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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40% 이상 물류기업, 이윤창출액 하락세 보여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8-11-30
  • 출처 : KOTRA

中 40% 이상 물류기업, 이윤창출액 하락세 보여

- 원가 상승과 수요 둔화의 이중압력에 처한 중국 물류기업 -

- 유류세시대, 물류업 구조조정 가속화 추진해야 -

 

보고일자 : 2008.11.30.

광저우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오영주 yj_oh@kotra.or.kr

 

 

□ 중국물류정보센터에 의하면, 1~9월까지 중국 물류업은 안정적인 발전세를 보였지만, 국내·국제의 경제요인의 영향과 산업 집중도가 낮고 동종업체의 경쟁이 치열한 추세는 물류업의 총체적 수익 증가세를 둔화시켜 전반 물류시장 운행은 ‘둔화(緩)’의 특징을 보였다고 지적함.

 

 ○ 물류업 시장수요의 둔화

  - 1~9월까지 운송비용은 1조8854억 위앤으로 사회물류 총비용의 51.2%를 점유했으며, 이는 근 10년 이래에 가장 낮은 것으로 전년 동기대비 2.7%p 하락됨. 반면 보관비용의 증가속도가 빠르게 나타났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6.5%에 달하여 사상 최고 기록을 달성해 재고가 늘어나고 공급과잉의 특징을 나타냈음.

 

 ○ 물류시장 가격의 증가폭 둔화

  - 중국 연해지역의 무포장 화물의 해상운송지수는 6월 4일 최고치인 2886.9선에서 현재의 1422.8선으로 줄어들었으며, 하락폭 50%p를 초과했음. 운송가격의 대폭 하락세는 물류업의 안정적인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 전반 물류업 이윤 증가추세 둔화

  - 통계에 의하면 물류업 증가액는 1조3594억 위앤으로, 서비스업 전반 증가액 비중의 17.3%를 점유하고 GDP의 6.7%를 차지함. 이는 2007년의 17.6%와 6.9%에 비해 각각 0.3%p와 0.2%p 반락됐고, 또한 현대물류업이 국민경제 성장에 대한 직접적인 공헌율이 다소 떨어지는 추세를 반영했음.

 

 ○ 물류업 투자액 증가세 둔화

  - 1~9월까지 중국 내 물류 관련 업계 고정자산 투자액은 1조675억 위앤으로, 동기대비 13.5% 증가했고 증가폭은 5.3%p 줄어들었으며, 사회고정자산투자액의 증가폭에 비해 14%p 낮음.

  - 투자 구성에서 보면 교통운수업 투자액이 7748억 위앤으로 동기대비 8.2% 증가했으나, 증가폭은 5%p 하강해 물류업 전체의 투자액보다 낮을 뿐만 아니라, 전국 고정자산 투자 수준보다 훨씬 낮은 편임.

 

□ 원가 상승과 수요 둔화의 이중압력에 처한 중국 물류기업

 

 ○ 중국물류 및 구매연합회가 10월 30일 발표한 '2008년 3분기 중국 물류업 통계분석'에 의하면, 2008년 1~9월까지 40% 이상에 달하는 물류기업의 이윤 창출액이 하락세를 보였으며, 그 중 일부 기업들은 적자를 나타냄.

  - 2008년 들어 원자재·연료가격 및 인건비가 지속적인 상승 및 물류수요가 둔화세를 보이면서 물류기업 경영원가가 향상됐으며, 보관비·토지사용세 등 비용마저 대폭 인상되면서 물류기업의 부담이 더욱 가중됐음.

  - 또한 현재, 연료유 원가가 물류기업 총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항공운송기업은 40%를 초과, 도로운송기업은 40%에 가까우며 수로운송기업은 25〜35%에 달했음.

 

 ○ 특히 고유가·주문량 감소 등 요인으로 주강삼각주 지역의 물류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해상운수업체들도 심한 타격을 받고 있음.

  - 통계에 의하면, 2008년 상반기 선전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동기대비 7.2% 증가한 TEU 1080만에 달했지만 ,하반기 들어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1~10월까지의 선전항 물동량은 TEU 1805만에 달했고,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은 4.19%(2007년 1~10월 증가율 14.24%임)로 하락됐고 증가폭이 10%p 떨어진 것임.

 

 ○ 일부 중점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2008년 1~9월까지 물류기업 경영원가는 동기대비 36% 상승했고, 상승폭은 서비스 수입에 비해 3%p 높았으며 동기 수익률은 약 1%p 하락했음.

  - 물류기업의 경영압력이 날로 심화됐으며, 일부 지역의 중소규모 물류기업들은 점차 물류시장에서 물러났고, 대형 물류기업의 수익률도 보편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일부는 심각한 자금난에 처했음.

 

 ○ 또한 로컬 물류기업들은 다국적 물류기업의 가격경쟁력의 공세에도 대응해야 했음. 최근 미국 FedEx는 원자재와 인건비가 대폭 상승한 실정에서도 스스로 가격인하 및 ‘적자 판매’ 전략을 단행해, 사정이 어려운 로컬기업들을 궁지에 몰아넣었음.

 

 ○ 중국물류 및 구매협회는 국내·외의 여러 요인으로 보면 2008년 중국 물류업은 기존의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것이나, 성장률은 소폭 하락되고 전체적으로 성장세가 둔화되는 국면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음.

 

□ 업계 인사들의 반응

 

 ○ 현단계 중국 내 물류기업 중 95%가 중소기업에 속하며 이들은 이윤 창출액이 낮고, 수입이 불안정세를 나타냄. 이에 공업·정보화부문 재무팀 부팀장 왕빙커는 중국 물류기업의 시장 정보화 과정을 가속화하고, 네트워크 물류와 물류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물류 현대화를 실현하고, 물류 효익 향상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지적함.

  - 정부와 산업의 관련 부서에서는 생산기업들로 하여금 물류와 공급사슬 관리기술을 채택하도록 격려하고, 물류 기업과 생산 제조업의 협력을 격려하는 등 조치 및 정책을 출시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킴.

 

 ○ 중국물류 및 구매연합회의 관련 담당자는 현재 중국 경제는 소비구조 업그레이드, 도시화 발전이 날로 빨라지고 있는 추세이기에, 경제성장율이 다소 반락세를 보였더라도 사회경제의 현대물류업 수요에 대한 추세는 여전히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음.

 

□ 유류세시대, 물류업 구조조정 가속화 추진 필요

 

 ○ 중국물류 및 구매연합회의 물류정보 전문가는 정좡훙은 중장기 물류차량은 에너지 절약형 차종이 대세이며, 이는 기업의 원가 절약에도 유리하다고 밝혔음.

  - 일부 글로벌 물류기업은 이미 절약형 차량으로 대체했으며, 네덜란드 TNT 사는 2007년 동풍자동차와 공동으로 전력구동의 속달 트럭을 제휴했음.

  - 또한 정좡훙은 유류세의 징수는 중형 화물차의 산업구조 조정을 진일보 가속화할 것이며, 기름 절약형 및 환경보호형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지적했음.

  - 전반 과정에서 물류기업 시장은 적자생존의 법칙에 따를 것이며, 물류기업이 정보화·규모화의 방향으로 발전할 것임.

 

 

자료원 : 中物流, 경제관찰신문, 광주일보 등 현지 종합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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