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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나사못시장, 가격경쟁력 확보 후 유통업체 공략해 볼만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04-21
  • 출처 : KOTRA

 

美 나사못 시장, 가격경쟁력 확보 후 유통업체 공략해 볼만

- 수입품의 시장점유율 확대 추세 -

 

 

 

유망사유 : 우주항공, 국방, 공업, 자동차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기초제품으로 꾸준한 수요동향을 보이고 있음. 최근 수입품의 시장점유율이 확대되는 추세이며, 외국제품에 대한 거부감도 적은 편. 가격경쟁력이 중요하나 안전성이 필요한 제품일수록 품질이 우선시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이 보고서에서 나사못 시장은 합성가공금속분야의 금속제조 제품을 의미하며, 나사, 너트, 볼트, 리벳 등의 나사못을 포함

 

 ○ 미국 나사못시장은 2007년 231억 6600만 달러, 2008년 221억 9000만 달러의 규모에서 2009년에는 223억1000만 달러로 2008년에 비해 0.5%의 성장할 것으로 예측

     

미국 나사못 시장규모

                                                                        (단위 : 억 달러, %)

연도

금액

성장률

2005

222

8.0

2006

230

3.5

2007

232

0.6

2008

222

-4.2

2009

233

0.5

자료원 : IBISWorld

 

 ○ 관계자 A씨는 이번 경기침체가 나사못 시장에 주는 즉각적인 피해는 최소화될 것이라며, 경기침체보다는 경쟁심화, 기술적 발전의 한계 등이 더 중요한 문제라는 시각. 다만, 경기침체로 인한 미국 자동차시장의 붕괴가 경쟁력 약한 자동차부품 기업의 퇴출을 유발해 전반적인 시장에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하면서 수입품과의 경쟁 강화로 퇴출기업이 늘어나면서 나사못시장의 시장 집중현상 또한 커질 것으로 관측

 

□ 수요 특징

 

 ○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자동차부품시장도 축소되는 등 기업 활동이 위축돼 전체적인 수익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중국의 강한 수요가 누그러지면서 철강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 점은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 2010년 이후 기업의 투자심리와 소비자의 소비심리가 회복되면서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특히 2011년 경에는 주거 및 비주거 건물 개수공사로 눈에 띌 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

 

 ○ 나사못 및 가공품은 산업 전반에 걸쳐 기초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어 수요가 폭넓고 다양함. 특히, 공업 분야, 자동차, 항공우주산업 및 국방에서 가장 많은 수요를 보임.

 

2008년 미국 나사못 시장 수요현황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편으로, 대체로 가격, 기술적 수준, 브랜드 인지도를 중심으로 구매를 결정

 

 ○ 소비자의 구매양식은 다양하며, 이들 소비층을 위해 다양한 배급과 마케팅시스템이 필요. 불규칙적으로 구매를 하는 소규모 소비층보다 주기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대형 도․소매업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음.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 생산 : 프리시즌캐스트파츠(PrecisionCastparts Corp.) 등 다수의 미국기업들이 현지 생산 중

 

□ 경쟁동향

 

 ○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포춘 500대 기업이자 우주항공․국방 관련 11위 기업인 프리시즌캐스트파츠가 7.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일리노이 툴웍스(Illinois tool works) 1.6%, 알코아(Alcoa) 1.4%, 누코르(Nucor Corp.) 1.4% 등 다수의 업체가 시장 점유율을 나누어 가지고 있어 편중현상은 적음.

 

 ○ 프리시즌캐스트파츠는 2008년도에 2007년 53억 달러에 비해 29% 상승한 6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특히 항공우주 분야의 매출이 증가하며 파스너(Fastener) 제품에서 15억2000만 달러의 매출실적을 거양. 반면, 가공 나사못과 산업용 제품은 자동차시장의 약세로 3% 감소

     

 ○ 일리노이 툴웍스(ITW)는 최초로 풀림방지용 잠금 와셔인 ‘트위스티드 투스 잠금 와셔’(투스와셔 : 잇빨과 너트간 미끄럼방지로 너트의 풀림방지용)를 개발했으며, 나사못, 못을 박는 총, 산업용 접착제와 자동차 트랜스미션 부품을 포함한 자동차, 건설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 세계 3대 알루미늄 생산기업인 알코아는 항공우주, 자동차, 패키징, 건축, 수송 및 산업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특히 알루미늄 관련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수준. 자회사인 알코아 패스너 시스템(AFS, Alcoa Fastening System)은 항공우주와 상업용 나사못, 부품, 장치시설을 생산 중

 

 ○ 미국이 대형 제철기업인 누코르는 자동차, 기계장비, 농업기구, 건설, 군장비 등에 사용되는 나사, 볼트, 너트를 생산

 

□ 수입동향

 

 ○ 2008년 기준 5대 수입국은 대만(32%), 중국(22%), 일본(13%), 캐나다(8%), 독일(5%)로 총 수입량의 81%를 차지. 한국제품은 약 2.38%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매년 점유율이 소폭 증가하고 있음.

 

 ○ 나사, 볼트, 너트, 와셔(Washer) 등 HS 코드 7318의 2008년 수입량은 40억 달러로 2007년에 비해 9%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수입품의 비중은 미국 내 총수요의 약 17%로 5년 전의 14%보다 4.2% 상승하며 현지기업들을 위협하고 있음.

     

미국의 나사, 볼트, 너트, 와셔(HS 7318)의 국별 수입동향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08/’07

1

 

1271.64

1255.19

1310.20

35.18

34.04

32.6

4.38

2

 

666.35

717.96

889.97

18.43

19.47

22.14

23.96

3

 

557.78

558.21

536.06

15.43

15.14

13.34

-3.97

4

캐나다

359.47

296.56

322.79

9.95

8.04

8.03

8.85

5

 

171.53

201.54

199.05

4.75

5.47

4.95

-1.24

6

 

81.59

86.17

95.54

2.26

2.34

2.38

10.87

7

이탈리아

72.17

80.30

95.47

2.00

2.18

2.38

18.9

8

 

46.56

66.39

83.42

1.29

1.80

2.08

25.64

9

 

70.99

66.45

82.85

1.96

1.80

2.06

24.68

10

 

66.80

71.05

81.87

1.85

1.93

2.04

15.23

-

  

3614.70

3687.75

4019.08

100

100

100

8.98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음. 일반적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이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평가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주요 수입 결정요인이며, 납기 준수 여부도 중요. 아울러, 다수의 업체 및 수입제품들이 다량 유통되는 시장이자 외국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만큼, 미국 시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제품이라면 전문 유통기업을 통해 진출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만함.

 

 ○ 나사못 시장은 기본적으로 가격으로 경쟁하나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도 중요 요소이며, 특히 안전과 관련된 부품일수록 품질이 우선시됨.

 

□ 관세·비관세 장벽

 

 ○ 관세·비관세장벽 : 수입관세율은 원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최대 12.5%이며, 판매세는 각 주별 과세. 품질에 대해 공공 안전을 위해 기준치에 부합되지 않는 제품을 통제하고 제품 기준을 확립하기 위한 법령인 ‘Fastener Quality Act’가 적용됨.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관계자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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