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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페인트, 인도를 물들여라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28
  • 출처 : KOTRA

 

한국산 페인트, 인도를 물들여라

- 인프라 개발과 각종 소비재 증가로 수요 급증 -

 

 

 

유망사유 : 인도정부의 경기부양책 시행으로 인도 전역에 인프라 개발 및 건설이 증가하고 자동차, 가전제품 및 소비재 등의 수요가 늘어나 페인트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특징

 

 ○ 인도 페인트 산업은 2007~08년 기준 약 27억 달러로 전년 대비 18%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 인도의 페인트 소비는 현재 연간 65만 톤으로 1인당 0.5kg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 1.6kg, 선진국 22kg과 비교해 낮은 수준임.

 

 ○ 페인트는 크게 장식용과 산업용으로 나누며, 장식용은 건축의 외관 및 내관이나 실내 인테리어, 목재 마감 등 주택사업부문에 주로 사용되고 있음. 산업용은 자동차, 엔지니어링, 소비재 등에 사용되고 있음.

  - 장식용 페인트는 인도 페인트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음.

 

산업용 페인트의 수요상황

자료원 : 인도 페인트 협회

 

 ○ 인도의 경제 성장으로 인프라개발과 주택건설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시골의 인프라개발은 페인트 산업 성장의 주요인임. 또한, 자동차와 소비재 수요 증가로 도색을 위한 산업용 페인트 수요가 늘어남.

 

 ○ 인도는 여름 몬순철(6~8월경)에 집중호우가 빈번해 건축물 외관 유지 및 보수를 위한 페인트 수요가 많음. 또한, 9월부터 12월까지 해당하는 축제시즌에 장식용 페인트의 대량 소비가 발생함.

 

 ○ 인도의 페인트 산업은 향후 2011년까지 2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 동향

 

 ○ 인도 페인트 시장은 조직부문과 비조직 부문으로 구분되며, 약 2000개의 영세 제조업체들로 구성된 비조직부문이 전체 페인트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음.

 

 ○ 인도의 대표적인 페인트 제조업체인 Asian Paints, Kansai Nerolac, Berger Paints와 ICI India 등 약 25개 업체들이 앞선 기술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전체 시장의 65%를 점유하고 있음.

  - Asian Paints는 인도 페인트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고 Kansai Nerolac(20%), Berger Paints(19%), ICI India(12%)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Asian Paints는 장식용 페인트, Kansai Nerolac는 산업용 페인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글로벌 페인트 제조업체는 현지 제조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일본의 Kansai Paints는 Goodlass와 파트너쉽을 맺고 마루티 스즈키(Maruti Suzuki) 등 자동차 및 산업용 페인트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미국의 PPG Industries, 일본의 Nippon Paints 등도 Asian Paints와 협력 관계를 맺은 바 있음.

 

□ 수입동향

 

 ○ 인도의 페인트(HS Code 3208) 수입액은 2008년 9월 기준 8544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은 벨기에, 싱가포르, 독일, 영국 등임.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6

2007

2008(1~9월)

1

벨기에

4.60

5.25

12.46

2

싱가포르

8.09

13.65

11.23

3

독일

9.82

11.03

11.05

4

영국

6.79

8.62

6.70

5

네덜란드

4.10

4.12

5.90

6

스위스

0.70

4.32

5.15

12

한국

2.14

2.34

2.16

합계

58.63

77.87

85.54

주 : 순위는 2008년 1~9월 기준임.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인지도

 

 ○ 인도 페인트 시장은 현지 브랜드와 유럽 및 선진국에서 수입한 제품들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한국산 페인트 제품도 꾸준한 수요를 보이며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음.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진출방안

 

 ○ 인도인이 선호하는 컬러 조사 및 시장 연구

 

 ○ 인도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기부양책의 일환인 인프라개발 및 건설이 활발해질 전망으로 각종 프로젝트 입찰에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 현재 인도 페인트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브랜드들로 진출이 용이하진 않으나, 현지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거나 에이전트를 활용해 진출 및 판매망 확보

 

 ○ 자동차, 가전제품 및 소비재 관련업체와 지속적인 협력관계 유지

 

 ○ 신흥 중산층의 증가로 고품질을 추구하는 인도 소비자 요구에 맞추기 위해 차별성을 둔 제품 제공과 새로운 기술 개발 필요

 

□ 관세·비관세장벽

 

 ○ 인도는 페인트에 대해 기본관세 10%, 상계관세 8.24%, 특별 상계관세 4%, 교육세 3%로 구성된 총 관세율 24,421%를 부과하고 있음.

 

 

자료원 : 인도 페인트 협회, World Trade Atlas, 현지언론 및 KOTRA 뉴델리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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