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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플랜트] 필리핀, 도로・철도 프로젝트에 21억弗 투자계획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임성주
- 2009-01-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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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플랜트] 필리핀 경기부양 펀드 조성, 도로·철도 프로젝트에 21억弗 투자 계획
- 도로, 철도 건설(확장) 통해 경기부양 추진 -
보고일자 : 2009.1.30.
마닐라 코리아비즈니스센터
ㅇ 미국발 금융위기로 하향세를 걷고 있는 필리핀이 경기 부양을 위해 대형 도로, 철도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임.
- Donald G Dee 필리핀 상공회의소 회장에 따르면, 필리핀 정부가 메트로마닐라 일대의 도로, 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2009년 1000억 페소(21억2000만 달러)를 투입할 것이라고 함.
- 프로젝트 재원은 공공부문과 함께 민간의 지원을 받아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공공·민간부문의 균형된 참여를 유도할 것이라고 함.
- 이 1000억 페소 경기부양 프로젝트 계획은 필리핀 최대 비즈니스 단체인 필리핀 상공회의소(PCCI, Philippines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가 작년 말 정부에 제안, 검토되고 있는 사항임.
ㅇ 현재 검토되는 4개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으며, 이외로 6개의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가 추가로 제안된 상태임.
C-6 Highway, 47.5㎞, Bicutan~Meycauyan 구간(도로)
EDSA, North Ave. 도로상의 ‘중앙역’ 보완, 철도라인 다각화 프로그램
LRT Line 1(경전철) 연장 프로젝트, 11.7㎞, Paranaque, Las Pinas, Bacor(카비테)역 신설
Skyway3 프로젝트(도로), 17.69㎞, Skyway 1에서 Manila City, Quezon, Caloocan 통과, North Luzon Expressway 보수 공사 마무리
- Basilio 필리핀 상의의 인프라스트럭처 위원장에 따르면, 중앙역 건설은 2009년 3월에 개시, LRT Line1 연장 프로젝트는 2009년 9월, Skyway 3와 C-6 프로젝트는 2011년에 착공식을 갖게 될 것이라고 함.
- 프로젝트 short-list는 2~3주 후에 마련될 예정이며, 우선은 필리핀 정부가 작성한 중기 개발계획(Medium-term development plan)에 포함된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배정이 이뤄질 것임.
ㅇ 아로요 대통령에 따르면 경기 부양 펀드의 절반은 공공부문에서 조달할 예정이며, 여기에는 사회보장기금(SSS, Social Security System), 공무원기금(GSIS, Government Insurance System), 필리핀 개발은행(Development Bank of Philippines), 토지은행(Land Bank of the Philippines) 등이 참여할 예정임.
ㅇ 민간의 경우 필리핀 개발은행, 상업은행 대출, BOT 방식으로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임.
- 이를 위해 먼저 프로젝트 short-list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관심 투자자를 발굴, 민간은행 및 BOT 방식의 투자를 끌어들인다는 계획임.
- 민간은 수익성과 경제성이 전제돼야 투자가 가능하며 Tollways, Trains, 터미널, 수력발전소 등이 집중 투자분야가 될 것이라고 함.
ㅇ 단, 상기와 같은 프로젝트 추진시 Bidding 기간의 장기 소요 등으로 실제 경기진작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는 비판도 있음.
- 필리핀 최고 대학인 Univ. of Philippines의 교수이며 전직 예산처 장관인 Diokno는 이같은 대형 프로젝트 수행은 필리핀 발전을 위해 중요하지만 이 프로젝트가 실행돼 고용 등에 효과를 미치기 까지는 수개월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자금 조성에 우려 표명. 아울러 이같은 프로젝트가 의회 승인을 거치지 않고 상의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
- Univ of Asia and the Pacific의 교수인 Mr. U는 관련 개발계획이 지나치게 Metro Manila에 집중돼 있다며 국토의 고른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
ㅇ 필리핀은 1000억 페소 펀드 조성과 별도로 인프라 개발과 1억6000만 페소 인프라 투자안, Philhealth, SSS, GSIS 혜택의 300억 페소 증가, 400억 페소 감세안 등을 계획 중이며, 이를 통해 3300억 페소의 경기부양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임.
ㅇ 필리핀 정부는 2008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경기하강 움직임에 대비, 인프라 투자, 대체 수출 산업 육성, 사회 복지 분야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관련 분야에 대한 우리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 Business World, KOTRA 마닐라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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