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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잠자고 있는 침구시장을 깨워라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05-18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잠자고 있는 침구시장을 깨워라

- 전체적인 소비감소 추세속에 두가지 소비패턴 양상 -

- 젊은 소비자층을 위한 패션 침구상품 개발 트렌드 -

 

 

 

유망사유 :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인한 소비감소로 침구류 상품시장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탈리아 침구시장은 터키, 스페인, 파키스탄, 몰도바 등지에서 수입해오는 저가 침구류와 고급사를 이용한 고품질 침구류에 대한 수요 증가의 두가지 소비양상으로 펼쳐지고 있어 현지시장 접근에 대한 한국기업들의 참고가 필요함.

 

1. 시장 동향

 

□ 이탈리아 침구류 시장 상황

 

 o 2007년의 경우 이탈리아인들은 침구, 타월, 식탁보 등에 약 22억7000만 유로 가량을 쓴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대비 -0.6% 하락한 수치임. 가정용 직물제품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침구류의 경우 매출액, 판매량 두 부문 다 전년대비 1.8% 이상 감소함.

 

 o 이러한 현상은 이탈리아인의 가정용 직물 소비 감소에도 영향이 있지만 동시에 경쟁력 있는 가격에 수입되는 침구 및 가정용 직물 제품의 시장점유 확장은 수출을 기본으로 하던 많은 Made in Italy 기업을 힘들게 하고 있음.

 

 o 특히 2006년에서 2008년 사이 평균 10.1%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약 24.7% 판매량 감소에 상응하는 수치임. 또한 최근 해외로부터의 수입이 다소 줄어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직물 부문의 무역적자는 계속되고 있음.

 

□ 이탈리아 침구류 수출입

  

 o 2008년 이탈리아는 파키스탄, 몰도바, 터키, 스페인에서 침구류 수입을 가장 많이 해온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동종 부문 수출은 미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스위스 순으로 드러남.

 

 o 유럽 및 미국시장은 이탈리아산 침구의 품질과 스타일을 선호하며 이들 시장에 고급제품으로 인식돼 있음. 현재 이탈리아 침구제조업체들은 아시아와 동유럽 신규시장을 개척해 수출을 확대할 계획

 

□ 이탈리아 침구 및 가정용 직물

 

 o 침구류에 선호되는 직물은 단연 면직물이지만 2007년 전년대비 6.5% 성장이 감소됐으며, 천연울이나 고급사 직물의 틈새시장은 23.6%나 성장함. 이는 소비가 전반적으로 줄고 있지만 구매 필요시 고품질의 제품을 선택하는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경향을 보여줌.

 

 o 침구에 사용되는 직물은 아직도 면사를 이용한 직물이 우세이지만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한번 구입시 고품질의 제품을 사려는 소비자 경향은 강해져 고급사를 이용한 침구가 인기를 얻고 있음.

 

 o 특히 아마사의 경우 관리에 힘든 점은 있지만 습기 흡수도가 빨라 수면시 쾌적함과 편안함을 보장해주고 피부 저자극성 및 정전기 방지효과로 피부웰빙에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져 최근 선호도가 급증한 추세임.

 

 2007년 침구 및 가정용 직물에 사용되는 섬유현황

종류

규모 (백만유로)

전년대비 성장률/

감소율 (%)

점유율 (%)

992

-6.5

61.5

천연울

150

23.8

9.3

고급사

27

298.9

1.7

면직물 믹스

153

-18.0

9.5

울 믹스

10

-61.4

0.6

폴리에스터 믹스

86

22.1

5.3

나일론 믹스

19

-2.4

1.2

기타

177

28.1

11.0

합계

1,613

-0.9

100.0

자료원 : Smi -이탈리아 섬유직물협회

 

2. 시장 트렌드 및 유통현황

 

□ 시장 트렌드 및 관련 기업 마케팅 트렌드

 

 o 최근 몇 년간 지속돼온 소비감소 트렌드는 침구시장에도 예외없이 영향을 미침. 특히 이탈리아 가정에서는 침구와 같은 반소비재 제품에 대한 소비를 2순위로 미루는 경향이 나타남.

  

 o 침구쇼핑에 있어 핵심 구매자는 아직도 가족 중 어머니의 역할이 크지만 현재 많은 이탈리아 기업들이 젊은층 소비자를 개발하기 위한 마케팅을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좀 더 패셔너블하고 스타일리쉬한 침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o 이탈리아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자 소재와 스타일에 있어 최고급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이탈리아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도 적용되고 있는 경향

  

 o 제품의 소재와 특성, 제조 공정 과정등을 투명하게 해 소비자와 리테일러 양쪽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마케팅 전략도 널리 쓰이고 있음. 특히 소비자와 기업간에 생성된 신뢰관계는 침구류 구매시에도 작용되며 침구류의 유통구조로 보아 대부분의 리테일 숍 판매자는 소비자 구매에 있어 최종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

  

 o 침구류의 유통공간 혹은 쇼룸의 스타일과 장식품에 신경씀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하는 접근이 널리 유행하고 있으며, 이의 대표적 케이스는 IKEA의 쇼룸 전시장으로 알려짐. 특히 쇼룸에 다양한 인테리어 제품을 함께 구성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충동적 구매를 더욱 자극하고 있기 때문

  

 o 즉, 침구류의 경우 제품이 진열된 숍의 분위기가 구매의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매트리스같이 가격비중이 높고 수명이 긴 제품의 경우는 소비자들이 덜 감정적이게 됨.

 

 o 침구류 가운데 오리털 이불 사용도 확대돼 관련 시장도 성장추세임. 특히 소비자들사이에서 오리털 이불이 환경친화적이고 자연분해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확산중임.

  

□ 이탈리아 침구류 유통구조

  

 o 이탈리아 침구류 시장은 해외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경쟁력 있는 가격의 글로벌화된 다양한 오퍼를 접할 수 있는 대형 유통점의 시장 점유가 확대되고 있음.

 

침구류 유통구조 비중

                                                                                                                               (단위 : %)

유통형태

독립 소매점

대형 유통점

(백화점 및 마트)  

브랜드

프랜차이징 숍

기타

합계

비중

36

29.7

13.9

20.4

100%

   자료원 : Largo Consumo

 

  

   

Bassetti 사의 러브시리즈 침구       Missoni Home 2009년 컬렉션

 

 

Gabel사가 제안하는 화려한 색감의 침구     아르마니 까사 2009년 쿠션 컬렉션

 

 

3. 시사점 및 진출 방안

 

□ 시사점

 

 o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아도 결혼과 같은 인생의 큰 중대사를 통해 침구류를 다량으로 구입하고 이것을 10년 이상 사용하는 문화가 있음.

 

 o 하지만 최근 홈인테리어에 있어 침구류의 중요도가 높아 면서 다양한 침구류 컬렉션 보유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상황.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 계층을 충족할 수 있는 마켓팅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관계자들의 의견이 모아지는 상황임.

  

□ 진출방안

 

 o 최근 중국산 오리털 이불에서 EU 역내 수입 강력 금지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성분을 오리털 소독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많은 현지 소비자들이 제품의 상표에 주의하고 있는 상황임.

  

 o 따라서 오리털 이불 생산시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섬유제품 품질 검증인 Oeko Tex 마크 부착도 도움이 될 수 있음. (관련정보 :www.oeko-tex.com)

  

 o 관련 전시회로는 가정용 소품과 관련 최대 전시회인 마체프(Macef)가 있으며 전시회를 통해 현지 관련 기업들과의 거래 논의나 제품 홍보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전시회 명 : Macef

  - 기간 : 2009년 9월 4~7일

  - 장소 : 밀라노 Rho 신전시회장

  - 연락처 : macef@fmi.it

  - 홈페이지 : www.macef.it

  

  

자료원: Largo Consumo, 밀라노KBC 보유자료 및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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