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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물 이탈리아 시장 진출현황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8-12-10
  • 출처 : KOTRA

한국직물 이탈리아 시장 진출현황

- 직물 교역수지는 매년 7000만 달러 수준의 적자시현 -

- 고품질 폴리에스터 섬유를 중심으로 수출확대 가능 -

 

보고일자 : 2008.12.9.

밀라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정윤서 jys0916@kotra.it

 

 

□ 직물 관련 한국은 이탈리아로부터의 절대 수입국

 

 ○ 우리나라는 이탈리아로부터 매년 직물을 1억3000만~1억4000만 달러 이상 수입하고, 6000만~7000만 달러를 수출하는 직물 절대 수입국임.

 

 ○ 이에 교역수지 적자폭도 매년 7000만 달러 수준을 기록하고 있음. 올해에는 2년 연속 이어진 수출 증가세가 3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되고 감소폭도 16% 커져, 교역수지 적자는 다소 줄어들 전망임.

 

최근 5년 한국-이탈리아 직물교역 현황

            (단위 : 천만 달러)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10월

직물 수출

75,049

71,101

63,766

68,022

59,138

직물 수입

146,582

126,840

144,827

145,102

100,134

수지

-71,533

-55,739

-81,061

-77,080

-40,996

자료원 : KITA

 

 ○ 한편 우리나라의 대이탈리아 직물 수출은 2003년 이후 4년 연속 감소세를 마감하고 2007년, 2008년 2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우리나라의 직물이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원인을 현지 업체와의 면담을 통해 파악해봄.

 

□ 한국 합성섬유제품 품질에 만족감을 표시 이탈리아 기업

 

 ○ S사는 1975년 설립된 의류기업으로, 전  세계 8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면서 연 매출 1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는 대형 기업으로 성장했음.

 

 ○ 대표브랜드로는 stoneisland(http://www.stoneisland.it/)와  cpcompany(http://www.cpcompany.com/)가 있음.

 

 ○ 이탈리아에서 한국섬유는 여전히 가격 경쟁력 위주의 사업이 이뤄지고 있어, 중국산과의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임. 한국 섬유 제품이 품질은 우수한 편이나, 양국 간 비즈니스 관습차이·시장확대 미미로 인한 낮은 인지도로 인해 중고가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하지만 이 회사와 같이 중상급 이상의 의류제품 생산이 필요한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원단 소싱이 필요함.

 

 ○ 현재 중국·인도네시아·튀니지·인도 등으로부터 원부자재를 수입하고 있으나, 품질과 사후관리에 어려움이 많아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한국이 적합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

 

 ○ Preview in Seoul을 계기로 2008년 9월 방한을 실시했음. 당시 방한에서 원단을 공급받을 수 있는 국내업체를 발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힘. 특히 방한을 계기로 한국 원단의 경쟁력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됐음. 전반적으로 한국 폴리에스터 섬유의 품질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며, 국내 구매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힘.

 

 ○ 실제 대이탈리아 직물 수출 통계를 살펴보아도 견직·모직·면직 등 천연섬유가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으며, 인조장섬유직물·편직물 등 합성수지 섬유의 수출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음.

 

주요 직물품목별 최근 5년간 수출현황

               (단위 : 천 달러)

 

2004년

2005년

206년

2007년

2008년 10월

견직물

434

285

177

370

240

모직물

1,652

2,113

1,594

1,158

628

면직물

650

871

898

1,538

1,157

인조장섬유직물

13,166

13,503

11,372

13,935

15,260

인조단섬유직물

644

990

1,262

2,578

1,432

편직물

42,227

36,378

33,052

33,351

22,386

기타직물

16,276

16,961

15,411

15,092

18,035

총 계

75,049

71,101

63,766

68,022

59,138

자료원 : KITA

 

□ 시사점

 

 ○ 이탈리아의 유명 직물기업인 R사의 경우도 염색이나 가공 전 원단은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등, 중저가 일반직물의 경우 중국산과 이탈리아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은 무리임.

 

 ○ R사의 경우도 자사의 경쟁력이 염색에 있다고 할만큼, 기본원단에 부가가치를 더할 수 있는 것이 현지 시장 진출에 있어 필수적임.

 

 ○ 코리아비즈니스센터에서 상담한 S사의 경우처럼, 자사 제품이 중급 이상이 되면 직물 자체도 일정 수준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바, 중국의 저가 제품으로는 소싱의 한계가 있음. 특히 S사 처럼 아웃도어를 주력 품목으로 할 경우, 고품질의 합성섬유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이에 성공적인 이탈리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품질이 뛰어난 합성섬유 및 기능성섬유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자료원 : 현지 직접 면담, K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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