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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오케 원조 일본에서 성공한 '한국 노래방'
  • 투자진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6-16
  • 출처 : KOTRA

     

가라오케 원조 일본에서 성공한 '한국 노래방'

 

     

 

□ 투자진출 성공기업이 말하는 일본진출 성공비결

     

 ○ 폐쇄적인 비즈니스관계, 까다로운 소비자 기호 등으로 글로벌시장에서 성공한 한국의 대기업조차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힘든 일본시장에서 일본이 원조를 자랑하는 노래방기기를 메인 아이템으로 해 당당히 성공한 KY JAPAN이 주목받고 있음.

     

 ○ KY JAPAN은 노래방의 본고장 일본에서 일본 현지 파트너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노래방기기 전문 한국업체로 현지에서 뿌리내리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쳤으며, 그 결실을 거두고 있음.

     

 ○ 이 회사가 성공적으로 일본에 정착한 비결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함.

     

□ 인터뷰 개요

     

기업명

KY JAPAN(주식회사 금영의 일본 현지법인)

진출지역

일본 도쿄

진출연도

2004년 현지사무소로 시작, 2006년 현지법인 설립

주요품목

노래방기기

주요 수출국

일본, 홍콩, 미국, 중국 등

인터뷰 대상자

양태식 일본 대표이사

시장규모

약 1500억 엔

시장구성

BIG 3 업체가 시장의 80% 이상 점유

KY JAPAN의 주거래 업체는 시장점유율 약 30%로 업계 2위

     

□ 노래방기기 시장 환경

     

 ○ 일본의 노래방기기(설비 및 콘텐츠 포함) 시장은 연간 약 1500억 엔 규모로 BIG 3 업체가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

     

 ○ 다른 산업과 같이 일본의 노래방기기 시장도 엔드유저의 요구가 까다로워 신규로 외국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장벽이 큰 산업의 하나로 취급됨.

     

 ○ 노래방기기 산업은 음원을 다루는 음향기술, 고화질의 영상기술, 방대한 양의 곡을 선곡 및 재생하기 위한 데이터기술, 검색소프트, 차별화된 콘텐츠 등 다양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임.

 

 ○ 과거 일부 일본기업이 비용 절감을 위해 중국산 OEM을 시도하기도 했으나 품질 문제와 콘텐츠의 부재 등으로 사업을 포기, 현재는 일본시장에서 중국산 OEM제품은 전무한 수준으로 단순히 가격적인 메리트만으로 경쟁력을 얻기 어려운 시장임.

     

□ KY Japan, 일본 진출 성공 Point

     

 ○ Point 1. IT기술을 노래방기기에 접목

  - 2000년대 초반, 현 KY JAPAN 양태식 대표이사는 일본 노래방기기 BIG 3 중 한 업체의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던 중 방대한 콘텐츠를 보유한 하드웨어를 발상, 2006년 UGANAVI KING라는 곡목 검색기(무선 리모컨)를 출시

  - 단순히 곡목을 선택하고 리모컨 기능을 했던 기존의 곡목 검색기와 달리 UGANAVI KING은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사용자가 더 다양하게 노래방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평을 받음.

  - 사용자는 지문인식기를 통해 서버에 로그인이 가능하며, My Page 기능을 이용해 자신만의 Play List 작성이 가능해 일일이 곡을 검색하는 번거로움을 없앰.

     

KY Japan 제품 이미지

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 Point 2. 기존 가치(노래)에 새로운 가치(게임) 추가

  - 기존 노래방기기가 가창력, 음정, 박자 등을 채점해 점수를 표시하는 기능이 있으나 단순히 점수만을 표시하는 것에 비해 KY JAPAN에서는 인터넷으로 전국을 연결하는 강점을 이용, 노래방기기에 온라인게임을 접목한 콘텐츠를 제공

  - 온라인게임에 강점을 가진 한국기업 특성을 일본에 접목해 소비자로부터 참신한 충격을 제공,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성공함.

  - 사용자가 노래를 부르는 동안 약 20~30초마다 전국에서 노래를 부르는 회원 중 몇 위에 해당하는 지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UGA BATTLE 기능과 온라인상에서 전국 각지의 타회원과 1 : 1로 노래대결을 할 수 있는 ONLINE FIGHTER 기능은 종래 노래방이라는 협소한 장소에서 한정된 인원이 즐기던 노래방의 물리적 한계를 초고속 무선랜 기술을 이용, 온라인상에서 전국으로 확장시킨 획기적인 아이디어임.

     

 ○ Point 3. 핵심가치에 충실

  - 이 회사는 눈길을 끄는 온라인기술에만 기댄 것이 아니라 노래방기기의 핵심가치인 음질을 중시하고 있음.

  - 프로뮤지션이 스튜디오에서 더빙작업하는 여러 가지 마스터링패턴을 분석, 최적의 음향조건을 선택할 수 있게 해 곡에 따라 적절한 음향을 연출

  - 특히 노래방 Room의 레이아웃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아무리 기기가 좋다고 해도 울림현상이 일어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초기 세팅 시 설치장소에 가장 적합한 음향조건을 세팅하는 작업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등 기본인 음질에 충실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Point 4. 꾸준한 기술개발

  - KY JAPAN의 새로운 기술

 

신기술

기능

지문인식 기능

- 사용자가 지문인식기를 통해 로그인

- 사용자가 과거에 검색한 노래데이터를 보관해 언제든지 검색 가능

온라인게임 기능

- 로그인 중인 사용자 간 1 : 1 노래대결

- 전국의 노래방 이용자의 노래순위를 실시간으로 제공

My Page기능

- My Page에 자신의 애창곡을 300곡까지 등록 가능

스타일러스펜 입력 기능

- 스타일러스펜을 이용해 직접 검색어 입력(자판조작보다 편리)

- 직접 입력을 통해 자신만의 아이콘 작성 가능(젊은 층에 어필)

막강한 Data Base 기능

- 곡목별, 연도별, 가수별, 작곡자별, 장르별 검색은 물론 서버를 통해 사용자가 과거에 이용했던 곡과 관련된 다양한 곡들을 검색해 주는 기능

문자전송 기능

- 회원 사용자 간 서버를 통해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

     

 ○ Point 5. Japan Standard 중시

  - KY JAPAN의 양태식 대표이사는 성공요인으로 가장 먼저 거래업체와의 신뢰를 꼽음.

  - 시장진출 전에 거래업체와 콘텐츠부분에서만 협력을 하고 있었으나 다년에 걸친 콘텐츠 개발과정에서 일본업체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보여준 열의와 추진력 등이 일본업체에 좋은 인상을 줬던 점이 일본업체로부터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됨.

  - 이러한 신뢰가 결국 하드웨어시장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 다른 대기업이 노래방기기를 만들면 더 싸고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겠지만 결국 비즈니스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은 공급자가 아니라 수요자, 즉 고객이며 특히 일본 고객이 판단하는 기준은 가격보다 신뢰도라는 것이 양태식 대표이사의 지론

     

 ○ Point 6. 가격경쟁력은 필수

  -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일본 제조기업 사이에서는 당연한 기업윤리로 받아들여짐.

  - KY JAPAN의 제품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경쟁력이 있음.

  - 이는 저사양, 저임금을 무기로 한 경쟁국 저가모델과는 차별되는 것으로 고사양, 고품질이면서 높은 코스트 퍼포먼스를 확보한 점이 경쟁국의 우위에 선 비결임.

     

 ○ Point 7.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 실시

  -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해 산업전반에 걸친 침체가 두드러지고 있는 중 KY JAPAN은 원-엔 환율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던 2008년 9월, 오히려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을 놀라게 함.

  - 신제품 개발을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점을 감안하면 불황을 찬스로 인식한 경영 마인드를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함.

  - 경기불황이 모든 기업에 위기가 되지는 않으며, 오히려 국내시장에만 국한되지 않고 꾸준히 기술개발과 시장개척을 하는 기업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좋은 사례이기도 함.

     

□ KY Japan 양태식 대표이사로부터 듣는 신규 일본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조언

     

 ○ 가격보다 신뢰 확보가 중요

  - 일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많은 업체들은 대부분 초기에 일본의 시장가격과 시장규모만을 보고 큰 기대를 하는데 100엔 하는 제품을 80엔에 주문한다고 해서 당장 구매를 하는 일본기업은 경험상 거의 없음.

  - 이유는 신뢰가 없는 상황에서는 쉽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으로 신뢰를 쌓기 위해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하고 성실하게 업체와 거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객이 업체를 신뢰해 사업동반자로서 인식했을 때 비로소 비즈니스로 발전할 수 있음.

     

 ○ 고객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 일본시장 진출을 노리는 기업들은 이미 한국시장에서 성공을 했던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아 자사 제품의 가격과 품질에 대해 자신감을 가진 기업이 대부분

  - 하지만 일본이라는 시장은 한국시장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특히 소비자의 요구가 까다로워 한국에서 성공한 제품이 반드시 일본에서 성공한다는 공식은 성립되지 않음.

  - 자사제품에 대한 프라이드만 고집하기 보다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위해서라면 자사제품의 특성도 과감히 바꿀 수 있는 고객 지향적 마인드 없이는 일본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없음.

     

     

자료원 : KOTRA 도쿄KBC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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