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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노동절 연휴 후 新소비촉진책 가능성”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4-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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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노동절 연휴 후 新소비촉진책 가능성”
- 소비쿠폰, 재정투자 보다는 제도개선에 무게 -
- 정부 관계자, ‘유제품 쿠폰’ 건의에 난색 -
□ 신용소비 장려 방침
○ 중국 상무부는 새로운 소비촉진 패키지를 이미 마련했으며 5월 노동절 연휴 후에 발표할 것이라고 중국 매일경제신문이 소식통을 인용, 29일 보도함.
○ 이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소비촉진 패키지는 제도적 측면에 무게를 둘 것이라고 함
- 흔히 주목하는 소비쿠폰은 포함되지 않고 신용소비를 장려할 것으로 알려짐.
○ 상무부 연구원(硏究院)의 소비경제연구부 책임자인 자오핑(趙萍)은 신용소비와 관련, “기업 간의 상업신용은 자금 코스트 감소로 인해 상품가격 하락을 가져오기 때문에 장기적인 소비발전 측면에 유리하다”고 지적함.
- 이는 중국의 소비시장 촉진정책이 앞으로는 재정투입 보다는 이미 발표된 정책의 조정과 제도적 보완에 역점을 둘 것이라는 최근 일련의 KOTRA 보고서와 맥을 같이 하는 것임.
□ 가사 서비스로 年 300억 위앤 소비 촉진
○ 상무부가 2009년 들어 역점을 두고 있는 내수확대 조치로는 농촌 유통네트워크 및 SOC 건설, 국경절과 휴일을 활용한 소비확대, 대내외 무역 융합, 수출의 내수 전환, 신용소비 확대, 자동차 소비 촉진 등임.
○ 이 밖에도 상무부는 재정부와 함께 2009년부터 3년간 전국 287개 지급(地級) 이상 도시에 ‘가사 서비스센터(家政服務網絡中心)’를 설치, 매년 300억 위앤 규모의 가사 소비를 촉진하는 방안을 최근 내놓은 바 있음.
- 이와 관련 상무부 연구원(硏究院)의 메이신위(梅新育) 연구원은 다음 단계 소비확대의 중점은 유통시스템 개선과 대외무역 부문의 취업 및 소득 확대에 있다고 말함.
가사서비스회사의 작업 모습
자료원 : 100YE百業網
□ 소비쿠폰 발행에 ‘신중’
○ 한편 지난해부터 국가적인 소비확대 정책 추진에 따라 각 지방정부가 관광쿠폰, 문화쿠폰 등의 소비쿠폰을 속속 내놓은데 이어 최근엔 개별 업종별로 정부에 대해 소비쿠폰 발행을 허가해달라는 건의가 나오고 있음.
○ 중국유업협회는 유제품 소비쿠폰 발행에 관한 정책 건의를 관계 당국에 수차에 걸쳐 낸 바 있음.
- 국가가 자금을 지원해 유제품 소비쿠폰을 초중고생과 대도시 저수입 계층에 나누어주고 우량 기업들이 참여토록 하자는 방안임.
○ 이에 대해 농업부 대변인은 “소비쿠폰 발행은 정책을 내놓기 전에 매우 신중하게 연구해야 할 사안”이라며 일단 수용 의사가 없음을 밝힘.
- 상무부 소비경제연구 책임자인 자오핑도 “소비 확대를 위해 임의로 쿠폰을 발행할 수는 없으며 쿠폰이 실제 구매력 제고로 이어지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함.
- 그는 “소비쿠폰이 유업계 부양효과가 크지 않으며 지금 문제는 소비자들이 돈이 없어서 못 사는 것이 아니라 돈을 쓰지 않으려는 데 있다”고 덧붙임.
자료원 : 中國每日經濟新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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