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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바이오 플라스틱시장 열기 뜨거워 진출 유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17
  • 출처 : KOTRA

 

美, 바이오 플라스틱시장 열기 뜨거워

- 일찍 시작된 업계 친환경 트렌드, 제품 상용화로 시장 유망 -

- 브랜드, 지명도만큼 객관적인 데이터, 인증 획득 중요 -

 

 

 

유망사유 : 플라스틱제품은 오래전부터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비난받아왔기 때문에 업계의 그린화 노력이 일찍 시작됨. 많은 친환경 개발소재가 등장, 상용화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제품 그린화가 활발하게 진행되며 수요 또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음.

 

□ 플라스틱시장의 친환경 트렌드

 

 ○ 수요 특징(시장 성장동력)

  - 플라스틱제품이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비난으로 인한 업계의 적극적인 친환경제품 개발 노력

  - 식품, 화장품 등의 플라스틱제품의 유해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주의

  - 성숙단계에 정체된 플라스틱 제품시장의 새로운 장기 성장동력으로 업체들이 친환경화 전략 채택, 제2의 도약 모색

  - 고유가 파동을 겪으며 화석원료 의존도를 낮추자는 공감대 형성 → 다양한 소재의 원료 개발 → 다양한 타입의 플라스틱제품으로 활용도 높여 수요 상승

 

 ○ 최근 인체에 대한 해로움이 더욱 부각돼 플라스틱 제품시장은 그린 선풍을 타고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노력에 대한 성과 수확이 가장 분명하고 용이한 시장이기도 함.

 

 ○ 플라스틱제품의 그린화는 크게 재활용제품과 신소재제품으로 나눠져 이뤄짐. 미국시장에서 재활용부문은 전 세계, 특히 유럽에 대비하면 활발하지 않지만 신소재부문의 그린화는 뚜렷한 트렌드로 나타남.

 

□ 바이오 플라스틱시장 동향

 

 ○ 신소재부문에서 제2세대 플라스틱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오플라스틱이 등장해 기존 플라스틱제품을 빠르게 대체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바이오플라스틱은 자연분해가 가능해 기존 플라스틱의 근본적인 친환경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 이 시장의 돌파구 역할을 할 것으로 인식됨.

 

 ○ 바이오 플라스틱시장 규모

  - 미국 바이오 플라스틱시장은 2007년 중량 기준 3억5000만 파운드 규모임.

  - 연간 16%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에는 중량 기준 7억2000만 파운드, 2012년에는 금액 기준 8억4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미국의 바이오 플라스틱시장 규모

중량(단위 : 백만 파운드)

금액(단위 : US$ 백만)

2007년

2012년

2007년

2012년

350

720(예상)

N/A

845(예상)

자료원 : Freedonia

 

 ○ 종류별 시장 비중

  - 전분·녹말 성분의 플라스틱이 39%를 점유, 가장 큰 비중 차지

  -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제품은 폴리에스터 기반 제품으로 매년 25% 성장이 전망됨.

 

미국의 바이오플라스틱 종류별 시장비중 및 성장전망(2007년 기준)

바이오플라스틱 종류

시장비중 및 성장전망

전분·녹말 플라스틱

(Starch-based)

39%

2012년까지 매년 16.8%씩 증가, 중량기준 2억9000만 파운드 규모 전망

PLA

(Polylactic Acid)

26%

옥수수전분으로 만드는 PLA는 2012년까지 매년 20%씩 성장,

열성형음식 포장, 섬유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전망

기타

35%

기타 종류 중, 특히 폴리에스터 기반 제품(Polyester-based Biodegradable Plastic)이 2012년까지 매년 25%씩 높은 성장세 전망

자료원 : Freedonia

 

 ○ 바이오플라스틱의 최대 수요분야

  - 플라스틱제품은 소비재, 포장, 건축·건설, 가구, 전기·전자제품, 자동차, 의료기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완제품 또는 부품으로 소비

  - 수요의 약 75%가 포장산업에서 발생. 특히 인체에 직접 닿는 식품·화장품의 포장용기 소재로서 각광받음.

  - 가정용 식품 컨테이너나 수납용품 등 소비자 완제품 또한 활발하게 시장에 선보이면서 친환경제품의 위치가 틈새에서 주요 품목으로 이동 중임.

  - 자동차·건설·산업용 플라스틱 수요도 급증세

 

□ 제품동향

 

 ○ 플라스틱산업은 미국의 제조산업 중 3번째로 큰 규모이며, 미국 제조업의 핵심산업으로 자리잡아 미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85%, 수입산 점유율은 15% 정도

  - 바이오 플라스틱시장은 국내산과 수입산 비중이 집계발표된 바 없으나, 미국의 플라스틱산업 역량으로 보아 일반시장과 마찬가지로 국내산 사용이 높을 것임.

 

 ○ 시장을 뚜렷하게 선점하는 바이오 플라스틱제품은 아직 없으며, 분야별로 시장점유 선도제품이있더라도 더욱 혁신적이고 우수한 제품이 있다면 구매업체들은 구매선을 바꿀 여지가 많음.

 

제품명

제품사진

제품 특징

NatureWorks

(Cargill 자회사)

PLA

- 100% 재생가능 소재를 사용한 고성능 플라스틱

- 대량 생산 가능

- 포장에서부터 식기까지 다양하게 사용

Alpha Packaging

Recycled PET

- 재활용 PET병을 이용한 PCR(Post-Consumer Resin)

- 식품 접촉을 위한 FDA 승인

- PCR제품치고 발색이 우수함.

DuPont

Hytrel® RS

- 옥수수 추출물 성분 20~37% 함유(중량 기준)

Amcor

PET Packaging

- 세계 최대 포장용기 공급업체인 Amcor의 100% PCR 소재

- 화장품, 욕실용품 포장용기 등에 사용

Merquinsa

Ether-Based Bio TPU/

Pearlthane® ECO TPU

- 재생가능한 소재(특허 출원 중)로 만들어진 '그린'압출 및 사출성형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TPU

- 기존의 석유 기반 TPU 친환경 대체품

- 기존 TPU와 같은 강도 유지, 성능은 향상

- 자동차·전자·스포츠산업에서 사용

Arkema

PEBAX® Rnew

- 재생가능 소재와 피마자유로 만든 최초의 열가소성 엘라스토머(고무모양의 플라스틱)

- 강도 범위 25-72D로 폭넓음.

- 스포츠, 전자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됨.

EMS-Grivory

Grilflex® PEBA

- 재생물질 10~100%까지 함유량을 달리한 바이오 플라스틱

 

□ 시사점 및 진출방안

 

 ○ 친환경 플라스틱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 수요가 높아 시장열기가 뜨거움. 거대한 규모의 미국 플라스틱시장에서 친환경화가 확대되고 수요가 본격적으로 발생하면 시장규모가 급성장할 것임.

  - 미국의 일반 플라스틱 제품시장은 원료까지 포함해 총 4380억 달러를 상회

 

 ○ 포장, 자동차, 건축, 소비자 완제품 등에서 플라스틱 사용은 더욱 증가하며, 특히 자동차산업에서는 차 1대당 약 200파운드의 막대한 양이 사용되므로 업체들의 친환경제품 개발과 시장 선점 노력이 치열해지고 있음.

 

 ○ 다양한 제품이 지속 선보이고 있어 중간재일 경우라도 브랜드와 지명도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객관적인 데이터와 공신력 있는 인증 획득 또한 중요함. 건강과 직결되는 플라스틱제품은 객관적 인증이 더욱 중요하며 식품과 닿는 제품은 FDA 인증도 필요

 

 ○ 소비자 완제품시장에서 친환경 특징에 디자인을 더해 상품력을 높이고 있어 친환경제품은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싹트고 있음. 소비자 완제품 개발은 디자인 요소가 동반돼야 상품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임.

 

 

자료원 : Freedonia, idEXEC.com, worldcentric.org, 각 업체 웹사이트, 뉴욕KBC 보유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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