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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GM과 크라이슬러 정부제출 자구계획서-① GM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2-24
  • 출처 : KOTRA

 

美, GM과 크라이슬러 정부제출 자구계획서- ① GM

- 지난해 12월 제출한 자구계획을 구체화하고 구조조정 폭을 확대 -

 

 

 

 자구계획서 제출 배경

 

  지난해 미국정부가 GM에 구제금융 134억 달러를 지원하면서 장기적 기업회생 방안을 2월 17일까지 제출을 요구함에 따라 이루어짐.

 

  당시 정부에서 자구계획에 포함해야 할 내용으로 2009년 말까지 노무비 축소 등을 통해 노동경쟁력을 확보하고 무보증 부채의 2/3 이상을 줄여 재무 건정성을 높이고, 향후 VEBA(퇴직자건강보험펀드)에 출연할 비용의 절반 이상을 주식으로 출연하는 것 등이 포함돼 있음.

 

  이번에 제출된 GM의 자구계획서는 지난 12월 2일 미의회 제출한 자구계획의 큰 틀을 유지하는 가운데 더 구체화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당시 전망보다 시장상황이 더 악화됨에 따라 일부 내용을 변경하거나 추가함.

 

 브랜드, 차종, 판매망의 선택과 집중, 고연비 자동차 생산 확대

 

  브랜드 재편 : 기존 8개 브랜드를 4개로 축소하고 나머지는 매각하거나 폐지

  - 핵심 브랜드인 시보레, 캐딜락, 뷰익, GMC 등 4개 브랜드에 회사 역량을 집중

  - 폰티악은 틈새시장용 1~2개 차종으로 줄여서 운영하고 나머지 차종은 생산 중단

  - 허머와 샤브는 매각하거나 퇴출시키는 방안을 재검토(2009년 1분기내 최종 결정)

  - 새턴은 현 모델생산이 끝나는 2010~11년까지 운영하고 분사, 매각 또는 퇴출

 

  판매망 재편 및 차종 축소 : 딜러망 6개→3개, 차종을 2012년까지 25% 축소

  - 폐쇄 판매망 : 매각 또는 퇴출 예정인 허머, 샤브, 새턴 판매망

  - 2012년까지 현재 운영중인 차종의 25%를 축소해 36개 차종만 운영

 

  고연비 자동차 개발 및 출시

  - 2012년까지 생산 차종의 70%를 고연비 자동차로 대체, 2014년까지 80%로 확대

  - 고연비 신규 자동차 모델을 2012년까지 5개, 2014년까지 10개 출시 예정

 

GM 북미시장 마케팅 전략

 

2000년

2004년

2008년

2012년

2014년

12.2 계획

2.17 계획

브랜드

9

8

8

5

5

5

전 차종

 Car·Crossover

 Trucks

51

31

20

63

33

30

48

31

17

40

29

11

36

25

11

36

29

7

신모델 출시

10

14

7

12

5

10

 

 딜러 네트워크 재편 : 방대한 네트워크 축소 또는 통합, 브랜드 통합 딜러망 구축

 

  과거부터 방대하고 오래돼 낡은 GM의 딜러쉽을 네트워크를 통합하거나 재편

  - 1970년부터 약 6000개 이상을 축소, 최근 2800개의 Oldsmobile 딜러네트워크 퇴출

  - 과거 별도로 운영하던 뷰익, 폰티악, GMC 브랜드 딜러 채널을 하나로 통합해 운영

  - 2004~2008년까지 딜러의 수를 2004년 7367개에서 2008년 6246개로 15% 축소

 

  딜러 네트워크 재편 가속화 : 적정규모 운영, 주요시장 네트워크 재편

  - 딜러 규모를 적정한 수준으로 축소하고 수요가 많은 지역으로 재편해 수익성 확대

  - 주요시장에 대해 딜러샵의 위치와 시설 등에 대한 벤치마킹으로 지속적으로 개선

  - 반면, 소규모 시장은 과거 딜러쉽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현재의 운영 체제를 유지

  - 향후 4년 동안 딜러 수를 현재 6246개에서 4700로 줄여 추가로 25% 축소 계획

 

 인력감축 및 생산시설 축소

 

  2000~08년 사이 미국 내 화이트칼라 근로자의 40%를 감축했으며, 향후 글로벌 사업장을 포함해 1만 명(14%)의 근로자를 추가로 감축 예정

  - 대부분의 인력은 2009년에 감축할 예정이며 인력감축에 따라 약 10억 달러의 비용절감 효과 예상

 

GM 미국 내 인력 구조조정

 

2000년

2004년

2008년

2012년

2014년

12.2 계획

2.17 계획

시급(Hourly)

월급(Salaried)

146,026

49,348

118,787

41,464

62,403

29,650

-

46,300

25,250

46,400

26,250

합계

195,374

160,251

92,053

65,000

~75,000

72,550

72,650

 

  지난 8년간 12개의 사업장을 폐쇄하거나 통합했으며 향후 4년간 추가적으로 15개의 공장을 폐쇄하거나 통합할 예정

  - 아울러, 글로벌 생산전략 구축을 통해 아키텍처 공유, 한 공장에서 다양한 모델을 생산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 예정

  - 여러 모델 생산이 가능한 공장 비율을 2008년 말 60%에서 2014년 82%까지 확대 예정

 

GM 미국 내 생산공장 구조조정

구분

2000년

2004년

2008년

2012년

2014년

12.2 계획

2.17 계획

공장수

59

64

47

38

33

32

다모델생산 공장비율(%)

22

26

60

77

83

82

 

 비용절감 계획

 

  2005년부터 글로벌 중심으로 기업운영 체계를 전환해 규모의 경제로 비용절감 추진

  - 과거 지역별로 이뤄진 제품개발, 아웃소싱 등을 글로벌시장에 맞게 통합해 운영

  - 대량생산체제를 통한 규모의 경제, 제품개발체계 일원화를 통한 비용절감효과 발생

 

  향후 미국시장도 2014년까지 단계적으로 글로벌 제품군으로 전환 예정

  - 2012년까지 전체 판매량의 50%, 2014년까지 90%를 글로벌 제품군으로 전환

  - 제품개발의 글로벌 통합에 따라 부품비용와 제품개발비를 절감해 ROI 증가 예상

 

  지속적인 생산성(Productivity) 확대 노력

  - 하버리포트(The Harbour Report)에 따르면, GM은 도요타 미국공장 생산성을 능가

  - GM은 미국 탑10 조립공장 리스트에 3개 공장이 속해 있으나 도요타는 전무

  - 또한 미국 탑10 엔진공장과 트랜스미션 공장에 5개가 GM 공장이 차지

 

  인건비 절감

  - 2005년, 2007년 노조와 재협약을 통해 2008년에는 2004년 대비 인건비를 26% 축소

  - 하지만, 퇴직자를 위한 연금 등 유산비용(legacy cost)이 외국계에 비해 꽤 높은 수준

  - 이에 지난해 12월 2일 계획서 제출시 2012년까지 과다한 유산비용 문제 해결 천명했으나 정부에서는 2009년 말까지 문제 해결을 위해 UAW와 의미 있는 합의도출 요구

  - UAW와 협의를 거쳐 현 근로자의 자발적 임금삭감과 JOBS 프로그램 중단 등 2가지 합의

    JOBS 프로그램 : 일시 해고자에서 실질 임금의 대부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아울러, UAW와 노동계약 갱신에 잠정적으로 합의하고 UAW의 비준을 준비중

 

 연방정부의 연료 효율성 및 배출가스 규제 준수

 

  2008년 고속도로 주행시 갤런당 30마일 이상의 고연비 차종이 20개로 다른 회사보다 많음.

  - 특히, 시보레 말리부 2008년형 모든 모델은 도요타 캠리보다 좋은 연비 보유

 

  에탄올 등 대체에너지 사용을 확대해 미국의 해외 원유 의존도를 낮추는데 일조

  - 대체에너지 사용하는 차량 판매량을 2008년 17%에서 2014년에는 65%로 확대 예정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개발을 강화 2009년 9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고 2012년에는 14개, 2014년에는 26개로 확대 예정

  - 대부분 미국인의 하루 주행거리가 40마일 이하인 점을 감안, 한번 충전으로 40마일까지 달릴 수 있는 전기자동차 시보레 볼트 출시 예정

 

GM의 고연비 자동차 모델 출시 계획

구분

2000년

2004년

2008년

2012년

2014년

12.2 계획

2.17 계획

모델>30 MPG(Hignway)

8

8

20

24

23

33

대체연료 모델(% of Sales)

2

6

17

55

61

65

하이브리드·플러그인 모델

0

2

6

15

14

26

 

 

 재무구조 개선 : VEBA 출연금 및 무보증 채무의 출자전환

 

  지난 1월 28일과 2월 12일에 VEBA(퇴직자의료보험펀드) 출연금의 50% 이상, 무보증 채무의 2/3 이상에 대한 출자전환 계획을 UAW와 채권단에 제시

  - GM의 275억 달러에 이르는 무보증 채무에 대해서 정부는 1/3 수준인 91억 달러로 줄이라고 요구했으며, 이에 GM은 채권단에 180억 달러의 출자전환을 제시

  - 아울러, VEBA에 200억 달러의 출연 의무를 절반인 100억 달러로 낮추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GM 주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UAW에 제시

 

  무보증 채무의 출자전환에 대한 협의는 정부에서 제시한 시한과 증권거래소 보고 의무, 방안에 대한 검토시간 등을 고려해 3월 말부터 시작해 5월에 마무리할 예정이며 VEBA 출연의무의 전환에 대해서도 현재 실사가 진행 중

 

 추가 지원금 및 상환 계획

 

  미국 및 글로벌 자동차산업이 당초 예상보다 악화되고 있어 정부에 추가적으로 166억 달러의 지원금을 요청

  - 현재의 경제상황하에서 GM의 현금 유동성 등을 고려할 때 2011년까지 총 300억 달러의 정부 지원금이 필요

 

  정부지원금은 2012년부터 상환을 시작해서 2017년에 모든 정부지원금을 상환할 계획

 

 시사점

 

  정부에서 구제금융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지난해 12월만 하더라도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자동차산업의 불황이 2009년부터 서서히 회복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1월 자동차 판매 감소폭이 확대되고 있어 회복시기가 늦추어질 가능성 증대

  - GM은 자구계획에서 현재의 시장상황이 지난해 12월 2일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언급한 상황  중에 최악으로 이번 자구계획에 추가적인 자금 지원을 요청

  - 아울러, GM의 구조조정 규모도 지난 12월 의회에 제출한 자구계획보다 인력감축과 공장 폐쇄 등에서 더 커질 것으로 예상

 

  당초 가능성이 제기된 ‘파산보호신청’은 이번 자구계획에도 고려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파산보호신청’을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당분간 GM 스스로 ‘파산보호신청’을 강행할 가능성은 감소

  - 지난 2002년 대우의 법정관리에 따른 판매 감소 등의 사례를 예로 들면서 파산 시에 입게 될 미국계 자동차기업의 피해를 강조하면서 ‘파산보호신청’의 부당성을 설명

  - 아울러, 지난 2월 15일 구성된 정부의 ‘Task Force팀’ 또한 GM을 당장 파산보호신청 시키려는 의도보다는 구조조정을 지원하고 조정하려는 정부의 의지로 해석

 

  하지만, 정부의 구제금융 회수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오는 3월 말까지 정부의 요구사항에 대한 가시적인 구조조정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정부의 자금회수를 통한 ‘파산보호신청’ 가능성도 존재

  - 향후 ‘파산보호신청’ 여부는 GM의 무보증 부채의 출자전환을 위한 채권자와 협상 및 VEBA 출연금 중 일부의 주식전환 하고 근로자의 임금 수준을 외국계 회사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UAW와 협상 결과에 달려 있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 GM 자구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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