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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휴대용 정보단말기 틈새시장 노려야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03-30
  • 출처 : KOTRA

 

中, 휴대용 정보단말기 틈새시장 노려야

- 제품 포지셔닝을 통한 특정시장 공략 -

 

 

 

□ 시장정보

 

  중국은 한때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대중화를 눈앞에 둔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에는 PMP, UMPC, 스마트폰, 미니노트북 등 기능이나 형태가 유사한 제품군들이 다양해지면서 시장 점유율이 대폭 떨어짐.

 

  그러나 현재 PDA는 내비게이션 및 지상파DMB, 영어회화기능 등 모바일 업무환경의 확산으로 성숙단계에 이르러 500만대의 시장으로 발전할 전망임.

  - 이전 소비자들은 PDA란 제품에 대한 개념이 모호해 무작정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영어회화기능이나 내비게이션 등 기능성 제품을 많이 택하고 있음.

  - 이에 각 업체들은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을 바탕으로 특정영역에 집중하는 마케팅이 필요

 

  PDA의 선호도를 분석하면, 가격이 38%로 우선 고려하는 요소로 집계됐고, 다음으로 브랜드 22%로 나타남. 내비게이션 및 지상파DMB 기능은 16%, 오락·게임 11%, MP4 기능 11% 순으로 선호도가 조사됐음.

 

  오퍼레이팅 시스템에 대한 선호도 조사결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CE시스템이 55%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PalmOS 시스템이 34.23%, 기타 10% 정도로 조사됐음.

 

□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휴대용 자동자료처리설비제품은 100여 개 이상으로 파악이 되며, 이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제품은 HP(惠普), 華碩(ASUS), dopod(多普達) 등이며, 여러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는 상황임.

 

시장점유율 상위 10위내 브랜드

No

브랜드

제품사진

제품 소개

판매가(위앤)

1

富士通U1010

무게 610g, 5.6인치 회전식 터치스크린, 1024×600화소, Intel   Ultra Mobile 2007, 800MHz Intel Sealey CPU, 1GBRAM, 40GB 하드디스크,Windows vista 시스템

6700

2

惠普iPAQ rz1717

CPU: Samsung S3C2410(MHz):203, RAM(MB):35, 시스템:Windows Mobile 2003:240×320화소,  무게(g):120g

1550

3

惠普(HP) iPAQ rx3715

CPU:삼성S3C2440;(MHz):400; RAM(MB):152;시스템:Windows Mobile 2003; 240×320화소,  무게(g):158.1

3250

4

惠普(HP) iPAQ H5550

RAM:128MB; CPU:Intel PXA270 , 400MHz; ROM:48MB; 모니터: 320×240화소

5300

5

華碩MyPal A620+

RAM:64MB; ROM:32MB; CPU:Intel PXA255, 400MHz; 시스템: Pocket   PC; 모니터: 320×240화소

2020

6

華碩MyPal A716

RAM:64MB; ROM:64MB; CPU:Intel PXA255, 400MHz;

3085

7

多普達P100掌上電腦

RAM:64MB; ROM:128MB; CPU:Samsung SC32442, 300MHz 등

2410

8

宇達電通336

RAM:64MB; ROM:32MB; CPU:Intel PXA255, 300MHz; 모니터: 320×240화소

1990

9

華碩MyPal A730

RAM:64MB; ROM:64MB; CPU:Intel PXA270, 520MHz; 모니터: 640×480화소

2910

10

華碩MyPal A620BT

 RAM:64MB;ROM:64MB;CPU: Intel PXA255;모니터: 320×240화소

2250

자료원 : 인터넷 검색

 

현지 대표 생산업체

                   (단위 : 위앤)

업체명

홈페이지

브랜드

제품 판매가격

中國惠普有限公司

www.hp.com

惠普

1,700~4,500

華捷聯合信息(上海)有限公司

http://www.asus.com.cn

華碩

2,200~3,100

富士通(中國)有限公司

www.fujitsu.com.cn

富士通

7,600

多普達通訊有限公司

www.dopod.com

多普達

1,900~2,800

奔邁公司中國辦事處

http://www.palm.com/cn

奔邁

1,300~2,900

宇達電通有限公司

http://www.mio.com.cn

宇達

1,900~4,000

자료원 : 인터넷 검색

 

□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아직까지 우리 제조업체들은 중국 내 판매 네트워크가 약하기 때문에 현지의 유망한 유통업체와 협력해서 시장 진출을 하는 것이 중국에 지사가 없는 우리 기업이 IT제품을 가장 효율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구조임.

 

  특히 우리기업들은 단순한 IT기계만을 수출하기보다는 현지 소프트웨어 제작업체들과 협력해 함께 현지시장을 개척하는 노력도 필요함.

 

  중국은 한국 휴대용 정보단말기제품에 대해 0%의 수입관세를 부과하며 17%의 증치세(VAT)가 부과됨.

 

 

자료원 : IDC 및 인터넷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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