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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안에서 뉴스듣고 영화보고…中 모바일 미디어시대 열린다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3-30
  • 출처 : KOTRA

 

지하철 안에서 뉴스듣고 영화보고中 모바일 미디어 시대 열린다

 

 

 

이 보고서는 지난 2월 발표된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에서 발표한 '제23차 중국 인터넷 발전상황 통계보고'의 결과를 정리여 작성한 것임.

 ㅇ 보고서 조사범위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ㅇ 조사시간 : 2008년 12월 20~31일

 ㅇ 조사방법 : 휴대폰 사용자 전화 인터뷰

 

□ 중국 3억 네티즌 중 1억 명이 모바일 네티즌

 

 ○ 이 조사에 따르면 2008년 말 기준 중국의 네티즌 수는 총 2억9800만 명으로 지난 해에 비해 41.9% 증가했으며, 인터넷 보급률은 처음으로 전 세계 평균인 21.9%를 넘어선 22.6%를 기록해 중국의 인터넷 환경이 성숙했음을 보여줌.

 

 ○ 이들 네티즌 중 1억1370만 명이 휴대폰을 이용해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모바일 네티즌일만큼 모바일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내 3G 라이선스가 발급됨에 따라 향후 수년간 무선 인터넷 시장의 새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됨.

 

□ 모바일 미디어, 대중매체의 새로운 발전방향

 

 ○ 휴대폰은 신문, 방송, 텔레비전, 인터넷을 뒤이어 새로이 부상된 매체로 최근 중국 시장에서 '제5 매체(第五媒体)'로도 불림.

  - 모바일 미디어는 새로운 기술특성으로 인해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각 방면에서 폭넓게 변화를 불러오는 가장 영향력있는 매체로 떠오를 것임.

 

 ○ 모바일 미디어는 전통 매체들에 비해 편리성, 이동성, 개성 등 특성이 뚜렷할 뿐 아니라 아래와 같은 새로운 성격을 나타내고 있음.

 

특성

세부내용

멀티미디어 융합

모바일 미디어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정보 전파의 특성으로 인해 신문, 잡지, 텔레비전, 방송, 인터넷 등 기존의 모든 매체의 내용과 형식을 융합하는 형태를 띨 것임.

빠른 전파속도

넓은 전파범위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휴대폰 SMS(단문메세지서비스) 및 모바일 뉴스 등의 콘텐츠를 짧은 시간내에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시 발송할 수 있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미디어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고 동시에 여러 사람과 연락하는 것이 가능하며, 사용자는 콘텐츠 이용자인 동시에 생산자가 될 수도 있음.

전파효과가 큼.

모바일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신뢰도가 점차 높아짐. 일례로 모바일 신문의 경우 약 75.2%의 이용자들이 이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 미디어 유형별 발전현황

 

 ○ 유형별 미디어의 성숙 정도와 이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모바일 미디어의 보급수준은 상이하게 나타남.

  - 모바일 신문, 모바일 소설 등은 이미 어느 정도 보급되고 있어 보급률이 각각 39.6%와 27.7%에 이르고 있으나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발전은 느린 편으로 이용률이 15.7%로 나타남.

 

모바일 미디어 유형별 주요 도시 점유율 추이

 

 ○ 모바일 신문(手机)

  - 모바일 신문은 이동사업자가 주력 서비스로 추진하는 서비스 중 하나임. 비용측면에서 경제성을 지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발전속도가 빠름. '보고'의 조사에 따르면 사용자 보급률은 39.6%에 달함.

  - 모바일 신문의 중요성에 대한 조사문항에서 67.6%의 사용자가 모바일 신문은 기존 신문의 보충재의 성격을 지닌다고 여기는 반면, 19.4%의 사용자는 모바일 신문이 오프라인의 전통적인 신문과 마찬가지로 중요성을 지닌다고 답함.

 

 ○ 모바일 오디오 방송(手机音广播)

  - 모바일 오디오 방송은 아직 시장의 포지셔닝이 명확하지 않고 이용자가 직접 방송내용을 주문, 제작할 수 있으나 비용면에서 경쟁력이 낮기 때문에 발전속도가 느린 편으로, 이용자 보급률은 3.5%에 불과함.

  - 응답자의 30%는 "모바일 오디오 방송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이유로 이용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28.2%는 "어떻게 주문제작하는 것인지 몰라서", 19.1%는 "비용이 너무 높아서" 모바일 오디오 방송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음.

  - 모바일 오디오 방송 프로그램 중 뉴스, 음악 및 오락 등 분야가 이용자가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3개 분야로 선호도는 각각 27.7%, 27%와 19.1%에 이르렀음. 해외뉴스 청취 및 온라인 학습(주로 영어)도 이용자들이 비교적 관심을 보인 콘텐츠로 이에 응답한 비율은 각각 13.5%와 10.6%임.

 

                             

 

 

 ○ 모바일 비디오(手机视频)

  - 모바일 비디오는 인터넷 비디오의 신속한 발전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베이징, 선전, 상하이, 광저우 등 도시에서의 보급률은 15.7%에 이름. 대부분 인터넷 비디오 콘텐츠의 모바일 비디오 다운로드 기능을 마련함.

  - 모바일 비디오 이용자가 관심을 가진 내용으로는 영화가 33.1%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오락 프로그램과 체육경기가 뒤를 이어 각각 25.6%와 23.6%를 차지함.

 

 ○ 모바일 텔레비전(手机电视)

  - 모바일 텔레비전 서비스는 2004년 광동이동통신사(GMCC)에서 시작했으며 보급률이 3.8%에 달해 완만한 추세를 보이고 있음.

  - 모바일 텔레비전 이용자의 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성이 74.5%로 압도적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이에 반해 여성은 25.5%에 그침.

  - 이용자가 관심을 갖는 콘텐츠로는 뉴스와 스포츠 경기가 34%를 차지했고, 다음으로는 오락 프로그램이 27.7%, 교육은 2.1%를 차지함.

 

 ○ 모바일 소설(手机小)

  - 모바일 소설과 인터넷 소설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 이번 조사에서 모바일 소설의 보급률은 27.7%로 나타나 모바일 신문 다음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임.

  - 모바일 소설은 기존의 소설책에 비해 사용과 보존이 간편하고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 향후 전망

 

 ○ 중국의 모바일 미디어는 새로운 형태의 매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정부의 정책적 지지와 보호를 받고 있어 향후 빠른 발전이 기대됨.

  - 국가 관련 법률 위반내용 전파 금지 외에는 기본적으로 여타 제한을 두지 않고 있어 신세대 매체에 대한 정부의 고무적인 태도를 엿볼 수 있음.

  - 한편 중국 정부는 3G 네트워크 건설과 '전신법(信法)' 추진사업에 주력하고 있어 근간이 되는 산업기반이 다져진다는 측면에서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과 확산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임.

 

 

자료원 : 新浪科技, 中手机媒体告 등 현지 종합보도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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