 홈시어터, DVD Player 등의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이며, 패키지 상품으로 구매할 경우 할인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한 것으로 전망됨.

 

 ㅇ 아울러 소니, 파나소닉, 필립스 및 산요 등 기타 브랜드의 경우 다양한 크기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지 않으며, 일부 고정적 수요가 있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될 것으로 예상함.

 

주요 브랜드별 가격 비교

브랜드

Model

크기

가격

SAMSUNG

 Series 4 lcd TV

22

769.2

 Series 4 lcd TV

26

820.5

 R81

32

1025.6

 Series 3

37

1709.4

 Series 4

37

1880.3

 Series 3

40

1923.1

 40MB81

40

2948.7

 S410

42

1709.4

 S410

42

1709.4

 PS 63

63

8846.1

 70 F 91

70

54059.8

LG PLASMA

 PC 5

32

837.6

 LB 9

32

965.8

 SCALET

32

1196.6

 LD 5

37

1880.3

 SLEEK DESIGN

37

1538.5

 TIME MACHINE

42

2094.0

 SCALET

42

2735.0

 42 PG 2

42

1523.9

SONY

 20 G 300

20

683.8

 KLV26 5400

26

876.1

 37V 300

37

1376.1

 40V 300

40

1700.8

PANASONIC

 32LE 7

32

769.2

 37LX 75

37

1265.0

 42PV 70

42

1453.0

SHARP

 32BX5

32

837.6

SANYO

 32AB2

32

884.6

 37CA82

37

1307.7

PHLIPS

 26TA800

26

884.6

 37TA2800

37

1594.0

자료원 : 라고스KBC 자체 시장조사

 

4. 시장전망 및 진출방안

 

ㅁ 소비계층별 마케팅 진출방안 필요

 

 ㅇ 초기 나이지리아 가전제품시장은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하는 판매전략이 사용됐음. 특히 삼성 및 LG전자는 이들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고급 브랜드 마케팅을 사용했으며,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LCD TV 제품의 판매를 확대시켰다. 현재도 두 브랜드 제품은 고가정책을 고수함.

 

 ㅇ 나이지리아는 인구 1억4000만 명의 거대 잠재시장으로, 인구의70% 이상이 빈민층이며, 약 28% 이상이 고소득층으로 이원화돼 있으며, 중산층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2008년 세계적인 유가상승 및 금융산업의 발달로 나이지리아는 새로운 소비계층이 등장했음.

 

 ㅇ 신 중산층은 관공서, 은행 및 다국적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로 정기적인 소득원을 바탕으로 가정을 가진 집단으로 신중산층으로 불리며, 이들을 중심으로 주택, 자동차 및 가전제품의 소비가 크게 증가함.

 

 ㅇ 나이지리아 정부는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지난 2005년 11월, 생명위험제품군(장난감, 전기제품 및 전자제품, 중고자동차 및 자동차부품(CKD, 자동차 유리, 타이어, 배터리 포함), 화학제품, 기계공구 재료 및 가스기기, 종이제품 및 문구류, 방호용 안전장비)에 대한 나이지리아 표준기구 부합평가프로그램을 도입, 시행해 옴.

 

 ㅇ 나이지리아 정부는 또한 GDP의 1/3, 재정수입의 75%, 외화수입의 95%를 점유할 정도로 국가 경제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는 원유가스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제조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수입제품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수입화물에 대한 전량 검사 등 수입규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함.

 

 ㅇ 나이지리아 표준기구 부합평가 프로그램이 오는 9월 5일 통관분부터 적용될 예정임에 따라 제외품목 외의 제품을 나이지리아에 수출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은 나이지리아 표준기구 한국사무소에 접촉해 사전에 필요한 조치를 강구함으로써 향후 나이지리아 공항 및 항만 등에서 수입화물의 통관이 거부,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한 주의가 요망됨.

  - 나이지리아 표준기구 한국사무소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11-3 두비빌딩 3층

   · 전화 : 02-775-5255

   · 팩스 : 02-775-5266

   · 이메일 : info.seoul.gs@intertek.com

   · 담당자 : Monica Kim(General Manager), Rachel Lee, Paul Kim

 

 

자료원 : Nigerian Foreign Trade Summary, 삼성전자, 엘지전자, 가전제품 수입업계 관계자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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