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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농림업, 세계 최강을 꿈꾼다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성기주
  • 2009-04-24
  • 출처 : KOTRA

 

칠레 농림업, 세계 최강자를 꿈꾼다

- 칠레산 식품류 국제 인지도 상승 –

- 수출품목 다양화, 기술개발 박차 -

 

 

 

□ 칠레 농림업 현황

 

  칠레는 남미 주요 식품수출국가로 과일, 육류, 와인 등이 주요 수출품목이며, 2008년 전체 식품류 수출은 총 106억 달러에 달함.

  - 전체 수출액 중 수산물, 과일 및 와인을 비롯한 음료 수출은 총 76억4000만 달러를 기록, 전체 식품류 수출의 72%를 점유

  - 그 밖에 육류, 가공육류 및 어류, 보존식품 등의 수출 비중도 전년 대비 21% 증가를 기록해 칠레 주요 수출식품으로 부상하고 있음.

 

2008년 칠레의 과실류 수출 비중

자료원 : 칠레농업부

 

  임업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매년 수출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2008년 총 수출액은 약 54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10% 증가

  - 주요 임업 수출품목은 일반 목재를 비롯, 펄프류 및 종이 등이며 이 중 펄프류 수출이 26억3000만 달러를 기록, 전체 목재류 수출의 50%를 차지했음.

 

□ 정부 및 민간단체 수출선 다변화 노력

 

 ㅇ 칠레 농림업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감에 따라 칠레정부 및 관련 협회는 수출선 다변화 및 제품 다양화 노력을 진행 중임.

 

 ㅇ 현재 칠레의 주요 식품 및 임업생산품 수출국은 약 10개국으로 주로 유럽 및 북미국가와 한중일 3개국에 집중돼 있음.

  - 칠레 주요 수출품 중 하나인 와인의 경우 1990년대 본격적인 수출시장 개척에 착수, 1994년 수출 4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08년 현재 총 수출액은 14억 달러로 94년 대비 3배 이상 성장을 이룸.

 

칠레의 연도별 와인 수출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HS Code

품목

연도별 수출액

연도별 수출비중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전체음료 수출액

981.32

1,280.19

1,405.88

1.76

1.95

2.02

2204

와인

965.91

1,256.65

1,377.61

98.4

98.16

97.99

2205

착향와인

2.08

4.99

5.09

0.21

0.39

0.36

2206

기타

0.05

0.12

1.36

0.01

0.01

0.1

자료원 : WTA

 

 ㅇ 이에 따라 칠레 수출진흥기관인 Prochile 주도 하에 세계 주요 식품전시회의 국가관 참여 확대를 통해 세계시장에서 칠레식품에 대한 인지도 강화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실제로 Prochile는 올해 총 5회의 국제식품전시회 참가를 계획하고 있으며 Flavors of Chile (Sabores de Chile)라는 주제로 다양한 칠레산 식품을 전시할 예정임.

 

  

 

  - 올해 참가 예정 전시회 중 KOTRA가 주최하는 Seoul Food &Hotel 전시회도 포함돼 있으며, 그 밖에 독일, 프랑스, 미국 등의 전시회에 참가할 예정임.

 

□ 제품 다양화 및 가공기술 개선 필요

 

 ㅇ 칠레의 주요 식품 및 임업제품 수출은 일반적으로 1차 산업품 형태의 수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만이 가공제품을 생산, 수출하고 있음.

 

  이에 따라 현지 업계 및 관련 협회는 칠레 식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가공기술개발 및 제품 확대가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하는 상황

 

  실제로 칠레 식품가공기술은 평균적으로 국제수준에 비해 매우 뒤떨어진 상황이며, 특히 포장기술 및 업체의 신제품 개발 노력이 부진한 것으로 판단됨.

 

 ㅇ 그 결과 선진국 수출 및 신규 수출판로 추가개척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반드시 국제수준에 부합하는 위생관리시스템 및 생산공정 관리 능력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됨.

 

□ 한국기업의 식품가공 및 포장기술 진출 가능

 

 ㅇ 칠레 식품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은 향후 현지 관련 기업의 생산확대, 기술개발 및 공정시스템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식품가공분야에서 앞서있는 한국기업의 진출 기회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ㅇ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기호 및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한국기업의 제품 개발능력 또한 칠레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적합할 것이라 예상됨.

 

 ㅇ 이에 따라 국내 대기업 및 중소 식품가공기업의 현지 진출 또는 현지업체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한국기술 수출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La Tercera, kotra 산티아고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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