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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이동통신 3G 삼국지시대 본격 개막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9-01-08
  • 출처 : KOTRA

中, 이동통신 3G 삼국지 시대 본격 개막

- 3개의 3G 국제표준 라이선스 3개사에 각각 동시 발급 -

 

보고일자 : 2009.1.8.

청두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영준 ctuktc@kotra.or.kr

 

 

□ 중국 3대 통신 운영업체에 3G 운영 라이선스 발급

 

 ○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2009년 1월 7일 차이나모바일에 TD-SCDMA, 차이나텔레콤에 CDMA2000, 차이나유니콤에 WCDMA 등 제3세대 이동통신(3G) 라이선스를 발급했으며, 중국 이동통신 3사는 적극적으로 3G 업무를 진행하게 됨.

  - 3G 라이선스 발급은 지난 2008년 12월 31일 중국 국무원 원쟈오바오 총리가 주최한 국무원상무회의의 결의를 통과하여 라이선스 발급 절차를 거친 후 2009년 1월 6일 차이나유니콤과 중국왕통(CNC)의 합병 완료로 중국 통신업계의 구조조정이 완료된 다음날 이루어지게 됨.

  - 중국 정부는 자체 개발해 국제이동통신 규격 특허를 가지고 있는 TD-SCDMA의 상용화와 CDMA2000과 WCDMA를 동시에 발급함으로써 통신업계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내수확대를 촉진하고 경제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3G 포스터와 차이나모바일의 3G 식별 심벌마크 G3(우) -

 

□ 중국 3대 통신운영업체와 3G 업무 진행 현황 비교

 

구분

획득 라이센스

TD-SCDMA

WCDMA

CDMA2000

구조 조정

중국 티에통(鐵通) 합병

중국왕통(CNC) 합병

차이나유니콤의 CDMA 부문과 중국 웨이통 (衛通)의 기초 전신업무 인수

이동전화 고객

2G

GSM 고객 4억 5000만명, 고객수 세계 최다의 아동통신운영업체.

GSM 고객 1억 3294만명

CDMA 고객 2797만명

3G

08년12월말 기준, TD 고객 41만 9000명(테스트고객포함)

없음

없음

고정전화 고객

중국 티에통 고객 소수

1억 501만 명

2억 1000만명

인터넷 고객

중국 티에통 고객 소수

2543만 명

4357만 명

이동통신 기지국 수량

☞ GSM 기지국 : 30만7000개

☞ TD 기지국 : △2008년 12월 3일 기준 17672개, △ 2009년 6만개 신설, △2011년까지 총 14만 5000개 개통

☞ GSM 기지국 : 15만 개

☞ WCDMA 기지국 : △ 상하이, 썬전, 포산, 리우저우, 쩡저우, 바오딩, 우시, 우한 등 8개 시범 지역 100개, △ 향후 200개 도시 7만 개 건설 예정

☞ CDMA 기지국 : 10만개, 2기 3G 설비 투자 후 13만 개로 증가.

☞ 2009년 차이나텔레콤 81개 도시 현지망을 CDMA EV-DO Rev.A 네트워크 설비(3G)로 교체

3G 투자

☞ 2007년 260억 위앤 투자 TD 테스트망 건설, 현재 10개 도시 3G 서비스 제공, 2기 TD망 건설 후 38개 도시 개통 완료

☞ 2009년과 2010년 무선네트워크(2G+3G) 건설 에 약 1000억 위앤 투자

☞ 과거 3년간 CDMA 네트워크 투자 800억 위앤 초과, 차이나유니콤 CDMA 인수 662억 위앤 투자

3G 계획

☞ 2009년 말까지 전국 238개 도시로 서비스 가능한 기지국 건설, 총 588억 위앤 투자 예정

☞ 2011년까지 전국 모든 도시에 TD망 건설 완료

☞ WCDMA/HSPA 설비 구매 시작

☞ 향후 2~3년 내 CDMA 고객 1억명까지 확보, 시장점유율 15% 달성,

주력상품

☞ 3G 브랜드 식별 G3 사용, 188로 시작하는 G3 휴대폰 번호 사용

☞ 2009년 1월 8일부터 광저우, 썬전에서 188번호 판매 시작

☞ 아직 주력상품은 없지만 국제적으로 가장 사용이 많은 성숙한 규격으로  기존 경험을 통해 빠르게 발전할 예측하고 있음.

☞ ‘天翼 189’ 브랜드 대대적 홍보 시작

자료원 : 比特網(www.chinabyte.com)

 

 ○ 차이나모바일의 경우 2008년 4월 1일부터 중국 원천 기술의 TD-SCDMA를 이용하여 베이징, 텐진, 상하이, 썬양, 광저우, 썬전, 샤먼, 친황다오 등 8개 도시에서 테스트 사업과 상업화 테스트를 실시함. 2008년 12월부터는 차이나모바일과 차이나텔레콤 간의 고객 붙들기 차원의 휴대전화 사용료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짐.

 

□ 이동통신 3G 시대 개막과 내수 확대

 

 ○ 2008년 11월 기준, 중국은 휴대폰 사용자 6억 3000만 명과 고정 전화 고객은 4억 3000만 명의 세계 최대의 통신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1G 및 2G 이동통신 세대의 경우 국제표준규격 사용 개런티를 지급하여 왔음. 하지만 중국은 2000년 5월 5일 자체 연구를 통해 개발한 TD-SCDMA가 국제전기통신연합(ITU)로부터 제3세대이동통신 국제표준의 하나로 인정받은 후 상용화 작업에 들어갔으며, 2009년 1월 7일 마침내 통신운영업체에 라이선스를 발급함으로써 상용화에 이르게 됨.

 

 ○ 공업신식화부 리이쭝(李毅中) 부장에 따르면 3G 라이선스 발급 이후 3G 네트워크 건설, 단말기 설비 제조, 운영 서비스, 이동통신 부가 서비스, 통신IT 서비스업 등 통신산업 체인 전반에 걸쳐 내수 확대와 경제 자극에 중요한 작용을 할 것이며, 2009년과 2010년 2년간 3G 방면의 직접적인 투자는 최소한 28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 3년간 3G 관련 사회투자가 약 2조 위앤에 달할 것으로 경제 성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 3G 시대의 개막으로 기지국 신호설비 관련 업체, 무선인터넷 설비업체, 네트워크 최적화 업체, 광통신 설비업체, 계측기기 및 시스템 업체 등이 혜택을 입을 것으로 보임.

 

□ 전망

 

 ○ 중국 유명 시장조사 기구인 賽迪顧問의 조사 보고에 따르면 TD 휴대폰 사용자의 13.7%만이 비교적 만족하고 있으며, 48.3%의 고객은 불만족으로 조사됐음. 이는 TD망 건설이 제한적이고, 3G 휴대폰 성능이 떨어지고, 데이터 서비스 정도가 예상보다 낮다는 이유에 따른 것으로 조사됨.

  - 이는 3G시대 성공적인 미래는 아직 불확실성이 매우 큰 상황으로 제반 여건이 골고루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3G 운영업체의 대대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상황임. 여기에 3G 휴대폰 사용의 보편화를 위한 기업차원의 대규모의 마케팅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많은 것으로 판단됨.

 

 ○ 중국의 이동통신 3G시대 개막으로 휴대폰을 이용한 메신저, 무선인터넷, DMB, GPS, 휴대폰 결제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점차 확대될 것임. 특히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3G 시대의 성공 키포인트는 '이동인터넷 시장'으로 이동인터넷 사용료, 인터넷 접속절차 간소화 등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봄.

  - 향후 3G 운영 3개사는 고객의 수요와 시장의 변화에 따라 기술 혁신, 제품 혁신, 서비스 혁신을 통해 얼마만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경쟁 우열이 가려질 것이며, 3G의 대규모 사용은 향후 2~3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중국의 이동통신 3G 시대 개막은 삼성, LG 등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우리 휴대폰 업체의  휴대폰 판매 증가와 휴대폰 부품 업체의 수혜로 이어질 것으로 보임. 또한 이동 인터넷 부가 서비스 관련 업체들  역시 적극적으로 시장 진입 기회를 잡는 노력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중국망, 和訊網(www.hexun.com), 比特網, 중국증권망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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