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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화장품도 농촌시장 주목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5-25
  • 출처 : KOTRA

 

中, 화장품도 농촌시장 주목

- 시장규모가 크고 성장세가 빨라 화장품업계의 관심 끌어 -

- 안정적인 판매 루트 확보 및 유통비용 절감이 관건 -

 

 

 

□ 중국 화장품업계, 농촌시장 개척에 나서

 

 ○ 최근 화장품업계에서는 농촌시장 개척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음. 농촌시장은 아직 절대적인 점유율을 가진 기업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세도 빨라 최근 증가세가 주춤해진 도시 화장품시장을 보완할 수 있는 시장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됨.

 

 ○ 중국 농촌인구의 규모는 약 8억 명에 이름. 최근 농촌가구의 수입이 점차 늘어나고 중국정부가 나서 농촌의 소비를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앞으로 농촌 화장품시장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관련 자료 통계에 따르면 농촌지역(현급 및 현급 이하 지역)의 2009년 1/4분기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7.0%로 도시지역 소비품 판매 총액 증가율인 14.1% 보다 높은 수준으로 농촌의 소비품 판매가 더욱 빠른 속도록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업계 관계자는 농촌 인구 1명당 화장품 소비를 10위앤만 늘려도 화장품업계에 주는 영향력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농촌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함.

 

□ 주요 화장품업체의 농촌시장 진출 현황

 

 ○ JALA(자란국제미용그룹, 伽藍國際美容集團)

  - JALA 그룹은 산하에 5개 브랜드가 있는 중국 내 최대 화장품 그룹 중 하나로 중국 전역에 각종 연쇄점이 9000개 이상이며, 에이전트가 200개 이상, 종사 인원 수가 4만 명 이상으로 각 지역에 진출해 있음.

  - ‘ICE BEAUT(빙메이런, 氷美人)’이라는 이 그룹의 미용매장은 현급 이하 농촌지역이라도 어디에서든 볼 수 있다고 할 정도로 많이 퍼져 있음. 또한 이 그룹의 대표 브랜드인 ‘CHCEDO(즈란탕, 自然堂)’도 농촌지역 어디에서도 구매할 수 있음. 이는 이 그룹의 수많은 영업조직이 각종 화장품 전문매장을 돌며 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임.

  - 업체 관계자는 이러한 수많은 영업조직이 기초가 돼 농촌시장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이룰 수 있다고 전함.

 

JALA 그룹의 미용매장 ‘ICE BEAUT’과 대표 브랜드 ‘CHCEDO’

 

자료원 : www.baidu.com

 

 ○ PROYA(포라이야, 珀萊雅)

  - PROYA는 2008년 저장성(浙江省) 농촌시장을 통해 5억~6억 위앤의 영업 매출액을 거둠. 2009년 목표는 10억 위앤까지 매출액을 높이는 것임. 이러한 농촌시장에서의 매출을 기반으로 해 제2단계로는 도시 상점 및 대형마트 진출을 고려하고 있음.

 

 ○ P&G(寶潔), LOREAL(歐萊雅)과 같은 외국기업도 농촌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음.

  - P &G에서 출시한 9.9위앤의 ‘퍄오로우(飄柔)’는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농촌시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전략임.

  - LOREAL은 중국 본토 화장품 브랜드인 MININURSE(샤오후스, 小護士)를 인수해 중국 농촌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음.

 

□ 최근 중국 화장품시장 현황

 

 ○ 중국 화장품시장은 금융위기 이후인 2008년 말까지 ‘립스틱 효과’를 누려 상승세를 유지했지만 최근 성장속도가 주춤한 상황임.

  -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08년 중국의 전국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 증가율은 21.6%를 기록. 이 중 화장품류의 증가 속도는 22.1%로 전체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 증가율 보다 조금 높은 수준을 유지함. 그러나 2009년 1/4분기 증가 속도는 전체 사회소비품 판매 총액 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남.

  - 최근 판매 증가 속도가 낮아지자 새로운 이윤 창출을 위해 많은 화장품기업들이 저가제품시장 및 농촌시장을 주목하고 있음.

 

 ○ 중국 화장품 전체 매출 가운데 30%는 고급 해외브랜드 제품이며, 60% 이상이 대중브랜드 제품임. 대중브랜드 중 2008년 스킨케어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제품은 OLAY(玉蘭油), LOREAL, AUPRES(歐珀萊) 등 3개 브랜드였음.

  -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 경향이 같은 비용이라면 저가의 제품을 자주 구매하는 것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가격도 비교적 높은 제품을 소량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외국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중국의 토종 브랜드는 원가상승, 점유율 축소 등의 원인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이 늘어남.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 토종 브랜드는 농촌시장에서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농촌 화장품시장은 규모가 크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높지만 시장이 분산돼 있고 유통과정에 많은 에이전트를 거쳐야 하는 등 진입이 어려우며,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중국 농촌 화장품시장 진출은 무엇보다 실력있는 에이전트를 통한 안정적이고 다양한 판매루트 확보와 유통방식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개선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음.

 

 ○ Johnson&Johnson(强生)의 다바오(大寶) 인수나 LOREAL의 MININURSE 인수 등과 같이 외국계 기업이 중국 농촌시장과 저가시장 확보를 위해 중국 본토기업을 인수합병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중국 농촌시장의 구매력이 더욱 확대되고 화장품기업의 농촌시장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이러한 인수합병 사례가 더욱 늘어날 전망임.

 

 

자료원 : 중국화장품망, 제일재경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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