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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수면건강 관심으로 우모 이불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3-02
  • 출처 : KOTRA

 

中, 수면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우모(羽毛)이불시장 성장세

- 고급호텔 및 중산층 이상 가정을 중심으로 시장 확대 -

- 중국제품 점유율 낮고 아직 도입 단계로 시장 잠재력 커 -

 

 

 

□ 수요동향

 

 ○ 중국 부동산 및 주택제도의 개혁, 생활수준과 심미의식, 보건의식 등 제고로 우모(羽毛)이불의 수요가 늘고 있음. 통계에 따르면 중국인 중 우모이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직 1%에 불과해 시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전망됨.

  - 이불 중에서 가장 좋은 수면환경을 제공한다는 강점으로 우모이불의 보급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현재 보급률은 매우 낮은 상태임. 이는 지금까지 수면의 질과 이와 관련된 이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았던 것과 함께 우모이불의 높은 가격 때문임.

 

국가별 우모이불 보급률

자료원 : 중국투자자문망(www.dcn.com)

 

  - 최근 중국에서도 수면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체적인 국민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솜이불에서 우모이불로 관심이 기울어지기 시작함. 특히 고급호텔, 가정 등에서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의 중산층은 침구류 수요의 핵심 계층임. 이들은 가격보다는 디자인·건강 방면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높음. 중산계층의 신혼부부는 그 중에서도 주요 소비자이며, 단품이 아닌 세트로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

 

 ○ 우모이불은 계절에 따른 수요 변화가 심한 편임. 중국에서의 수요는 주로 10월부터 상승 추세를 타기 시작하며, 춘제(春節, 중국의 설)를 전후로 최고점에 이름. 이후 봄부터는 하락세를 보임.

 

□ 생산동향

 

 ○ 중국의 우모이불 생산은 수요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임. 게다가 중국의 생산업체들은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낮은 품질의 제품을 대량생산하는 편으로 고급 우모이불의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임.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업체들도 외국업체를 따라 고급 거위털 이불 역시 생산하고 있음.

 

자료원 : 2008~10 침구시장 연구보고서

 

 ○ 최근 몇 년간은 온난화 문제로 많은 우모이불 생산기업이 기후변화를 관찰하고, 소비자의 심리 변화를 주목하고 있는 상황임. 게다가 오리털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화학제품이 사용됨에 따라 친환경 생산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음.

 

 ○ 중국 우모이불 생산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업은 안후이홍룬(安徽紅潤)그룹이며, 연 생산량이 320만 채로 이 중 80%를 해외로 수출하고 있음. 해외 수출은 전체 중국 우모이불 수출의 24%를 차지함. 최근에는 중국 국내시장을 겨냥해 중국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우모이불도 생산하고 있음.

 

□ 유통구조

 

 ○ 주요 유통경로는 우모이불 공장→도매상→백화점·대형 마트·호텔·병원 등임.

 

 

□ 수입동향

 

 ○ 우모이불의 주요 수입국은 독일·스위스·헝가리 등임.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HS 94049010)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1

독일

221

355

632(75.5)

2

스위스

15

0

197(-)

3

헝가리

8

63

183(188.4)

4

이탈리아

33

266

137(-48.5)

5

오스트리아

6

0

92(-)

합 계

1,615(377.8)

1,210(-25.1)

1,624(34.2)

주 : 2008년 괄호 안은 증가율(단위 : %)

자료원 : 무역협회

 

 ○ 관세는 10%, 부가세는 17%임.

 

□ 경쟁동향

 

 ○ 중국의 주요 경쟁사 제품 및 가격

 

No.

사진

가격

회사

세부사항

제품명

1

1600위앤

杭州永羽絨製品
有限公司

90% 오리털

18LG면600TC

2

2290위앤

南通金美羅家用紡織品
有限公司

200㎝*230㎝

95% 오리털+5% 털

진메이루어
(金美
)

3

800위앤

蕪湖南翔羽絨

有限公司

230㎝*250㎝
90%우모+10%모

우후난샹
(蕪湖南翔)

4

520위앤

南陽中瑞羽絨
有限公司

220c㎝*230㎝
90% 백색오리털

난양(南)

5

1520위앤

上海水星家用紡織品
有限公司

70% 백색오리털

상하이수이징
(上海水星)

6

380위앤

安新縣邸莊翔天機氈廠

200㎝*230㎝

특급백색오리털

안신(安新)

7

 

1080위앤

吳川市夢富仕羽絨製品
有限公司

230㎝*210㎝

80% 회색거위털

멍푸스
(
富仕)

8

850위앤

杭州帛吉服飾

限公司

220㎝*240㎝

90% 백색오리털

푸지(帛吉)

9

450위앤

武漢千絲紡織有限公司

1.2m 침대용

90% 백색오리털

쳰쓰(千)

10

596위앤

安新

制品有限公司

200㎝*220㎝

90% 백색오리털

셴쟈리
(
)

자료원 : 알리바바

 

□ 진출방안 및 전망

 

 ○ 우모이불은 중국에서 비교적 새로운 침구제품으로 아직 시장에 지배적인 브랜드는 없는 상태임. 따라서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감을 줄 수 있다면 판매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시장임.

  - 중국 소비자들은 한번 구매 후 만족할 경우 쉽게 브랜드를 바꾸지 않는 경향이 있어 할인 판매, 광고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우선 인식될 수 있어야 함.

  -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우모이불의 효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상세한 라벨 규격 표시도 중요함.

 

 ○ 세계 금융위기 이후, 중국 정부가 기존의 수출뿐 아닌 국내 소비를 확대시키기 위한 각종 정책들을 펼치고 있고, 중국인들의 지속적인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앞으로 진출 기회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중국방직망, 중국투자자문망 등 현지언론 및 관련업체 직접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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