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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中 태양열온수기시장, 2년 새 2배 커져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6-14
  • 출처 : KOTRA

 

中 태양열온수기 시장, 2년 새 2배 커져

- 2015년 보급률 30% 전망 -

- ‘가전하향’ 품목, 농촌시장 개척 유망, CCC인증 받아야 -

 

 

 

□ 8조 원대 시장

 

 ㅇ 중국의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생활비 지출이 늘고 중국인들의 환경보호의식이 강화되면서 태양열온수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ㅇ 중국 태양열온수기 시장규모는 최근 2년 새 2배 커짐.

  - 2006년 200억 위앤(4조 원)에서 2007년 320억 위앤, 2008년 400억 위앤(8조 원)의 규모에 달함.

  - 중국 건설부가 2008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태양열온수기의 70% 이상을 중국이 보유하고 있을 정도임.

 

 ㅇ 가스온수기와 전기온수기에 비하면 아직은 보급률이 낮은 편이나 점차 이들의 대체품으로 부상할 전망임.

  - '중국태양능망(中國太陽能網)'에 따르면, 2009년 현재 중국 도시가정에서 가스온수기와 전기온수기를 사용하는 비율이 각각 57.4%와 31.3%에 달하며, 태양열온수기는 7.6%의 가정에서 사용됨.

  - 향후 구매예상품목에서는 전체 가정의 23.2%가 태양열온수기를 선호해 가스온수기(35.8%), 전기온수기(30.2%)와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임.

 

 ㅇ 중국 정부의 ‘1999~2015년 신에너지와 재생가능에너지 산업발전규획’에 따르면 2015년 주택용 태양열열수기의 보급비율은 20~30%로 높아질 전망

 

□ 중국브랜드 선호도 높아

 

 ㅇ 중국 내 태양열온수기 생산업체는 5000여 개, 브랜드는 수백 개가 있으나 대부분이 중소기업이며, 제품 동질화 현상이 심한 편임.

  

 ㅇ 자체 개발능력을 보유한 기업 수는 20여 개 정도임.

  - 2006년 기준으로 황밍(皇明), 칭화양광(淸華陽光) 등 20대 주요 기업의 판매액이 전체 판매액의 30%를 차지함.

  - 2007년의 경우 연간 판매액이 1억 위앤 이상인 25개 기업의 판매액이 전체 판매액의 31.2%를 차지했으며, 2008년에는 이 비중이 34%로 상승함.

 

 ㅇ '중국 10대 브랜드망(www.10-china.com)'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8년 소비자들이 꼽은 10대 유명브랜드는 황밍(皇明), 상러(桑樂), 텐푸(天普), 화양(華揚), 이쟈능(億家能), 타이양위(太陽雨), 하이얼, 칭화양광(淸華陽光), 리눠루이터(力諾루특), 전신(眞心) 등으로 대부분 중국 브랜드임.

  

 ㅇ 소비자들은 중국 토종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며, 가격도 이례적으로 토종브랜드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

  - 그 중 ‘황밍’은 정부부처청사, 공공건물, 일반 가정에서 모두 선호하는 대표 브랜드로 가격수준이 대부분 3000~6000위앤대에 달함.

  - 하오터(豪特) 등 합자 브랜드의 가격은 1000~3000위앤대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중국 내 태양열온수기 브랜드별 가격표

브랜드

모델명

이미지

가격(위앤)

황밍(皇明)

(중국브랜드)

HDS-14TT19/58-42D

3,312.00

상러(桑樂)

(중국브랜드)

SL-30S1.6M

2,999.00

오우커마(澳柯瑪)

(중국브랜드)

QB15/1.58-CLL90-GW

1,450.00

하오터(豪特)

(중국-프랑스 합자브랜드)

HT-14D15

1,680.00

자료원 : 泡泡網

 

□ 도시와 농촌 유통채널 서로 달라

 

 ㅇ 태양열열수기는 도시와 농촌에 따라 유통채널이 다소 상이함.

  - 도시는 학교, 정부건물, 병원 등 공공건물과 주택 등의 공사에 포함돼 생산업체가 직판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하는 소매는 적은 편임.

  - 농촌에서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전문매장을 통해 구매함.

 

 ㅇ 직판은 보통 판매범위가 제조공장 주변지역이므로 중간상 단계가 없어 유통비 절감효과가 있음.

  - 이 채널은 판매망 확대에 상대적으로 불리하며, 생산업체가 판매관리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하는 단점이 있음.

 

 ㅇ 대리상-소매상을 통한 판매는 타 지역 시장개척에 유효한 유통수단임.

  - 그러나 이 채널은 생산업체가 대리상에 대한 관리와 통제를 소홀히 할 경우 기업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음.

 

 ㅇ 이 밖에 건자재시장과 가전제품 전문체인점을 통한 유통방식은 다양한 고객층을 상대로 할 수 있으며, 제품 광고효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음.

  - 이 방식은 대부분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한 기업들이 널리 활용하고 있음.

 

중국 태양열온수기 유통구조

 

□ 농촌시장 진출 유망

 

 ㅇ 향후 태양열온수기의 주 공략대상은 농촌시장임.

  - 2009년 4월부로 태양열 온수기가 ‘가전하향’ 품목에 포함돼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임.

  - 황밍, 상러 등 중국 주요 기업들은 이미 농촌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농촌시장 판매액이 연간 50% 이상 급증 추세임.

 

 ㅇ 태양열온수기는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이 갈림에 유의해야 함.

  - 보통 날씨가 점차 추워지는 10월이 성수기이며, 따뜻한 봄철과 여름철은 비수기임.

 

 ㅇ 중국에서 전기가열기가 함께 장착된 태양열온수기의 경우 반드시 CCC(강제인증)를 받아야만 판매가 가능함.

 

 

자료원 : 中國太陽能網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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