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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침체가 오히려 성장을 부추기는 美 콘솔게임 시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21
  • 출처 : KOTRA

경기침체가 오히려 성장을 부추기는 美  콘솔게임 시장

- 여성과 중장년층 대상 게임시장 폭발 -

- 국내 게임 콘텐츠 개발 업체, 콘솔게임 시장 진출 적기 -

 

 

 

유망사유 : 불황으로 소비자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아웃도어 활동보다 인도어 활동이 증가하고, 여성과 중장년층으로 이용자층이 확대되면서 미국 게임시장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6% 이상의 성장이 예상됨.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한국 온라인 콘텐츠 개발업체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 콘솔게임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적극 고려해야 할 때임.

 

□ 시장동향

 

 ○ 지난 20년간 미국 게임시장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성장했으며, 2008년에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9.5%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 게임시장은 크게 콘솔게임기,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출판 및 게임 판매분야로 나뉘며, 전체 매출액은 400억 달러(2008년 기준)에 달함.

 

 ○ 2008년에만 5000만 개 이상의 게임기가 판매됐으며, 청소년층과 더불어 30~40대의 성인들이 게임 시장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이 특징임.

 

최근 미국 콘솔게임기 판매 추이

            (단위 : 만개)

연도

PS2

PSP

PS3

Xbox

Xbox 360

DS

Wii

전체 매출액

(백만)

2005

673

394

N/A

292

65

324

N/A

$3,087

2006

556

343

75

50

447

584

123

$4,477

2007

438

413

287

1

517

1008

748

$6,710

2008

361

506

547

N/A

626

1137

1182

$7,055

주 : PS - Playstation, DS - Nintendo DS, PSP - Playstation Portable.

자료원 :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CEA

 

 ○ 올해는 게임기 제조업체들이 big-ticket item(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함으로써 흥행이 예상되는 게임)을 출시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시장 성장속도는 많이 둔화될 것으로 보임.

 

 ○ 경제침체 속에서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짐에 따라 게임기와 게임 소프트웨어를 함께 묶은 패키지 형태의 저렴한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0년 4분기부터는 새로운 게임이 무더기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게임시장은 급속도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미국 게임시장 성장률 예상치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9.5%

6.1%

8.8%

12.5%

11.1%

10.5%

자료원 : IBIS World

 

□ 수요 특징

 

콘솔 게임 수요자 연령층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여성과 중장년층 게이머가 급증 추세이며, 이들을 겨냥한 NeoPets, The Movies, The Sims와 같은 게임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그러나 아직까지는 45세 미만 남성들이 전체 게이머의 57%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은 이들을 겨냥해 Halo 3, Grand Theft IV, Grand Turismo 5, Metal Gear: Solid 4 등 남성 게이머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출시함.

 

 ○ 액션게임(27.5%)과 스포츠 게임(17.0%)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그 뒤를 자동차 레이싱 게임(10.8%), 아케이드 슈팅 게임(10.6%), 롤플레잉 게임(9.5%) 등이 잇고 있음.

 

 ○ 80년대 게임세대가 부모가 되면서 게임산업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 미국 부모의 35%가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 중 80%가 아이들과 함께 게임을 즐김.

 

콘솔게임 쟝르별 시장점유율

게임 쟝르

시장 점유율

Action

27.5%

Sports

17.0%

Racing

10.8%

Shooters

10.6%

Role-playing

9.5%

Family Entertainment

9.3%

Fighting

4.6%

Adventure

3.4%

Strategy

2.7%

Other Games

2.0%

Children’s Entertainment

1.6%

Arcade

0.9%

Fight

0.9%

자료원 :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 경쟁동향

 

 ○ 닌텐도(Nintendo)사의 위(Wii)와 소니(Sony)의 플레이스테이션3(Playstation3)가 큰 인기를 끌면서 콘솔게임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

 

 ○ Sony사는 게임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플레이스테이션3의 출시를 늦추면서 시장에 먼저 선보인 Microsoft사의 Xbox 360의 판매가 크게 증가한 바 있음.

 

업체별 미국 콘솔게임시장 점유율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 콘솔게임시장 진출 방안

 

 ○ 콘솔게임시장은 Sony, Microsoft와 같은 대기업의 시장 지배력이 크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진출해야 한다는 점과 천문학적인 마케팅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 때문에 시장 진입이 매우 어려움.

 

 ○ 소규모 개발 업체들이 기발한 콘텐츠를 앞세워 출판업체 및 대기업과 계약을 맺는 것이 가능하며 시장성이 무궁무진함.

 

 ○ 작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 시작한 Rockstar Games사의 경우 한 작품(Grand Theft: Auto 시리즈)의 성공을 통해 5년만에 대기업으로 성장했음.

 

 ○ 매출액이 40억 달러에 육박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Electronics Arts(EA)사의 경우도 소형 개발 업체로 출발해 성공을 거둔 예임.

 

 ○ 이처럼 커지는 미국 게임시장에서 국내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의 콘텐츠 수출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2008년 기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시장규모는 63억 달러에 달함.

 

 ○ 게임 개발에 투자되는 비용과 콘텐츠 라이선스료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연평균 11.5% 성장했으며 게임시장 전체 매출액을 늘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음.

 

□ 시사점 :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콘솔게임 시장으로

 

 ○ 국내 콘텐츠 개발업체들은 온라인 콘텐츠 개발분야에는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으나 콘솔게임 시장으로의 진입 현황은 미미함.

 

 ○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분야는 연 56억 달러 규모의 큰 시장이며, 한국 콘텐츠 개발업체들의 진출이 비교적 수월함.

 

 ○ 국내 업체로서는 게임 콘텐츠 수출이 가장 유망하며, 2008년 히트작 중 하나인 Guitar Hero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미국 Eversoft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이나 일본으로부터 좋은 온라인 콘텐츠가 많이 들어오고 있으며, 콘솔시장으로의 진출도 유망하다고 함.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CEA,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LA KBC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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