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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PC시장 수요 증가세 꾸준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19
  • 출처 : KOTRA

 

인도, PC시장 수요 증가세 꾸준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인도 PC시장은 2008년도 976만 대 판매로 전년대비 17%의 높은 증가 기록. 이중 랩톱 판매규모는 270만 대로 전년대비 65% 증가, 데스크톱 판매는 706만 대로 12% 증가를 보였음.

 

 ㅇ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Gartner사는 2009년도 인도 PC시장의 총 판매규모는 111만 대로 전년대비 13.7% 증가 예상. 또한 정부의 구매 수요는 크게 증가하는 반면, 기업의 구매 수요는 경기침체로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

 

□ 수요 특징

 

 ㅇ 인도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 구매심리가 위축 돼 있는 상황에서도 PC판매는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주요 요인은 낮은 가격대의 PC 공급으로 학생, 학교, 가정 및 기업등 수요층이 크게 확산됐기 때문임. 특히 랩톱 판매의 63%는 중소기업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음.

 

인도 전자상점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ㅇ 인도 현지 생산업체는 HCL·HP·Dell·IBM Lenovo·ACL 등이 있으며, 대부분 조립생산방식으로 현지 시장에 공급하고 있음.

 

 ㅇ 인도 시장에서의 Top 5에 포함되는 PC 공급업체는 Hewlett-Packard(미국), HCL(인도), Lenovo(중국), Dell(미국), ACER(대만)로 이들 업체가 인도시장의 약 56% 점유율 차지. HP사의 시장 점유율은 19.7%로 1위를 기록하고 HCL사, Dell사가 9.8%, 9.6%로 각각 2, 3위를 차지

 

□ 수입동향

 

 ㅇ 인도의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싱가포르·말레이시아·홍콩 등으로 중국이 제1위의 수입대상국가임. 특히 중국의 경우 2007/08회계연도 4억2900만 달러 수출로 인도 PC 총 수입규모에 62.5%를 차지했음.

 

국별 수입실적

                                                                                                          (단위 : 백만 달러)

 

2006/07

2007/08

2008/09(4~6월)

중국

278.78

429.34

109.54

싱가포르

89.37

152.23

20.25

말레이시아

28.25

69.58

11.88

홍콩

10.06

22.45

21.07

합계

416.04

686.18

173.01

자료원 : The Ministry of Commerce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현지 시장에는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진출해 있으며, 한국 PC 제품의 품질 및 가격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음. 특히 조립 PC의 경우 한국 모니터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인도시장의 경우 다국적 기업 제품들이 시장점유율을 대부분 확보하고 있는 실정으로 우리제품의 경우 현지 판매 네트워크 확보가 필수. 따라서 현지 판매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딜러 및 중·대형 가전제품 체인 업체 발굴이 중요

 

 ㅇ PC의 경우 소비자들이 우선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가격과 품질, A/S 가능 여부를 중요시 여기고 있어 소비자 니즈를 맞추는 노력이 필요

 

□ 관세·비관세 장벽

 

 ㅇ 한국산 PC에 대해 특별한 비관세장벽은 없으며, 기본관세 0%, 상계관세 14%, 특별상계관세 4%로 총수입관세가 19.447%임.

 

 

자료원 : 비즈니스라인,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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