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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운 일본, 시원하게 뚫어보자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9-06-15
  • 출처 : KOTRA

 

무더운 일본, 시원하게 뚫어보자

- 무덥고 습한 기후로 보냉제 사용 일반화 -

- 보냉제 활용 아이디어 상품으로 일본시장 공략 가능성 커 -

 

 

 

유망사유 : 일본은 해양성 기후로 여름이 무덥고 습함. 이에 보냉제 사용이 일반화돼 있음. 또한 식품안전문제의 화제로 보냉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임. 최근 보냉 도시락, 보냉 매트 등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어 우리기업도 보냉 관련 아이디어 제품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시장임.

 

□ 덥고 습한 일본, 보냉제 사용 일반화

 

 ○ 일본의 여름은 해양성 기후로 덥고 습함.

  - 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등 주요 도시가 모두 한국의 부산과 위도가 비슷하거나 아래에 위치하고 있고 모든 도시가 해안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이면 덥고 습한 기후가 이어짐.

  -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7월 평균 기온은 도쿄가 27도, 나고야 28.2도, 오사카 28.7도, 후쿠오카 29도 등인데 한 여름에 나고야는 37~38도, 후쿠오카는 34~35도까지 올라가는 무더위가 계속됨.

 

 ○ 보냉제 사용이 많은 일본

  - 여름이 굉장히 무덥고 여름이면 식중독의 우려가 있어 보냉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돼 있음.

  - 또한 식품의 안전과 맛을 중시하는 일본인들은 냉장이 필요한 식품의 경우 반드시 집에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을 물어 그 시간 동안 냉기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보냉제를 넣어줌.

 

□ 보냉제 부착 도시락 인기

 

 ○ 도시락 뚜껑에 보냉제를 넣은 아이디어 상품이 인기

  - 작년부터 식품안전문제가 화제가 되고 불경기까지 겹치면서 도시락을 들고 다니는 직장인들이 크게 늘었음.

  - 이에 작년 말부터 아이디어 도시락통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 이번에 여름을 맞아 보냉제를 응용한 도시락통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후생성 발표에 따르면 식중독의 발생률이 음식점 다음으로 가정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남. 식중독균은 37도 전후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여름에 도시락을 싸서 들고 가는 도중 햇빛을 받게 되고 직장에 가지고 가서도 냉장고 등에 보관하지 못할 경우 식중독균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냉제가 뚜껑에 부착된 도시락통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Gel-design이 발매한 GEL-COOL

자료원 : 도쿄 워커

 

  - 이 상품은 하룻밤 동안 가정용 냉장고에 보냉제를 넣어두면 외부공기가 25도일 경우 4시간, 30도일 경우 3시간 보냉효과를 지속할 수 있다고 함.

  - 6월 1일 출시돼 벌써 6만 개 이상이 출하됐고 6월분은 완매돼 7월 상순이 돼야 소비자가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함.

 

 ○ 도시락에 넣을 수 있는 보냉제 및 보냉가방 등도 인기

  - 일반 도시락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도시락통에 그대로 넣을 수 있는 도넛형이나 바퀴모양의 보냉제도 출시됨.

  - 또한 도시락용 보냉가방도 출시돼 인기를 얻고 있으며, 물통 중간에 보냉제를 넣어 음료도 시원하게 보관할 수 있는 제품도 여름을 맞아 판매량이 늘고 있다고 함.

 

도넛형 보냉제와 보냉제 들이 물통

 

자료원 : 야후재팬

 

□ 보냉매트도 인기리에 판매 중

 

 ○ 에어컨 켜고 잘 필요없는 보냉매트 인기 급상승

  - 최근 일본의 대형유통체인에서는 모두 보냉매트를 판매하고 있으며, 보냉매트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인터넷 통신 판매회사도 등장함.

  - 보냉매트란 매트 안에 젤리형태의 보냉제가 들어 있어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만으로 하룻밤 동안 냉기가 가시지 않아 깔고 자면 열대아인 일본의 밤에도 에어컨을 켜지 않고 잘 수 있다고 함.

 

보냉매트의 내부와 사용방법

  

자료원 : http://cool-jelmat.com/

 

  - 보냉매트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고도 쾌적하게 여름밤을 지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절전, 에너지 절약, 건강이라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 기타 아이디어 보냉제품

 

 ○ 보냉제를 넣은 애완견 매트 및 애완견 의류도 인기

  - 애완견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일본에서는 애완견을 위한 보냉제품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 주로 애완견용 매트나 애완견용 의류에 보냉제를 넣은 제품이 많음.

 

애완동물용 보냉제품

 

자료원 : 야후재팬

 

 ○ 보냉제를 넣을 수 있는 의류나 유모차 시트 등도 판매

  - 보냉제를 넣은 목에 두를 수 있는 제품이나 기존의 머플러 등에 주머니를 만들어 보냉제를 넣을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이 팔리고 있음.

  - 특히 최근 조깅, 골프, 등산 등 아웃도어레저가 인기를 얻고 있어 이러한 제품은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보냉제를 이용한 의류

 

자료원 : 구글재팬

 

  - 또한 유모차나 카시트 등에 깔 수 있는 유아용 매트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유모차용 보냉시트

자료원 : 구글재팬

 

□ 시사점

 

 ○ 아이디어 보냉상품으로 무더운 일본을 시원하게 공략해 볼만

  -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보냉 도시락통은 일본의 도시락 열풍을 이용한 아이디어 상품임.

  - 보냉제를 도시락통에 부착하는 간단한 아이디어 하나로 인기상품의 반열에 오른 것

  - 최근 일본 사회의 소비트렌드에 보냉제를 접목한다면 무더운 일본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큼. 보냉매트도 최근 일본인들의 중요 소비포인트인 에너지 절약, 건강이라는 트렌드를 잘 살린 상품임.

 

 ○ 최근 일본인들의 소비키워드를 제품화해야

  - 최근 닛케이트렌디가 선정한 2009년 상반기 히트상품에서 드러난 소비키워드는 절약, 가치, 건강 등이었음.

  - 보냉도시락, 보냉매트 모두 절약과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제품에 잘 접목한 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도쿄워커, 일본기상청, Gel-design 홈페이지, 야후재팬, 구글재팬, 닛케이트렌디,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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