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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美, 디플레이션에 따른 시장양극화 대비 필요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6
  • 출처 : KOTRA

[금융위기] 美, 디플레이션에 따른 시장양극화 대비 필요

- 불황기 깊어갈수록 소비자가 몰리는 시장으로 집중해야 -

 

보고일자 : 2008.11.25.

댈러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경미 emily@kotra.or.kr

 

 

□ 디플레이션 조짐에 따른 유통업계 경계 강화

 

 ○ 경기와 물가의 동반 침체에 따라 비즈니스도 다운턴

  - 미국 주택경기 하락세 및 자동차 판매 부진이 지속화되는 가운데, 지난 10월 미국 내 소비자물가가 1947년 이래 61년 만에 사상 최대 하락폭 기록

  - 미 노동부의 11월 19일 발표에 따른 소비자물가 통계수치가 당초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0.8% 하락보다 더 큰 1.0% 하락을 기록하면서,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확산 추세

  -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8월 이후 3달 연속 하강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경기부진 속에 물가상승 압력이 완화되는 추세로 소비자 구매력이 지속 감퇴하면서 디플레에 대한 전망 제기됨.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량, 전년대비 440억 달러 증가 전망

  - 이러한 신속한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유통업계에서는 연말 매출실적 제고를 위해 블랙프라이데이 및 크리스마스 성수기를 맞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 확대를 위해 다양한 판촉 마케팅 도입

  - CNN에 따르면, 경기침체 여파로 블랙프라이데이 매출 증가세가 최대 2.2% 성장하는 데 그칠 전망

  - 반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제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440억 달러 증가한 12% 성장을 예측함.

  - 금융위기로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쇼핑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제품 구매가 상대적으로 심리적 부담이 훨씬 낮다고 분석함.

 

□ 온라인 리테일러 톱10 리스트

 

 미국 내 대표적 리테일러 매거진인 스토어의 2008년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리테일러 톱 10 리스트는 아래와 같음.

 

순위

업체명

웹사이트

본사 소재지

1

Amazon.com

www.amazon.com

Seattle

2

eBay.com

www.ebay.com

San Jose

3

Walmart.com

www.walmart.com

Bentonville

4

BestBuy.com

www.bestbuy.com

Richfield

5

JCPenney.com

www.jcpenney.com

Plano

6

Target.com

www.target.com

Minneapolis

7

Google.com

www.google.com

Mountainview

8

Overstock.com

www.overstock.com

Salt Lake City

9

Kohls.com

www.kohls.com

Menomonee Falls

10

Sears.com

www.sears.com

Hoffman Estates

자료원 : www.stores.org

 

 ○ 온라인 가격비교 검색 및 쿠폰 활용 쇼핑 웹사이트 등 활용 확대

  - 미국 가격비교사이트인 Shopzilla.com이 실시한 ‘2008 홀리데이 연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42.9%에 해당하는 온라인 쇼핑몰들이 이러한 추세를 반영, 사용자 편이성을 높이고자 최근 검색 기능을 개선함.

  - 특히, 온라인쇼핑몰인 Fatwallet.com과 Slickdeals.com의 경우 쿠폰, 캐시백 등을 이용해 파격적 할인가를 구매자에게 제공해 연말 성수기 판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시사점

 

 ○ 깊어가는 불황기, 고가vs.저가 양극화 시장 자사 제품 성격에 맞춰 대비해야

  - 미국 및 전 세계 주요 경제들의 경기 침체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급격한 시장 수요 둔화로 중저가제품 수요가 고가 프리미엄 제품 대비 상대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반면 무조건적인 중저가 정책은 오히려 불리한 경우도 있으므로, 미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에 이용하는 대표적 온라인쇼핑몰 또는 가격비교사이트 검색을 통해 자사 상품군 시장에 대한 선행 조사는 필수임.

  - 특히 온라인제품 사용후기에 대한 구매 전 조사 활용도도 높아지는 추세로, 제품 성격에 따라 대형 리테일러보다는 유명 소셜 쇼핑사이트 등을 통한 자사 제품 홍보도 마케팅 툴로 적극 활용 가능함.

 

 ○ 무조건적 가격 인하보다는 아이디어 상품으로 다른 회사 제품과 차별화해야

  - 한국업체들도 향후 미국시장에 고가제품 수요가 낮아질 것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납품 제품 가격대 등도 재점검 필요함.

  - 특히 최근의 환차익을 고려해 무조건적 가격인하 정책을 통해 바이어에게 단기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다른 경쟁사 제품들과 차별화된 특장점을 개발하는 지속적인 중장기 마케팅 전략 수립이 요구됨.

 

 

자료원 : Stores.org, U.S. Department of Labor, CNN, KOTRA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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