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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은 차세대 DVD '블루레이‘의 해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09-05-22
  • 출처 : KOTRA

 

2009년은 차세대 DVD '블루레이‘의 해

- 경기침체 속 블루레이 플레이어 매출 72% 증가 -

- 고화질 TV 보급과 블루레이 플레이어 가격 하락이 주요인 -

 

 

 

□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美 블루레이시장

 

 ○ 블루레이 對 DVD

  - 블루레이(Blu-Ray) 디스크는 고화질 비디오를 위한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저장매체로 일반 DVD에 비해 짧은 파장을 갖는 레이저를 이용해 DVD와 같은 크기인데도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음.

  - 일반 DVD는 8기가 바이트를 저장할 수 있는 반면, 블루레이는 50기가 바이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 일반 DVD 영화에 비해 화질과 음향면에서 훨씬 우수함.

  - 블루레이의 해상도는 1920x1080픽셀로 기존 DVD의 720x480픽셀보다 높고 기술적으로 더 우수한 비디오 압축기술을 사용해 일반 DVD와는 비교할 수 없는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함.

  - 블루레이에서는 영화 제작자가 의도한 음향을 재현할 수 있으며, 영화 감상 중 메뉴에 들어가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음.

  - 일반 DVD에 비해 블루레이 가격이 5~10달러 정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며, 블루레이 플레이어 역시 일반 DVD 플레이어보다 비쌈.

 

일반 DVD와 블루레이 디스크

 

 ○ 1분기 블루레이 판매 동향

  - 리서치 회사인 NPD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72% 상승한 40만 대 이상을 기록

  - 여기서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게임기 기능을 갖춘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제외한 순수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이것은 소비자들이 비디오 게임이 아닌 블루레이 영화를 보기 위해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매했다는 사실을 반증함.

  - 소비자들은 작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1억720만 달러를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입하는데 사용

  - 또다른 리서치회사인 Adams Media Research사에 따르면 1분기 미국 내 블루레이 디스크 판매량은 900만 개에 달함. 이는 작년 동기 판매량 480만 개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임.

 

 ○ 1분기 판매 급증 배경

  - 현재 블루레이가 전체 홈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에 불과하지만 고화질 텔레비전이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이에 걸맞는 화질의 영화를 재생할 수 있는 블루레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아짐.

  - 특히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점이 블루레이 시장 확대의 주요 배경임.

  - 올해 1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가격은 평균 261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의 평균가격 393달러에서 34% 하락한 수준임.

 

□ 향후 10년간 美 블루레이시장 전망

 

 ○ 올해 블루레이 플레이어 가격은 더 하락할 듯

  - NPD가 6994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6%의 소비자들이 6개월 내에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살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응답해 작년 8월 5%보다 상승했음. 이는 경제불황으로 소비자 심리가 위축된 것을 감안하면 아주 긍정적인 수준임.

  - 초기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입했던 소비자들이 가격보다 신기술에 민감했던 계층이었던 것과 달리 현재는 저렴한 가격이 우선적인 구매 동기임.

  - 향후 6개월 동안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가격은 평균 214달러까지 하락할 전망이며, 경기 위축으로 지속적인 상품 가격 하락이 예상됨에 따라 올해 말에는 평균 99달러까지 떨어질 전망임.

  - 리서치 회사 SNL Kagan의 2009년 ‘The State of Home Video'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블루레이 플레이어 판매는 작년에 비해 3배 성장한 7억65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이며, 블루레이 디스크 판매는 1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추산됨.

 

 ○ 향후 블루레이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

  - SNL Kagan의 보고서에 따르면 블루레이 플레이어 시장 규모는 2008년 2억5500만 달러에서 2010년에는 13억 달러로, 2013년에는 약 69억 달러로 늘어날 전망임.

  - 블루레이 디스크 시장규모는 2013년까지 100억 달러에 달해 일반 DVD와 대등한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이라고 이 보고서는 예측함.   

 

블루레이 플레이어 시장규모

연도

매출액(달러)

2008

2억5,500만

2009

7억6,500만

2010

12억5,000만

2011

24억1,000만

2012

50억1,000만

2013

68억6,000만

자료원 : SNL Kagan

 

블루레이 디스크 시장규모

연도

매출액(달러)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점유율(%)

2008

6억2,000만

2.8

2009

10억3,000만

4.8

2010

18억5,000만

9.3

2011

35억3,000만

19

2012

66억3,000만

35

2013

99억8,000만

49

2014

130억1,000만

60

2015

140억7,000만

66

2016

150억4,000만

71

2017

150억6,000만

74

자료원 : SNL Kagan

 

□ 시사점

 

 ○ 일반 DVD에서 블루레이로 지각변동 예상됨.

  - 일반 DVD 보다 화질, 음향, 기능 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블루레이가 향후 미국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주역이 될 전망

  -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가격 하락과 고화질 텔레비전의 보급이 이러한 변화를 앞당기는 촉매제로 작용할 것임.

  - 기술 개발로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블루레이 디스크의 가격이 하락하면 블루레이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기대됨.

 

 ○ 국내 블루레이 플레이어 생산업체의 대책 마련 필요

  -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가격이 관련 시장 확대를 견인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시장에 저가형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보급을 서두르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국내 블루레이 플레이어 생산업체들의 대책 강구가 요구됨.

 

 

자료원 : NPD, Adams Media Research, SNL Kagan 보고서, 로스앤젤레스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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