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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대리석 대체하는 中 인조대리석・석영석 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3-27
  • 출처 : KOTRA

 

천연대리석 대체하는 中 인조대리석·석영석 시장

- 강도와 미관 등 면에서 천연대리석 대체품으로 수요 확대 -

- 현지 업체의 기술 및 공급 부족으로 시장진출 노려볼만 -

 

 

 

유망사유 :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건설경기는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인조대리석과 석영석은 천연대리석 못지않은 강도와 질감, 방수성, 성형 용이성 등의 강점을 지녀 시장잠재성이 높은 건축자재로 손꼽힘. 수입의존도가 높아 시장진출을 노려볼만 함.

 

□ 시장동향

 

 ○ 인조대리석(Solid surface sheet)

  - 천연대리석의 대체품으로서 광범위한 수요증가하고 있음. 중국의 연간 가옥 준공면적은 20억㎡로 매년 평균 5%씩 증가추세인데, 이 면적의 건축에 주방용으로만 인조대리석을 사용한다하더라도 총 1000만 장이 소요돼 약 50억 위앤에 이르는 규모의 형성이 시장됨.

  - 인조대리석 시장은 1994년 수입산이 중국에 진출하면서 매년 확대되고 있음.

 

 ○ 석영석(Quartz stone)

  - 천연 대리석 수준의 경도와 인조석의 미관과 친환경성을 지니고 있어 실내외의 지면, 벽면 및 대면의 인테리어에 사용할 수 있음.

  - 석영석은 1984년 이탈리아 Breton(百里通) 회사에서 처음 생산했으며, 2007년 기준 전 세계 14개 국가 및 지역에서 28개의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음.

  - 전세계 연간 시장규모는 30억 달러 수준이며, 2007년 중국 석영석 시장규모는 3억 위앤으로 전체의 1/75 정도로 규모는 작으나 잠재력이 있음.

 

□ 수요동향

 

 ○ 인조대리석

  - 인조대리석은 고급 바닥재 및 건축재로 생활수준에 따른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주방가구, 세면대, 책상, 티테이블, 공예품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

  - 중국의 입식 생활문화와 남방지역의 습도가 높은 환경로 인해 대리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천연대리석에 비해 값이 저렴하면서도 성형이 용이하고 천연대리석 못지않은 질감 및 강도, 내연성, 무독성, 방수성 등을 갖추고 있어 선호도가 높아짐.

 

 

 ○ 석영석

  - 석영석은 천연대리석 정도의 경도와 인조석의 미관과 친환경성을 지니고 있어, 실내외 지면 및 벽면의 인테리어에 사용됨.

  - 유럽과 미국 시장의 수요가 대표적이며 한국, 중동, 동남아, 홍콩, 일본 등의 시장도 활발함.

  - 전 세계적으로 공급이 수요에 못 미치고 있으나 중국 시장에서의 인식은 아직 미미함.

 

 

□ 생산동향

 

 ○ 인조대리석

  - 수입산, 외국투자업체 제품, 중국산이 있으며 시장경쟁이 치열함.

  - 중국산 인조대리석은 수입산에 비해 가격이 8~10배 저렴하나 강도가 낮고 품질이 불안정하며, 이물질 냄새가 나는 등의 문제가 있음.

 

 ○ 석영석

  - 현재 뻬이퍼룽(), 띠멍(帝蒙) 등 자국내 브랜드가 있음.

  - 뻬이퍼룽사의 2007년 중국 석영석 시장점유율은 27%로 가장 높음.

  - 세계적으로는 스페인의 Silestone(赛丽石)사의 제품이 대표적이며, 유럽시장의 90%, 미국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음.

 

□ 경쟁동향

 

 ○ 인조대리석

  - 수입산은 품질이 우수하고 사후관리 서비스가 우수해 유지보수기간이 길며, 가격은 중국산보다 8~10배가량 높음.

  - 현재 2년 전보다 전반적인 가격이 10~20% 하락했으며, 가격이 높은 제품일수록 하락폭이 큼.

  - 해외 대형 업체들이 중국 내 합자기업을 설립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 선호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DUPONT과 MONTELLI가 있음.

 

중국 인조대리석 판매기업 국가 및 브랜드별 가격현황

                                                                                                                   (단위 : 위앤/㎡)

국가

브랜드명

참고가격

미국

杜邦可耐(DUPONT CORIAN)

2100~3500

富美家色石(Formica)

2500~4000

美佳耐(MEGANITE)

1480~2500

한국

韩国三星星容(Staron)

2100~2700

韩国LG豪美思(LG HI-MACS)

1900~2380

일본

乐丽(KURARAY)

1280~1700

중국

宝丽杜邦(POLYDUPONT)

800~900

蒙特利米石(MONTELLI)

480~790

石(BAIBAOSHI)

280~320

石(OPAL STONE)

350~500

康尔(KANGER)

320~340

石(MEIPOSHI)

260~360

石(BRILLIANT)

500~600

耐美石(NAIMSHI)

420~500

科雅石(COYA)

340~520

耐(ARIEN)

550~700

            자료원 : 全球石材,각 업체별 웹사이트

 

 ○ 석영석

  - Silestone(赛丽石), HanStone(喜仕隆) 등 수입 브랜드와 뻬이퍼룽, 띠멍 등 현지 브랜드가 대표적인 기업으로 꼽힘.

  - 중국내 석영석 시장은 주로 도매방식으로 유통되며, 뻬이퍼룽은 최초 특허방식으로 시장내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중국 석영석 판매기업 국가 및 브랜드별 가격현황

                                                                                                          (단위 : 위앤/㎡)

국가

브랜드명

참고가격

중국

BEST FLOOR()

1200~1600

帝蒙

1100~1500

CORDILLERAN(科迪勒拉)

1490~2490

CAESAR STONE(撒石材)

1300~1800

上海东剑

1250~1590

이탈리아

BITTO(比)

1400~2000

HanStone(喜仕隆)

1700~2380

OMIK(米加)

1500~3500

PKL

2180~2580

스페인

Silestone(赛丽石)

1500~3500

체코

TECHNISTONE(得利事通)

1500~3500

홍콩

光隆

 

홍콩

Kanstone(康帕克)

 

             자료원 : 全球石材网, 업체별 웹사이트

 

□ 진출방안

 

 ○ 품질과 서비스로 승부

  - 중국 현지 브랜드 제품의 품질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값이 비싸더라도 수입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중국산 및 기타 우수한 수입산과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품질이 보장돼야 하며 사후관리 서비스망을 갖춰야 함. 이를 위해 독자진출 외에도 중국 현지기업과의 합자투자도 고려해볼 만함.

  - 중국 건축시장은 향후 꾸준한 개발이 예상되고, 석영석시장의 경우 국제시장 비율이 1/75 정도로 잠재력이 매우 큼.

 

□ 관세정보

 

 ○ 인조대리석

  - 관세율 10%, 부가가치세 17%, 수출환급률 5%

 

 ○ 석영석

  - 관세율 3%, 부가가치세 13%

 

 

자료원 : 全球石材, 업체별 웹사이트, 中关进出口税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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