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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금융위기 속에 더 빛나는 인터넷 쇼핑시장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3-06
  • 출처 : KOTRA

 

中 금융위기 속에 더 빛나는 인터넷 쇼핑시장

- 거래액 1000억 위앤 돌파...1년새 두 배 이상 확대 -

 

 

 

□ 시장 개황

 

 ㅇ 2008년 중국 인터넷 쇼핑 거래총액은 1281억90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28.5% 증가함.

  - 지역별로는 상하이의 인터넷 쇼핑거래 총액과 1인당 연평균 소비규모가 각각 160억 위앤과 2200위앤에 달해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 광둥성(전국 거래의 11.1%), 저장성(11.0%), 장쑤성(10.0%), 베이징(9.0%)의 순으로 거래가 많음.

  -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 전문거래사이트인 타오바오왕(淘寶網)을 통한 거래액은 총 999억6000만 위앤으로 전체 인터넷 쇼핑시장 거래액의 78%를 차지함.

 

2007~08년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 거래규모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iResearch

 

 ㅇ 인터넷 쇼핑의 거래별 상황을 보면 C2C 및 B2C가 각각 1194억7000만 위앤과 87억1000만 위앤으로 전체 거래액의 93.2%와 6.8% 점유하고 있음.

  - 이는 각각 전년 동기대비 130.6%와 198% 증가한 빠른 성장세이며, C2C 거래가 인터넷 쇼핑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

 

2007~08년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구조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iResearch

 

 ㅇ CNNIC에 따르면 2008년 중국 인터넷 쇼핑 가입자 수는 전년대비 45.5% 증가한 8000만 명 수준임.

  - 3억 명의 인터넷 가입자 중 26.8%가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인터넷 쇼핑몰 가입자 규모로 보면 타오바오왕(淘寶網)이 56.3%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당당왕(當當網 11.5%)과 주어위애왕(卓越網 9.4%) 등이 있음.

 

□ 시장 특성

 

 ㅇ 네티즌 수의 증가와 인터넷을 통한 구매율 확대 등으로 인터넷 최고 인기상품은 패션의류이며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 기업인 타오바오왕의 매출액이 16%를 점유

 

2008년 중국 인터넷 쇼핑 이슈 상품
                                                                   
                   (단위 : %)

자료원 : CNNIC

 

 ㅇ 온·오프라인 혼합쇼핑이 주류

  - 北斗手機網은 2000년 설립초기에 휴대폰 매출량이 1000대에도 못 미쳤지만, 오프라인 매장 설립 및 운영으로 연간 매출이 100만 대를 초과함.

  - 2004년부터 인터넷 쇼핑 서비스를 시작한 家居易站은 처음 실패기업으로 불렸으나 2006년 베이징 등 대도시에 전시관 등을 설립, 운영하면서 매출액이 급속 성장했음.

 

 ㅇ 인터넷 쇼핑 가입자 중 70% 이상이 대도시가 아닌 중소 도시에 모여있으며, 대도시의 인터넷 쇼핑시장이 점점 포화상태여서 중소 도시가 인터넷 쇼핑성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 3G 시대 개막으로 1억 명(2008년까지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접속자수 1억1800만 명)의 잠재적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향후 이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추세와 시사점

 

 ㅇ 중국의 네티즌 구성비를 보면 실질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33~40세의 비중이 전체의 11%에 불과하며 절대다수인 48%가 20대 후반의 젊은층임.

  - 이러한 연령별 구매력 차이는 인터넷 쇼핑업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절대 다수인 20대 후반의 젊은 계층이 구매력을 갖추고 있어 인터넷 쇼핑의 주요 고객층으로 부상시 시장이 급상승할 것으로 보임.

 

 ㅇ 현재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은 물류 및 배송과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개선, 인터넷 쇼핑에 대한 신뢰도 향상, 3G시대 개막 등 고속성장을 위한 조건은 이미 갖춘 것으로 평가됨.

  - 인터넷 쇼핑 성공경험을 가진 한국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면 우리기업의 진출유망 분야가 될 것임.

 

 

자료원 : CNNIC, iResearch, 正望리서치 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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