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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크라이슬러, 피아트와 제휴 아직 타결하지 못해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4-24
  • 출처 : KOTRA

 

美 크라이슬러, 피아트와 제휴 아직 타결하지 못해

- 정부 요구사항 충족위한 협상 추진 중이나 산적한 문제 많아 파산 가능성도 커 -

 

 

 

□ 오바마 정부, 크라이슬러에 피아트와 새로운 전략적 제휴 구축 요구

 

  지난 3월 말 오바마 정부는 크라이슬러에 대한 자구계획에 대해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를 확고히 할 것을 주문하면서 1개월의 시간을 추가로 줌.

  - 당시 오바마 정부의 자동차 TF는 크라이슬러의 독자 생존이 어렵고 피아트 등 다른 회사와 합작을 통해서만 회생이 가능하다고 판단, 전략적 제휴를 확고히 할 것을 주문함.

 

  이후 크라이슬러는 피아트와 지배구조를 포함한 확고한 제휴관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인 협상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오는 4월 말까지 확정지어야 하는 상황임.

 

□ 피아트, CEO가 이끄는 새로운 운영팀 구성 협의 중

 

  현재 논의 중인 여러가지 방안 중 피아트의 Serigo Marchionne CEO가 직접 크라이슬러 경영에 CEO로 참여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음.

  - 두 회사의 전략적 제휴 협상을 잘 알고 있는 소식통에 따르면 협상이 타결된 이후 크라이슬러는 피아트와 정부측 대표를 포함해 7명의 새로운 이사진을 선출할 계획임.

 

  하지만 크라이슬러의 오너쉽에 대한 협상이 타결되기 위해서는 현재 크라이슬러 지분을 가지고 있는 서버러스, Daimler AG와 노조인 UAW, 채권은행 등의 이해관계자와 협상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피아트 중심으로 경영층을 구성하는 데에 어려움이 존재함.

  - 일부에서는 경영진을 CEO와 Chairman으로 분리될 가능성도 언급하면서 Chairman은 미국사람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음.

  - 2007년 서버러스에 의해 크라이슬러가 인수된 이후 CEO와 Chairman은 Bob Nardelli가 겸임하고 있음.

 

□ 피아트의 Sergio Marchionne는 위기의 피아트 회생으로 경영자 능력 인정

 

  피아트의 Sergio Marchionne CEO는 2004년부터 피아트를 이끌어 왔으며,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음.

  - 오바마 대통령은 3월 말 미국 자동차산업에 대한 연설에서 피아트라는 회사를 Marchionne와 탁월한 경영진을 통해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한 회사로 묘사한 바 있음.

  - 두 회사의 협상에 정통한 사람은 정부의 자동차 TF에서 Marchionne를 크라이슬러 경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함.

 

  Sergio Marchionne가 크라이슬러 경영에 직접 참여할지는 아직 확실치 않으나 그가 그렇게 하리라는 증거는 있음.

  - 그는 이미 몇 달째 매달 미국 시카고 교외에 있는 피아트 자회사인 Case New Holland에 며칠씩 머물고 있음.

  - 2주일에 한번, 금요일 저녁에 전세기 편으로 시카고로 와서 주말 내내 업무를 보고 일요일 저녁에 다시 이탈리아로 돌아감.

 

  올해 나이가 56살인 Sergio Marchionne는 악센트가 없는 영어를 구사하고 있으며, 이탈리아와 캐나다 시민권을 가지고 있음. 토론토와 윈저에서 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에 10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음.

 

  현재까지 경영진 교체에 대해 크라이슬러는 계획된 바가 없다고 하며, 크라이슬러 경영진은 현재의 위기 극복을 위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임.

 

□ UAW, 채권단 등과 협상 등 산적한 과제 해결해야

 

  크라슬러는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 외에도 UAW 및 채권단과 협상을 통해 정부가 요구하는 수준의 양보를 이끌어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음.

  - 자동차 노조(UAW)와는 크라이슬러가 납부해야 하는 VEBA 출연금 106억 달러를 축소하는 것, 채권단과는 69억 달러에 이르는 채무를 탕감하는 방안에 대해 양측과 협상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야 하는 상황임.

  - 크라이슬러의 4대 채권단은 JP Morgan Chase, Citigroup, Goldman Sachs, Morgan Stanley임.

 

□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 UAW와 채권단 양보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파산 가능성 커

 

  크라이슬러는 3월 말 오바마정부의 발표 이후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를 확고히하기 위한 협상을 지속하고 있으며, 협상의 마지막 단계에 이른 것으로 언론들은 전하고 있음.

  - 일부에서는 협상이 막바지 단계로 거의 90% 이상 타결됐다고 보도하고 있으나 피아트는 이를 부정하면서 아직도 계속 협상 중이라고 밝힘.

  - 또한 피아트는 정부에서 주어진 시한인 4월 말까지 최종 타결을 목적으로 크라이슬러와 계속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4월 23일, 뉴욕타임즈는 미국 재무부가 빠르면 다음 주 초에 크라이슬러에 대해 파산보호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UAW와 파산보호 신청에 있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힘.

  - 정부 관계자는 피아트와 협상이 확정되기 전까지 어떠한 것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정부가 일정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라고 말함.

  - 또한 미국과 캐나다 정부는 크라이슬러가 파산보호 절차를 밟더라도 회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함.

  - 아울러 정부에서는 모든 주주들이 크라이슬러와 피아트가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제휴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으며, 계속 지켜볼 것이라고 함.

 

□ 시사점

 

  정부가 크라이슬러에 제시한 시한이 다가옴에 따라 크라이슬러의 운명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음. 현재까지 정부가 요구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피아트와의 제대로된 전략적 제휴가 타결되지 않아 정부는 파산보호를 준비하는 것으로 보임.

 

  비록 정부가 제시한 4월 말까지의 시한이 일주일 정도 남았고 피아트와의 협상이 막바지 단계에 있어 극적인 타결 가능성도 남아 있지만 정부는 기한 내 크라이슬러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어 크라이슬러의 파산 가능성이 높은 상황임.

 

  하지만 파산보호 신청 이후에도 정부에서는 운영을 위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므로 자동차 생산 등 기업 운영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 따라서 크라이슬러와 거래하는 업체들은 파산보호 신청을 염두한 단기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됨.

 

 

자료원 : Automotive News, The New York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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