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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LED시장 춘추전국시대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08
  • 출처 : KOTRA

 

멕시코 LED시장 춘추전국시대

- 아직 소수의 다국적 기업을 제외하고 절대강자 없어 -

 

 

 

□ 멕시코 LED시장 동향

 

 Ο 멕시코의 LED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임. 그러나 아직 LED 규격이나 효율성 평가에 대한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임. 또한 소수의 대형 메이저 업체를 제외하고 아직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기업 없이 여러 업체들이 개별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음.

 

 Ο 멕시코 LED시장은 크게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나눌 수 있음. 공공부분으로는 가장 비중이 큰 신호등, 가로등 교체 프로그램을 들 수 있으며, 민간부문으로는 호텔, 백화점, 대형 슈퍼마켓 등과 같은 조명사용이 많은 최종소비자나 자동차 조명 등 LED 적용상품 시장을 들 수 있음.

 

 Ο 시장 규모에 대한 통계는 정확히 나오지 않음. 아직 HS Code로도 LED만 특정해서 통계를 잡고 있지 않으며, LED 적용분야도 자동차, 디스플레이, 공공부문, 조명 등 개별적으로 활동해 통합된 시장 정보는 없음.

 

 Ο 즉, 아직 시장의 잠재성에 비해서 업체의 유통 및 서비스 제공 능력, 그리고 제도적인 장치가 구체적으로 마련돼 있지 않아 시장에 절대강자가 없는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모습을 보임.

 

 Ο 현재 가장 인지도가 높은 업체는 Philips, Osram, GE임. 그러나 LED면에서는 Philips가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임. 이 회사는 이미 멕시코에 진출한 지 오래됐고 정부 및 건설업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특히, 멕시코시티의 신호등 교체 프로젝트에 이 회사 비중은 50% 이상임.

 

 Ο 그러나 위의 다국적 기업 제품의 경우 가격이 높아 시장확대에 어려움이 있음. LED 수입 및 설치 업체들과 면담결과 LED제품의 경우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상당량을 차지하는데 가격은 다국적 기업 제품과 비교해 최대 5배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함. 그리고 이런 중소 LED 수입 및 설치 업체들이 개별적으로 최종소비자에게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면서 이들의 시장에서의 영향력도 상당하다고 함.

 

□ LED 사용 육성방안 등 최근 정책 내용

 

 Ο 현재 멕시코 에너지부(Secretaría de Energía) 산하 에너지 절약위원회(Comisión Nación para Ahorro de Energía)에서 LED 소개와 홍보를 하고 있으며, ‘전기에너지절약신탁기금(FIDE)’을 통해 LED 교체 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음.

 

 Ο LED는 기존 전구에 비해 단가가 비싼 편이어서 초기 투자비용 부담이 큰 편임. 그러므로 LED 교체 프로젝트 시 장기저리 대출을 통해 초기 투자부담을 줄이는데 그 목적이 있음.

 

 Ο 위 프로그램(FIDE)은 최종소비자에게 LED 교체 비용을 최고 250만 페소까지 낮은 이자율로 융자하고 36개월 내 상환함을 조건으로 함. 현재까지 아래와 같은 약 20개 프로젝트를 시행해 22만 개의 LED 전구와 107m LED 튜브가 교체됐음.

 

교체용량별 금융지원 한도

교체용량

금융지원한도(천 페소)

100㎾ 이하

250

100~1000㎾ 사이

1,250

1000㎾ 이상

2,500

개인사업자(에너지 소비량 상관 없음.)

250

자료원 : 전기에너지절약신탁기금(FIDE)

 

 Ο 주요 수혜 프로젝트로는 아구아스칼리엔테주의 공공조명 교체프로젝트, 몬테레이공과대학, 호텔, 식당 등을 들 수 있음. 공공부문을 제외하고는 오랜 시간 조명을 켜 놓아야 하는 서비스 업종에서 많은 수요가 있음.

 

 Ο FIDE LED 프로젝트 담당자

  - 이름 : Ing. Yeimi López Vazquez

  - 주소 : Av. Mariano Escobedo No. 420 Col. Anzures, CP. 11590 México D.F

  - 전화 : 52-55-5254-3044 (Ext. 96316)

  - 이메일 : yeimi.lopez@cfe.gob.mx

 

□ 전망 및 시사점

 

 Ο 멕시코 상업·산업용 전기요금이 비싼 점을 감안해, 조명을 장시간 필요로 하는 대형 슈퍼마켓, 호텔, 백화점과 같은 곳에서 LED로 교체할 가능성이 높음. 그러나 우선 LED에 대한 규격 표준화 및 평가할 수 있는 규정이 마련돼야 함. 이에 대해 FIDE에서는 미국의 표준화 규정을 멕시코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함.

 

 Ο 한국산 제품은 아직 멕시코시장에서 활발한 진출 결과를 보이지 않음. LED 바이어와 면담 결과 한국산 품질은 좋으나 중국산에 비해 가격이 높아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함. 그러나 중국산 제품을 사용해봤던 고객들이나 바이어들이 점차 불량률이 높은 중국산에서 타국 제품으로 거래선을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있다고 함.

 

 Ο 멕시코의 LED시장은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아직 강력한 시장지배력을 가진 업체는 거의 없는 가운데 중소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임. 또한 정부 공급의 문제도 공공 조명시설 교체는 멕시코시티를 제외하고는 시·군·구 단위에서 결정되므로 각 지방정부를 직접 접촉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음.

 

 Ο 그러나 멕시코 LED시장은 진출의 여지가 많으므로 관련 전시회 참여를 비롯해 최종소비자가 원하는 LED 조명 시설을 설치, 유지, 보수가 가능한 업체를 컨택하는 것, 현지에 진출해 호텔, 식당 등 서비스업체에 직접 마케팅활동을 하는 것도 고려할만함.

 

 

자료원 : 전기에너지절약신탁기금(FIDE) LED프로젝트 담당자 면담, LED 바이어 면담, 조명전문잡지 iluminet, Lu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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