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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EU 경제권과 협력 강화
  • 통상·규제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26
  • 출처 : KOTRA

스위스, EU 경제권과 협력 강화

 - 7개 분야에서 EU시장과 동일여건 조성 중 -

- 스위스, EU시장 진출을 위한 유리한 입지 제공할 듯 -

 

보고일자 : 2008.12.26.

취리히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신순재 ktc3@ktc.ch

 

 

스위스가 EU와 체결한 Schengen 조약상의 제휴협정이 12월 1일부로 발효되면서, 스위스의 EU시장으로의 접근이 한층 강화됨. 스위스는 ‘인간의 복지 증대, 연구 및 경제발전을 위한 통합된 유럽’이라는 취지 하에 지금까지 자유무역협정 등 18개의 주요 협정 체결을 통해 다음과 같은 7가지 분야에서 EU시장과 동일한 시장여건을 마련 중임.

 

□ 인력의 자유이동

 

  상품, 서비스, 자금의 자유이동과 더불어 EU시장을 형성하는 주요 요소로서, 주로 고용인의 직장상 자유이동 및 거주를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음.

 

  스위스 및 EU 국민은 양 영토 내에서 3개월 내 직장을 구하여 일을 하고 거주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일자리가 없더라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면 거주권을 보장받음. 더불어 학위 및 사회보장 보험의 상호 인정도 포함됨.

 

  기업들은 매년 90일간 국경을 넘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한편 스위스는 이 조항의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임금 및 고용에 대한 최소 조건을 마련하고 있음.

 

□ 기술 장벽

 

  상품이 국가간 자유롭게 유통되기 위해서는 매 시장마다 존재하는 상이한 규격 및 테스트 등이 통합돼야 함. 스위스 및 EU는 상호 인증 및 규격의 상호 인정을 통해 상품이 양 영역 내 자유로이 유통되는 것을 보장하고 있음.

 

  다시 말해, 스위스 내 수입된 상품은 추가 검사 없이 EU 내 유통이 가능하며,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임.

 

  이러한 기술장벽의 해소를 위해 스위스는 오래 전부터 조달, 제조, 운송, 보관, 포장 등에 관한 지침들을EU수준으로 맞추어 오고 있음.

 

  한편 이 조항에 포함되는 산업영역은 기계, 의약품, IT 기기, 측정기기, 포장류, 전기/전자 등 매우 포괄적임.

 

  예외적인 경우들도 있는데, 인간의 건강, 환경, 소비자 보호를 위한 조치나 화학, 식물재배 관련 조치 등이 이에 해당됨.

 

□ 공공 조달

 

  EU와의 공공조달분야 협력을 통해 연방 및 주정부, 사회 인프라 관련 공기업의 상품/서비스 조달 및 건설 프로젝트는 국제적으로 입찰돼야 함.

 

  스위스 조달시장은 대략 약 960만 스위스 프랑 규모의 건설 프로젝트, 약 25만 스위스프랑 규모의 연방 정부 및 38만 스위스 프랑 규모의 제품·서비스 구매 등을 포함함. 공기업의 발주금액도 77만 스위스 프랑에 달함. 총체적으로 스위스 및 EU의 연간 공공 조달규모는 각각 300억 스위스 프랑 및 1조5000억 유로 규모로 예상됨.

 

  한편 EU협정은 지자체 차원의 조달도 포함하므로, 전차, 버스, 병원, 다리, 박물관, 컴퓨터 시스템 구축, 에너지 공급(전력 제외) 관련 조달 및 민간기업이 식수 및 전기 공급, 인근 교통, 항공 등 분야에서 활동할 경우도 장기적으로는 입찰돼야 할 것임.

 

□ 연구

 

  스위스는 EU의 학문, 기술 및 발전분야의 포괄적인 공동연구에 동참하고 있음(IT 및 BT, 의학, 나노 기술, 에너지 및 환경 분야, 사회과학 등). 이 분야에 향후 7년간 약 500억 유로가 투입될 예정인데, 적어도 3개국 이상 출신의 연구기관, 기업 등이 지원을 받게 됨.

 

□ 농업협정

 

 ○ EU는 스위스 농산품 수출입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교역 대상지로서(2007년 기준), 스위스와 EU측은 농업협정 체결을 통해 양자간 농산품 교역이 용이하도록 추진하고 있음.

 

 ○ 이 협정의 핵심 내용은 치즈시장 개방에 있음(2007년 이후 완전개방). 관련 관세 및 각종 무역장벽이 철폐된 바 있음.

 

□ 도로교통

 

 ○ 스위스와 EU 양측은 도로 및 철도 교통분야의 개방을 취지로, 관련 정책의 조화를 추진하고 있음.

 

 ○ 2005년부터 스위스 화물운송 업체들은 EU내 국가들로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반드시 스위스 도로를 거칠 필요가 없어짐.

 

 ○ 도로교통분야에서 EU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위스는 유해가스 배출 정도에 따른 도로세 및 도로교통 허용 화물트럭의 무게를 최대 40톤으로 규정하는 정책을 도입함으로써, 화물운송의 주요 방법을 육상교통에서 철도교통으로 전환해 환경부담을 감소하고자 추진함.

 

 ○ 또한 스위스와 EU는 양측간 철도교통 시장을 완전 개방해 자유로운 교통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음.  그러나 스위스는 일요일 및 늦은 저녁 화물운송 금지 정책은 유지하기로 함.

 

□ 항공교통

 

 ○ 스위스 내 항공교통의 3/4은 EU국가들과임. EU와의 항공교통분야 협력을 통해 스위스 항공업체들도 EU내 공항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으며, EU내 두 도시간(예: 뮌헨-밀라노)을 연결하는 항공노선을 제공할 수 있음.

 

□ 시사점

 

  스위스는 EU로의 시장개방을 통해 무역장벽 해소 및 기업간의 경쟁 강화를 통해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양측의 경제협력 강화는 긍정적인 효과가 지배적이었다는 것이 스위스 내부 평가임.

 

  스위스의 EU시장으로의 접근은 향후 더 강화될 전망이며, 이는 스위스를 포함한 EFTA 국가들과 FTA를 체결(2006년 9월 1일 발효)한 우리 입장에서는 스위스 시장 진입이 EU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하는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또한 보수적인 스위스 조달시장도 EU와의 경제협력 강화로 점차 개방될 전망임. 스위스, EU를 포함한 유럽 공공조달시장 규모는 매우 크며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므로, 당장 진출을 점하지는 못하더라도 해당 시장 기진출 유럽 업체들과의 협력 및 거래확대로 중장기적으로 유럽 공공조달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것도 필요할 것임.

 

  한편, 스위스를 포함한 유럽시장은 건강, 환경, 안전과 관련된 엄격한 조치들이 시행되며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유럽 규격에 맞춰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화 하는 전략도 필요함.

 

 

자료 : Handelszeitung, Neuer Zuericher Zeitung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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