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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신종플루 영향으로 식기살균소독기 잘 팔려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5-14
  • 출처 : KOTRA

 

中, 신종플루 영향으로 식기살균소독기 잘 팔려

- 가정 취사 늘면서 필수가전으로 부상 -

- 고온소독기능 갖춘 1000위앤 선 제품 인기 -

 

 

 

유망사유 : 전염병이 발생할 때마다 위생의식이 제고되면서 관련 품목 수요가 증가함. 최근 신종플루 영향으로 가정 내 취사가 늘면서 살균소독기가 잘 팔리고 있음.

 

□ 시장수요

 

 ㅇ 중국 내 신종플루 확진자 발생으로 향후 전염 확산 가능성이 우려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소독과 예방에 관심을 갖게 됨.

  - 신종플루에 대해 아직 획기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방이 가장 중요한 대책임.

  - 예방법으로는 개인 차원의 건강관리와 청결유지가 중요함. 따라서 가정 내 소독강화 의식이 제고되고 있음.

 

 ㅇ 신종플루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외식보다 집에서 식사를 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집에서 음식을 만드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식기세정 및 소독에도 신경을 씀.

  - 신종플루 발생 전에 선택사항으로 구입했던 식기살균소독기는 요즘 필수품으로 떠오를 조짐을 보임.

 

백화점에 진열된 각종 가정용 식기살균소독기

자료원 : 新快報

 

□ 유통경로

 

 ㅇ 전통 방식 : 생산자 → 도매상 → 백화점

 

 ㅇ 신흥 방식 : 생산자 → 가정용 전기용품연쇄점, 대형할인매장 등

  - 가정용 전기용품연쇄점은 주로 궈메이(國美), 쑤닝(蘇寧) 등 중국 유통업체들이며, 대형할인마트는 까르푸, 월마트 등 외국계 기업임.

 

 

□ 구매결정요인

 

 ㅇ 기능면에서 소비자들은 소독온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 바이러스는 고온으로 멸살된다고 해서 소독온도가 높을수록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히 125°C 이상의 온도에서 15분간 작동하는 제품이 가장 잘 팔림.

 

 ㅇ 가격별로는 중간 가격대 제품을 선호함.

  - 브랜드,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가격대는 500~2000위앤을 형성함.

  - 이 가운데 1000위앤 선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시사점

 

 ㅇ 중국 식기소독기 시장은 사스, 조류독감 발생 때 이미 두 차례의 구매 붐이 있었으며, 이번 신종플루 발생으로 새로운 시장기회가 형성될 것임.

 

 ㅇ 과거 식기소독기는 꼭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품목으로 여겨졌으나 위생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관념 변화로 향후 점차 필수 가전으로 떠오를 전망

 

 

자료원 : 家電網, 新快報, sina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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