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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기술] 日, 출시 앞둔 전기자동차 기대와 불안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4-30
  • 출처 : KOTRA

 

[산업기술] 日, 출시 앞둔 전기자동차 기대와 불안 교차

- 친환경차량 후발주자인 미쓰비시차, 후지중공업의 비장의 카드 -

- 판매 예상치 불안감과 대량생산에 의한 원가절감 딜레마 -

 

 

 

□ 미쓰비시, 후지중공업 발매 앞두고 전략 엇갈려

 

 ○ 전기자동차(EV)의 발매 일이 가까워 지면서 미쓰비시 자동차와 후지중공업의 판매전략이 명확해 지고 있음.

 

 ○ 후지중공업은 7월 판매를 위해 양산모델과 거의 같은 사양의 초기 제작품을 완성, 환경성에 납품하며, 판매목표는 국내에서 200대 규모

 

 ○ 미쓰비시자동차는 7월 국내발매와 2010년 이후의 해외판매를 시야에 넣고, 유럽에서 지방자치단체 등과 주행시험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조기에 세계에서 1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함.

 

□ 소량생산 : 리스크는 줄이지만, 양산 전환에의 숙제 남아

 

 ○ 후지중공업은 법인판매를 7월에 개시하며, 판매목표를 초년도 170대, 2010년도 200대 규모에 머무를 계획임.

 

후지중공업이 출시예정인 플러그인EV 스바루(SUBARU)

자료원 : 후지중공업 홈페이지

 

 ○ EV나 관련기술은 앞으로 필수적인 것이나, 현재는 예견할 수 없는 고장 등 불안재료가 존재하는 점에서 판매대수를 억제하고 리스크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전략임.

 

 ○ 후지중공업의 걱정거리 중의 또 하나는 본 모델 이후의 EV개발로, 7월 발매되는 EV는 경자동차베이스이지만, 이 회사는 2009년 말부터 경자동차 생산을 단계적으로 종료하며, 다이하츠 공업에의 OEM으로 전환함.

 

 ○ 또 고가인 점이 지적되는 리튬이온전지가 양산효과가 나오는 것은 연간 1000대 정도로, 비용측면의 숙제를 풀지 못한 채 진행하게 됨.

 

□ 대량생산 : 한가지 차종에 의존한 생산확대로 리스크 존재

 

 ○ 한편 미쓰비시자동차는 EV 아이미브의 판매목표를 초년도 2000대, 다음 해에 5000대로, 야심 찬 계획이 있음.

 

미쓰비시자동차가 출시예정인 iMiEV

자료원 : 미쓰비시자동차 홈페이지

 

 ○ 2009년도에 유럽 일부 지역에서 판매를 예상하며, 2010년 말에는 푸조-시트로엥 그룹에의 OEM공급도 계획에 넣고 있음.

 

 ○ 미쓰비시 자동차는 2008년도 국내 판매가 전년대비 약 20% 감소했으며, 2009년 신형차 중에서 유일하게 유력한 아이미브에 과다한 기대를 거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도 존재함.

 

 ○ 2008년의 승용차 국내 점유율은 주요 8개 회사 중 후지중공업이 7위, 미쓰비시자동차가 8위로 이번 EV를 통한 시장선점을 노리고 있음.

 

 

□ 시사점

 

 ○ 최근 프리우스 효과라고 불릴 만큼 프리우스 신모델이 판매 호조를 보이면서 관련 HV부품업체들의 감산완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으나, 이와 같은 친환경 차량 외에서는 판매회복세는 크지 않고, 도요타, 혼다의 특정모델 판매만 호조를 보이는 현상이 나타남.

 

 ○ 7월로 다가온 일본 내 최초로 주요 완성차업체에 의한 전기자동차 발매에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각 사의 판매전략도 가시화되고 있음. 하지만, 초기단계에서 오는 충전스탠드의 부족, 예기치 못한 고장, 양산 준비부족 등 넘어야 할 과제도 많아서 전기자동차의 등장이 자동차 관련 시장의 활성화에 크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자동차관련 시장이 친환경 차량에 구매가 집중되며, 시장이 편중되는 현상을 보이는 점은 향후 고착화될 수도 있는 부분으로 예상되며, 국내 관련 부품업체에서도 시사점이 있음.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각 회사 홈페이지, 인터넷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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