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경영마케팅] 中, 천연소재 속옷 인기몰이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3-26
  • 출처 : KOTRA

 

[녹색시장 경영마케팅] 中, 천연소재 속옷 인기몰이

- 중국 브랜드는 여전히 가격에 치중 경향 -

- 백화점보다 전문점 형태 진출 바람직 -

 

 

 

유망사유 : 중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의식이 향상되고 있으며 화학섬유소재로 인한 피부염 환자가 늘어나면서 천연소재 속옷을 선호하기 시작함.

 

□ 여성 소비자, 우선 구매요소는 ‘소재’

 

 ㅇ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속옷시장 총 생산액은 1000억 위앤에 달하고 연간 20%의 급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과거 실용성만 따지던 전통 소비성향에서 탈피해 점차 천연, 건강, 친환경 순수소재를 선호하고 있음.

  - 이는 최근 중국내에도 로하스 붐이 점차 일어나고 알레르기성 피부염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나타난 추세임.

 

 ㅇ 중국내 체형 교정형 속옷이 성행함에 따라 젊은 여성소비자 중 피부염환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보온형 속옷을 입은 소비자들은 화학섬유소재로 인해 피부알레르기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점차 친환경 소재의 속옷으로 피부를 보호하고자 함.

 

 ㅇ 소비자들은 속옷을 구매할 때 종래 가격과 색상을 우선 고려했으나 최근에는 소재에 더욱 치중하고 있음.

  - 중국 유명 컨설팅회사인 Horizon사의 조사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들이 속옷 구매시 우선 고려 요소는 ‘착용감’, ‘소재’, ‘가격’으로 나타남.

 

 ㅇ 현재 중국내 성행되는 친환경 소재는 유기면, 아마, 유기양모, 죽섬유, 대두단백섬유 등이 주를 이루고 있음.

 

 ㅇ 중국 소비자들은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친환경 소재 속옷을 선호하고 있으며 특히 명절기간 각 백화점 속옷매장에는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산 제품은 여전히 가격경쟁력에 의존

 

 ㅇ 중국에는 일정 규모 이상의 속옷 생산 기업수는 400여 사에 달하며, 그중 三槍, 愛慕, 南極人, 北極人 등 유명기업들을 포함한 대부분 기업들이 천연소재 속옷을 생산하고 있음.

 

 ㅇ 전반적으로 천연소재 속옷시장은 제품 동질화현상이 강해 개별 기업의 브랜드 파워가 약하고 저렴한 가격을 최대 경쟁요소로 내세우고 있음.

  - 소비자들은 시판되는 대부분의 속옷이 천연소재라고만 쓰여 있을 뿐 구체적인 소재함유량이 표기되지 않은 등 여러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음.

  - 가격대 또한 50~400위앤 내외로 브랜드별 격차가 큰 편이며, 이는 주로 브랜드 인지도 차이에 따른 결과임.

 

 ㅇ 일부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천연소재 속옷의 경우 천연소재 함유량이 30%도 달하지 못하는 등 전반산업의 기술이 성숙되지 못한 단점을 보임.

 

□ 현지 유통시장 구조

 

 ㅇ 중국내 속옷 유통채널을 보면 고가제품의 경우 백화점을 통해 판매되고 이밖에 대형 할인매장이나 속옷전문매장, 대형 도매시장, TV 홈쇼핑을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음.

 

천연소재 속옷 유통구조

 

 ㅇ 여성소비자들은 백화점, 전문매장에서 속옷을 구매하고 남성 소비자들은 대부분 대형 할인매장에서 속옷을 구매하나 일부 화이트컬러의 경우 백화점에서 구매하기도 함.

 

 ㅇ 그 중 백화점은 고가제품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주를 이루고 품질도 비교적 우수함.

  - 도소매시장의 제품들은 주로 모방제품으로 가공수준이 낙후한 반면, 패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대형 할인매장은 중저가제품이 주를 이루며 디자인도 비교적 대중적인 스타일이 주를 이룸.

 

 ㅇ 그 외 전문매장은 여러 브랜드를 동시에 판매하는 형태이며, 천연소재 내의만을 취급하지 않고 여러 소재 속옷을 전부 취급하고 있어 디자인과 소재면에서 최신 패션 트렌드를 가장 빨리 알아낼 수 있음.

 

 ㅇ 최근에는 인터넷쇼핑이 성행함에 따라 속옷 인터넷 판매도 점차 활성화되며, 젊은층일수록 타오바오왕(淘寶網; )을 가장 자주 이용하고 있음.

 

□ 진출방안

 

 ㅇ 향후 중국 속옷시장 진출 시에는 천연소재 제품을 우선 고려해야 하며 판매채널도 비용 부담이 높은 백화점이나 저품질 제품을 취급하는 도소매시장보다는 전문매장형태의 진출이 유리함.

 

 ㅇ 금융위기로 인해 거의 대부분 상품에서 인터넷 쇼핑이 각광받고 있으며, 이는 속옷도 마찬가지 추세여서 향후 인터넷 쇼핑을 통한 시장진출을 모색함이 바람직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경영마케팅] 中, 천연소재 속옷 인기몰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