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핀란드, 와이어로프시장 급격한 성장세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09-02-28
  • 출처 : KOTRA

 

핀란드, 와이어로프시장 급격한 성장세

 

 

 

유망사유 : 최근 4년간 연평균 40% 정도에 달하는 성장세.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호감도 계속 증가. 정부의 경기부양 프로젝트로 인한 대형 공공건축 활성화 전망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와이어로프의 현지 제조는 매우 미미해 시장규모는 수입규모로 판단할 수 있음. 2008년 10월까지 철재 와이어로프의 수입은 약 3300만 달러에 달함.

 

 수요 특징

 

 ○ 주 사용처는 크레인·리프트 용이며, 핀란드 내 크레인과 리프트 제조산업 발달과 함께 와이어로프시장도 함께 고속성장 중. 광산용으로도 많이 쓰임.

 

 ○ 국산제품의 수요는 와이어로프시장의 성장과 함께 급격히 증가했는데, 철재 와이어로프의 인기에 힘입어 폴리프로필렌 와이어로프 등 여타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음.

 

 ○ 크레인 제조의 핀란드 대표기업인 코네크레인은 2008년 20%의 매출 신장을 달성. 2009년의 전망에 대해서는 서유럽과 북미지역에서의 급격한 매출 감소와 이머징마켓에서 다소간의 감소를 내다보았으나, 장기적으로는 꾸준한 수요를 기대

 

 ○ 이 밖에, 핀란드 정부는 경기부양정책의 하나로 운송인프라 투자에 5억4900만 유로, 광네트워크 건설에 2500만 유로 투자 계획을 발표해 건설 경기 침체의 충격이 다소 완화될 전망

 

 ○ 더욱이, 최근 한국제품에 대한 급속한 수요증가에 원화의 급격한 하락이 플러스로 작용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로 판단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와이어로프 제품의 현지 생산은 거의 전무하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

 

□ 수입동향

 

 ○ 벨기에·스웨덴·독일 등으로부터 수입이 많았으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포르투갈로부터의 수입이 급격히 증가

  - 10위 내의 수입국 중, 우리 나라와 터키를 제외하면 전부 EU 지역으로 주요 통화가 유로화라 2009년 가격경쟁력은 훨씬 높아질 것으로 예상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많지 않으며 성장세도 뚜렷하지 않음.

 

철재 와이어로프(HS Code 7321)의 수입동향

          (단위 : 천 US$)

 

     

2005

2006

2007

2008(1~10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9,709

43.3

25,962

31.7

27,402

9.0

33,340

42.3

벨기에

5,194

119.9

6,965

34.1

4,421

-36.3

4,563

14.7

한국

602

-24.2

559

-7.1

2,067

270.2

4,526

128.3

포르투갈

 

-2.7

134

18.2

259

-

4,503

27,989.6

스웨덴

3,878

18.0

3,819

-1.5

3,178

-14.0

3,528

29.4

독일

1,595

0.2

2,806

75.9

4,123

52.1

2,966

-15.5

영국

421

167.2

169

-59.9

136

8.5

2,211

1,554.8

슬로바키아

35

49,885.7

540

1,444.0

1,163

115.3

1,917

116.6

터키

34

-

715

2,004.4

1,467

106.6

1,582

27.1

이탈리아

1,258

168.6

1,555

23.6

1,632

5.0

1,142

-17.4

에스토니아

305

1,855.1

323

6.1

163

-42

977

558

중국

584

133.2

699

19.7

944

65.5

919

15.3

자료원 : Eurostat

  

□ 경쟁동향

 

 ○ 제품의 특성상 브랜드명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음. 품질과 가격 조건이 맞으면 원산지에 크게 개의치 않고 구매 결정

 

 ○ 이러한 이유로, 한제품의 수요가 급성장했으며, 포르투갈·슬로바키아 등 비교적 유럽 내에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의 수요가 증가

 

 ○ 우리나라의 수출기업들도 대부분 중소 규모이지만, 와이어로프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술력 있는 기업이 주를 이룸.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수입동향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는 매우 긍정적임.

 

 ○ 주요 제품 소비업체나 수입업체들은 한국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중소 규모의 회사들도 국산제품을 수입하기 위한 문의를 함.

 

 ○ 철재 와이어로프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재질의 와이어로프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임.

 

 진출방안

 

 ○ 핀란드의 수입상들은 유럽의 대규모 수입업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근래 경기침체가 심해지면서 중간 상인의 재정 문제, 커미션 문제 등을 이유로 한국의 제조업체와 직거래 하고자 하는 업체가 많아짐.

 

 ○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제품들(생활가전·의류·화장품 등)은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해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 핀란드 수입업체들이 국산 제품의 수입을 꺼리지만, 산업용재의 경우 품질과 가격 조건이 맞을 경우 더 수월한 편임.

  - 따라서, 제품의 전문성에 자신을 갖고 있는 기업의 도전이 필요

 

□ 관세·비관세 장벽

 

 ○ 철재 와이어로프의 관세는 0%, 부가세는 22%

 

 

자료원 : Eurostat, 수입업체 인터뷰 등 헬싱키 KBC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핀란드, 와이어로프시장 급격한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