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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 고령화로 차량관리용품 판매 호조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03-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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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승용차 고령화로 차량관리용품 판매 호조
- 언제나 새차처럼 관리하려는 오너가 늘어 -
□ 절약지향에 차량 관리용품 수요 증가
○ 절약지향과 경기 침체로 자동차 판매대수가 지속 하락하는 가운데 차량 관련용품 시장도 부진을 면하지 못하고 있음.
- 일본자동차공업회에 따르면 2009년 일본 국내신차판매대수가 2008년 대비 4.3% 감소한 486만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
○ 평균 차량 보유연수가 길어짐에 따라 일반 소비자용 차량 관리용품 및 보수용품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순조로운 증가를 보임.
□ 차량도 고령화 진행
○ 자동차검사등록정보협회에 의하면 사용되고 있는 승용차의 신차등록에서 경과기간을 나타내는 차령이 2008년 3월 말 시점으로 평균 7.23년으로 16년 연속 길어지고 있음.
○ 말소등록까지를 나타내는 평균 사용연수도 3년 연속 증가함.
승용차 차종별 평균 차령 변동 추이
자료원 : 자동차검사등록정보협회
□ 자동차용품 시장 전반적인 침체
○ 경기침체 영향으로 소비자는 승용차 관련 지출을 절약하고 있어 자동차 용품시장은 축소경향에 있음.
○ 일본 자동차용품 판매 선두업체인 오토박스세븐의 경우 2008년 4~9월간 용품 매출액은 1262억 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전반적인 판매부진 속에 자동차 전용 세제와 같은 소비자가 직접 자동차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의 매출은 오히려 호조를 보임.
- 도쿄 도내 주요 매장에 따르면 이러한 제품은 지난 연말 이후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하고 있다고 함.
○ 이러한 배경에는 언제까지나 새차와 같은 상태로 외관을 유지하려는 차량 오너들이 늘어나기 때문임.
□ 주요 인기 제품
○ 차량 표면 미세상처 해소 샴프
- 미세분자가 차량 표면의 미세한 상처를 매끈하게 만들어 차량 도장의 광택을 다시 되돌려 놓는 제품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
자료원 : 제조사(소프트99코퍼레이션) 홈페이지 www.soft99.co.jp
○ 헤드램프 연마제
- 오랜 기간 사용해 뿌옇게 변한 전조등 플라스틱 커버를 신품처럼 투명하게 되돌리고 싶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제품
자료원 : 제조사(소프트99코퍼레이션) 홈페이지 www.soft99.co.jp
○ 엔진오일 첨가제
- 이에로핫토(Yellow Hat)의 도쿄 메구로에 위치한 매장에서는 엔진을 보호해 성능을 유지하는 엔진오일 첨가제 판매가 지난 가을 이후 전년대비 두 배가량 늘고 있다고 함.
자료원 : 판매자(이에로핫토) 홈페이지 www.yellowhat.jp
○ 주요 자동차용품 전문 유통회사
- 오토박스 : www.autobacs.com
- 이에로핫토 : www.yellowhat.jp
□ 시사점
○ 차량의 고령화 현상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IY형 차량 유지 관리용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일본 시장을 충분히 노려볼만함.
○ 근래 들어 소비자 구매 패턴이 다소 인지도가 떨어지더라도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짐.
○ 실례로 전국에 85개 점포를 보유한 중고 차량용품 전문 유통업체 유앗푸가라지(Up Garage)는 일제 중고타이어 대신 한국기업의 신품 타이어를 판매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이 회사 경영진에 따르면 한국기업 제품이 일본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낮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받은 품질과 낮은 가격을 강점으로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을 모으고 있다고 함.
○ 이러한 소비자 절약지향 풍조와 원화약세로 인한 가격경쟁력을 고려할 때 글로벌 시장에서의 실적이 있는 차량관리제품으로 일본 시장을 적극 공략할 때임.
자료원 : 닛케이비지니스, 닛케이신문, 제조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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