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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차세대 디스플레이 디지털 사진액자 인기몰이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06-23
  • 출처 : KOTRA

 

美, 차세대 디스플레이 디지털 사진액자 인기몰이

- 좋은 디자인과 화질, 손쉬운 사용법이 소비자의 니즈 -

 

 

 

유망사유 : 기존 앨범 및 액자를 대체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2008년 기준, 미국 가정의 7%가 디지털 사진액자를 보유하고 있으나 74%의 가정이 디지털카메라를 가지고 있어 성장가능성 높음. 가격 하락세에 힘입어 소비자 저변이 확대될 가능성이 큼.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2008년 기준, 미국 가정의 7%가 디지털 사진액자(Digital Photo Frame)를 보유하고 있으나

     74%의 가정이 디지털카메라를 가진 점으로 보아 성장가능성 높음. 소비자들은 사용이 편리하면

     서 품질이 좋은 디지털 사진액자 구매를 선호

     

 실리콘밸리KBC에서 현재 입수 가능한 최신통계치를 보면 2006년 기준, 미국 디지털 사진액자

     시장은 170만 달러 규모로 2010년까지 50%의 성장세 예상. IDC의 자료에 따르면 2006년 전 세계

     디지털 사진액자 판매는 280만 대를 기록했으며, 2011년에는 4230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미국은 전 세계 시장의 54%를 차지하는 디지털 사진액자 최대 시장임. 2006년 기준, 평균

     판매가격은 168달러

 

2007~08년 세계 디지털 사진액자 분기별 판매대수

자료원 : Parks Associates

 

□ 수요 특징

 

  향후 5년간 가격이 약 16.5% 하락할 것으로 분석. 가격 하락세에 힘입어 소비자 저변이 확대될

      가능성이 큼. 경기불황으로 고가의 여타 디스플레이 매체 판매는 상승세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

      나 디지털 사진액자의 수요는 점차 넓어지고 있음.

     

  디지털 사진액자 중에서도 추가기능을 보유하고 보다 대형화됐으면서도 저가인 제품의 판매가

      높아짐. 2006년까지만 해도 5~6.9인치 크기의 인기가 많았으나 2007년부터 7~8.9인치 크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짐.

     

  파크 어소시에이션(Parks Associates)에 따르면 2008년 와이파이(Wi-Fi)가 탑재된 디지털 사진

     액자는 전체의 3.2%로 2007년 4%보다 하락. 미국 디지털 사진액자 사용자의 69%가 선물용으로

     액자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선물용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불만으로 반환하는 경우가

     드물다고 분석. 한편 응답자의 40%는 선물로 받은 디지털 액자를 사용해 본 적도 없다고 응답

   - 응답자의 대다수가 디지털사진을 액자로 넣는 것이 어렵다고 응답. 대다수의 제품들이 장착된 메모리칩을 통해 컴퓨터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액자에 업로드가 가능하지만 다른 사진으로 교환하고 싶을 때 메모리칩 이용에 대한 불만이 있음.

   -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나 와이파이(Wi-Fi)를 집안 내부에 설치하려면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함.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한 제품들의 가격이 100~200달러대가 가능해 질 경우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제품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

     

 가격이 저렴하고 칩을 사용하는 널리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제품들도 많으나 최근에는 간단하고

     손쉬운 연결 및 관리를 기본으로 해 좋은 품질의 플라스틱과 내장 메모리칩을 이용한 제품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결국 ‘좋은 디자인 및 화질, 쉬운 사용법’이 소비자의 니즈임.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초기에는 중소기업들이 각자의 브랜드로 자체 제작한 제품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 들어

      전자분야 대기업들의 시장진출이 활발해짐.

     

□ 경쟁동향

     

   약 30개 업체 제품이 출시된 상태로 주요 업체는 HP, 소니, 코닥 등

     

  2009년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국제소비가전전시회,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등 다양한 전시회에서 새로운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음. 주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TV·라디오형, 알람시계, 인터넷 전화 등은 물론 인터넷이 가능한 3G 데이터카드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

 

  코닥제품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고 평가받고 있음. 소비자 니즈를 잘 반영하고 있으며,

      대형매장에서 판매돼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 아무리 많은 기능이 포함돼 있다고

      해도 소비자들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관심을 끌 수 없음.

 

  홈 데코레이션, 인테리어소품의 하나로 디지털 사진액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포토뷰

     (PhotoVu)는 액자틀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제품을 유통시키고 있으며, 팬디지털(Pandigital)

     은 홈퍼니싱쇼(Home Furnishing Show) 등 인테리어전시회 참가와 함께 전자제품 유통기업,

     가정용품 판매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

     

디지털 사진액자 주요제품 비교     

브랜드

가격대(달러)

주요기능

기타 특징

사진

Eastman Kodak Co.

(www.kodak.com)

60~1,000

와이파이
사용 가능

인터넷기능을 통한
 최신뉴스, 날씨,
스포츠 등 검색. 최대 4000장 저장

W820

$199.95

Pandigital

(www.pandigital.net)

45~205

와이파이
사용 추가
가능

아크릴틀. 메모리카드
리더 및 내장 메모리칩

PAN80-2

$89.99

Ceiva Logic

(www.ceiva.com)

128~160

인터넷과
 무선으로
 메뉴조정
가능

40장 슬라이드쇼.
틀 교체 가능

CEIVAshare

$127.99

Sony Electronics Inc.
(www.sonystyle.com)

100~300

LCD화면,
원격조정
가능

메모리카드 내장.
슬라이드쇼.
시계와 달력기능 추가

DPF-D80

$149.99

자료원 : 각 회사 홈페이지

     

□ 수입동향

     

 HS Code 852190(마그네틱 테이프를 제외한 영상재생기기)을 기준으로 한 수입통계를 보면 2008년 기준, 중국이 전체시장의 57.04%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3위로 전체시장의 5.56%를 차지

     

HS Code 852190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1

중국

3,403.06

2,325.26

1,349.49

2

말레이시아

188.23

154.18

370.29

3

한국

126.03

124.10

131.42

4

일본

154.60

155.48

122.09

5

대만

60.78

80.54

77.72

6

인도네시아

155.51

120.69

64.82

7

멕시코

11.52

19.24

44.49

8

태국

111.53

78.19

40.53

9

벨기에

9.91

23.95

26.35

10

캐나다

43.51

36.49

26.04

합계

4,389.00

3,423.93

2,365.85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코닥, HP, 소니 등 대기업 제품과 함께 중소기업 제품들이 광범위하게 시장에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특별한 시장 리더를 꼽기는 어려움.

     

 우리나라 제품도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과정에 있고 아직

     미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제품에 대한 특별한 인식은 없는 상황

     

 초기단계로 한국산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나 특정기업, 브랜드에 대한 관념이 형성되고 있는

     단계로 보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현재 유명브랜드의 고가제품부터 저가제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돼 있음. 화소,

      기능 등 제품성능에서 경쟁력을 갖출 경우 원화약세로 형성된 가격경쟁력이 뒷받침돼 시장

      진출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

     

  전자제품 유통업체의 경우 직접 구매보다 세일즈 랩(Sales Representative)을 통한 구매가

      대부분이므로 유력 유통업체 납품경험이 있는 수입업체와 협력하는 것도 좋은 방안

     

  무조건 많은 기능을 추가하기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 인테리어

      트렌드와 친환경시스템 제작 외에도 가정자동화(Home Automation)와 연결돼 무선으로도

      사진을 바꿀 수 있는 제품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

     

  선물용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디지털액자이므로 크리스마스를 포함한 연휴세일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추천

 

□ 관세‧비관세 장벽

     

  수입관세율은 0%이며, 판매세는 주별로 과세

     

 

자료원 : PMA Magazine, Photo Marketing Association, Parks Associates, ID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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